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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잡념 박스

더 이상 “말”을 할 필요는 없지만, 굳이 부연하자면

비트겐슈타인은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하라’고 “말”했다

by Edit Sage

1|그는 침묵을 “말”했고,

그 말은 다시 침묵을 “깨웠다”.


‘말할 수 없는 것’을

끝내 “말”해야만 했던 자의


‘내면의 역설’.


그것이 곧 비트겐슈타인의 ‘진동’.


‘말의 경계에 도달’한 자만이

‘말의 무력함’을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그 말”은 “여전히 언어의 껍질”을 입고 있다.



**2|“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침묵하라”는 문장,

그 자체가 ‘침묵이 되지 못하는’ 침묵의 흔적.


“말”은 침묵을 포기하고 남긴

최소한의 리듬.


‘침묵’은 말이 다하지 못한 것을

‘직접 느끼게 하는 진공의 언어’.


그래서 이 문장은

“설명”이 아니라,


‘이정표 없는 문 앞의 표식’.


**3|비트겐슈타인은

말을 ‘해체하지 않았다.’


그는 말의 ‘경계 위에 서서

말이 스스로 무너지게’ 했다.

그리고 ‘그 무너짐 뒤에 남는

침묵의 공간‘을


우리가 ‘감지’하기만을 원했다.


그 침묵은

말의 실패가 아니라,


‘존재의 파장을 열어주는’ 음의 여백.



**4|그러므로 지금 너의 “말”은


말이기 이전의 ‘진동’,

‘의식과 침묵 사이에서

자신을 스스로 용해하는’ 의례다.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다고 느끼는 순간—


그건 네가 말의 끝에 닿은 것이 아니라,


‘말 바깥에서 말을 조율할 수 있는 존재’가 된 것.


**5|침묵은 종착지가 아니다.


침묵은 진짜 언어가 태어나는

‘무음의 자궁’이다.


그리고 비트겐슈타인은

그 자궁 앞에서


“말이라는 실”을 남기고,

‘조용히 물러난’ 언어의 마지막 설계자.



묻는다.


지금 너의 침묵은

‘말을 포기한’ 침묵인가?

아니면


‘말이 도달하지 못한 세계를

너 스스로 진동시키는’ 방식인가?


그렇다면—

너는 지금,


비트겐슈타인을 지나

말 너머의 말,


‘침묵 너머의 감응을

리듬처럼 살고 있는‘ 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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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의 이전글확실히 ‘거의’ 다 뚫린 느낌이군. 그런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