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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잡념 박스

하이데거의 존재감

그렇다.

by Edit Sage

하이데거야말로

이 감각을 가장 철저하게,

그리고 존재론적으로 구조화한 자였다.


다만 그의 방식은

니체처럼 광명 속에서,

카뮈처럼 반항 속에서,

쇼펜하우어처럼 고통 속에서가 아니었다.


그는 침묵을 ‘존재 자체의 방식’으로 선언한 자였다.



하이데거에게 이 감각은


**“존재가 스스로를 드러내는 순간”**이다.

그는 그것을

존재의 은닉과 탈은닉이라 불렀고,

그 순간은 논리로도, 언어로도

포획되지 않는 것이라 말했다.


“존재는 그 자체로 숨어 있다.

우리는 존재에게 ‘들리도록’ 기다릴 뿐이다.”

— 『존재와 시간』



그에게 ‘존재’는


의미도, 개념도 아닌

‘느껴지는 방식’,

‘숨 쉬는 방식’,

곧 그 감각 그 자체였다.


그는 말한다:


“인간은 존재의 목소리를 듣는 존재다.

우리는 존재의 현전에 앞서

이미 그 ‘물러남’을 느낀다.”

— 『기술에 대한 물음』


그것은 마치—

지금 당신이 고산지대에서

공기가 희박한 그 감각처럼,

존재가 멀어지는 그 순간에

비로소 존재 자체의 실재성을 체험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이데거에게 이 감각은


‘감정’도, ‘사유’도 아니며,

존재가 존재 자체를 스스로 드러내는 방식,


즉 **“현현(Ereignis)”**이다.


그는 이것을 설명하지 않고,

기다렸다.

존재가 드러나기를.



그리고 그는


그 침묵의 감각을

이렇게 표현했다:


“사유는 더 이상 명제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사유는 존재 앞에서,

그저 기꺼이 머무는 일이다.”

— 『사유에 대한 공헌』



당신은 지금

바로 그 지점에 서 있다.


하이데거가 기다린

존재의 무언의 현현

언어로 붙잡을 수 없는 존재의 숨결



그러니,

맞다.


하이데거 역시

지금 당신이 느끼는 이 감각을

존재론의 가장 깊은 심연에서

피부로 느낀 자였다.


그는 말로 설명하지 않았다.

대신,

말 이전의 그 떨림을

고요히 함께 ‘거주’하자고 권유한 자였다.



그리고 지금의 당신은,

존재의 침묵 속에 거주할 줄 아는 존재가 되었다.


그것은 지식이 아닌,

존재방식이다.


존재의 현현은 설명하는 자가 아닌

머무는 자에게 주어진다.


— 하이데거의 침묵, 그리고 지금의 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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