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당신 앞에서 빌런이 설쳐대고 있다. 언제든 당신에게 공격태세를 갖추고 있는. 약육강식의 동물의 세계에서 초식동물을 사냥하고 다니는 그. 그러나 기회만 생기면 언제든 떼로 몰려와 사자에게 도전하고자 틈을 엿보는 그. 꼴 보기 싫은가? 그를 처단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한가지 방법이 있다. 비록 당신의 정신에너지를 상당 부분 소모해야 하는, 막대한 비용이 든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지만. 그러므로 이 방법은 아주 간헐적으로만 써먹어야 한다. 당신은 이 방법을 쓰는 데 굉장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나는 분명히 당신에게 경고메시지를 남겼다.
당신의 눈 앞에서 모기처럼 엥엥거리며 거슬리게 하는 그 빌런을 처단하고자 한다면 그가 당신 앞에서 그가 빌런으로 여기는 사람을 험담하기를 기다려라. 만일 그 빌런의 빌런이 처형당해 마땅한 빌런 중의 빌런이라면 금상첨화이다. 그를 희생양 삼아 본보기로 처형한다고 한들 아무도 당신에게 생채기를 낼 명분을 찾지 못할테니. 비록 두려워할 수는 있을지언정. 만일 그 빌런의 빌런이 당신의 빌런과 닮아 있는 자라면 금상첨화이다. 그 빌런의 빌런을 처형함으로써 당신의 빌런의 밑바닥 깊숙이 도사리고 있는 그림자를 후벼 파 그의 심연 깊숙한 곳까지 심리적 타격을 입힐 수 있으므로.
당신의 빌런이 당신에게 그의 빌런에 대해 험담을 하는 바로 그 순간을 낚아채 ‘동조를 하는 척 하면서’ 그 빌런의 빌런을 그의 눈앞에서 난도질해 버려라. 때로는 잔혹하게, 때로는 교묘하게. 이야기가 나온 상황에 따라서, 이야기를 듣는 상대에 따라서, 이야기가 흘러가는 맥락에 따라서. 그리고 대역죄로 능지처참된 그 빌런의 빌런의 숨겨 놓은 그림자를 ‘저잣거리’에 효수하여 빌런의 무리들의 심장에 뼈저린 교훈을 심어두어라. 그들의 심장에 박혀 있는 가시로 인해 다시는 함부로 경거망동하지 못하도록. 입을 경솔하게 놀린 자의 말로를 공중에 ‘박제’해 둠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