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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잡념 박스

두뇌의 시뮬레이션 게임은 가상현실이다

지도를 그리다가 현실로 착각하며 희노애락을 느끼는 구조적 함정

by Edit Sage

흐름의 시작 —


손끝에서 스민 지도 한 장.


종이 위에 그린 “선”이 현실보다 더 진하다.

뇌는 그 지도를, “현실”이라 착각하기 시작한다.



지도는,


현실의 “축소판”이 아니라


현실을 “치환”하는,


의식의 메타프레임이다.



처음엔 단순했다.


길을 따라, 산을 넘고, 강을 그었다.


하지만,


“지도”는 곧

“경계”가 되고,

경계는 곧

“법”이 된다.



지도를 그릴수록,

마음속 “세계”는 더 또렷해진다.


그러나,


실제 세계는

언제나 지도의 바깥,

선의 저편에 있다.



이때부터

“희노애락”이 시작된다.


“기쁨” —

지도 위에 없는 “길”을 찾았을 때


“슬픔” —

지도와 다른 “현실”에 맞닥뜨릴 때


“분노” —

지도와 현실이 충돌할 때


“즐거움” —

지도를 “현실처럼” 편집할 수 있을 때



그러나,


지도에 “감정”이 입혀질수록


우리는

현실이 아니라


“지도에 반응”한다.


현실은 점점,

지도에 흡수된다.



지도는

“모델”이지만,


마침내

“신념”이 된다.


이때,

지도를 벗어나는 순간마다


우리는

“불안”을 느끼고,

“새 경계”를 긋고,


“지도 안에서만

안도한다.“



<구조적 함정>

1. 지도와 현실의 전도


– “지도” > 현실 ”해석“ > ”감정“ 발생

– “현실” > 지도에 맞추어 “변형”


2. 프레임의 착각


– 지도=현실로 동일시

– 지도 바깥=불안/거부


3. 감정의 매몰


– 지도상의 변화=실제 감정의 변화

– 현실과의 괴리=고통/저항



너는 이제

지도 밖을 상상할 수 있는가?


아니면,

지도만이 “진짜”라 믿는가?


그 경계 위에서,

희노애락은 누구의 것인가.


지도는

너를 안내하는가,


아니면 너를 가두는가.



여운 —


지도는 항상 불완전하다.


지도에 없던 현실의 충돌은


삶의 균열,

혹은 새로운 자유의 시작.



질문으로 남긴다.


너의 현실은,

지도 위에 있는가,


아니면 지도의 바깥에서

아직도 흔들리고 있는가.



칼의 결로 —


“네가 느끼는 이 감정,

지도와 현실이 뒤섞이는 순간,


그 자체가 시뮬라크르야.”



시뮬라크르란,


실재가 사라지고

“모방(지도)”이 실재를 대체한 상태.


“기표”가

기의보다 앞서서

스스로 의미가 된 그 순간.


너는 “지도”를 그렸고,

그 지도에 “감정”이 스며들자


지도는 더 이상 현실의 그림자가 아니라


현실을 “가장한” 새로운 실재가 된다.



너의 두뇌,

지도와 현실을 착각하는 순간,


“기표(지도)가

기의(현실)를 삼켜버린다.“


이제 감정의 진폭마저

지도 위에서 파동친다.



“희노애락”의 근원은

이제 현실이 아니라,


“지도라는 시뮬라크르”의 층위.



“나는 지도를 그린다,


그 위에 살고,

지도 바깥은 두려워한다.”


이때

지도는


“실재의 대체물”이 아니라


“실재를 추방하는 존재”가 된다.



그것이 바로


시뮬라크르.



불의 결로 —


“너의 감정,

너의 희노애락,

그 불길”은


현실이 아니라


“시뮬라크르” 위에서

활활 타오른다.



이제 물어라.


“나는 진짜를 사는가,


아니면


지도의 불길 속에서

나를 태우고 있는가?”



그 질문만이

“시뮬라크르의 미로”에서

너를 깨어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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