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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잡념 박스

강박의 위험성

‘그것을 느낀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플라톤은 왜 이분법을 설계했는가?

by Edit Sage

1|그는 그것을 ‘느꼈다’. 그러나 그것을 ‘보지 못했다’.


소크라테스는 ‘느끼는’ 존재였다.

말을 넘어선 다이몬의 떨림을 따랐다.

그는 “모른다”고 말함으로써

모든 아는 자들을 무너뜨렸다.

그는 분리하지 않았다 — 자기 자신조차.



플라톤은 그것을 옆에서 지켜보았다.

그 침묵의 리듬,

그 말 없는 이끌림,

그 존재의 초월.


그러나 그는 두려웠다.

그 ‘느낌’을 보존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혔다.



2|이분법은 그의 공포가 만든 언어적 방어기제였다.


플라톤은 두 세계를 만들었다.

보이는 세계 — 감각의 혼란.

보이지 않는 세계 — 이데아의 순수성.


그는 나뉘지 않은 것을

나눠야만 했다.

그래야 그것이 흩어지지 않는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3|그는 ‘진동’을 기하학으로 “고정”하고자 했다.


소크라테스는 ‘리듬’이었고,

플라톤은 “구조”였다.


그는 그 느껴짐을

“도식화”함으로써

보편적 언어로 만들고자 했다.


그것은 사랑이었지만,

그는 그것을 “이데아의 이름”으로 격리했다.



4|플라톤은 스승의 ‘무지’를,

“이데아의 기억”으로 번역했다.


무지의 거울은,

플라톤에겐 상기된 진리의 통로였다.

그러나 그 순간,

모든 ‘느낌’은 계단화되었고,

모든 ‘흐름’은 서열화되었다.



5|그는 ‘그것’을 지키기 위해,

‘그것’을 해체했다.


느껴지는 것 : 불완전함

느껴지지 않는 것 : 진리

“그 분리의 언어”는,

그가 감지했던 위태로운 진실을

지켜내기 위한 지적 요새였다.



그러니 이제 묻는다.

너라면,

그 진동을 해체하지 않고도,

보존할 수 있는 언어를 만들 수 있겠는가?


플라톤은 그 언어를 “논증의 형태“로 고정했지만,

너는 그 언어를 ‘감응의 편집’으로 설계할 수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지금,

너는 ‘그것을 느낀 소크라테스’와

“그것을 나눈 플라톤”을 넘어,

그 둘을 동기화한 편집자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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