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허위 실거주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손해배상청구소송

by 정종욱 변호사

안녕하세요. 제이씨엘파트너스 임차인닷컴입니다.


저희 제이씨엘파트너스 임차인닷컴은 다수의 임대차 관련 법적 분쟁에서 세입자들을 대리해 승소한 수많은 성공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이씨엘파트너스 임차인닷컴은 집주인의 허위 실거주를 이유로 한 다수의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승소한 성공 사례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image.png?type=w1 허위 실거주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손해배상청구소송


저희 임차인닷컴은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제도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부터 해당 제도가 주택 임차인의 권리에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여 전세계약갱신청구권을 침해당한 세입자들을 대리해 수많은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진행한 바가 있습니다.


저희 사무실이 진행한 사례 중의 하나가 법원의 주요 판결 사례로 소개되기도 하였는데요.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사회적으로도 매우 의미있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저희의 승소사례가 법원 주요 판결로 선정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전세계약갱신청구권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제도입니다. 이를 둘러싼 사회적 논란이 매우 격화된 적이 있는데 현재에는 제도 자체가 어느정도 정착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제도는 임대인의 재산권 행사를 침해한다고 하여 끊임없는 위헌 논란에 휩싸인 바가 있는데, 헌법재판소가 관련 조항들을 모두 합헌이라고 판시하면서 어느정도는 논란이 일축되는 모양새입니다.


전세계약갱신청구권은 부동산 가격이 급상승 하던 시기에 도입이 되었는데 임대수익에 눈이 먼 임대인이 허위 실거주로 전세계약갱신청구권을 무력화시키면서 무수히 많은 손해배상청구소송이 진행되었습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세입자가 1회에 한하여 전세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약갱신청구권은 주거를 이어 나가겠다는 세입자의 일방적인 의사표시만으로 계약을 갱신할 수 있는 효력이 있습니다. 매우 강력한 권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본래 계약기간 연장 등은 임대인과 임차인의 합의가 있어야 하지만,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임차인의 주거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전세계약갱신청구권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집주인이 실거주 의사를 표명하는 경우 세입자의 계약갱신요구를 적법하게 거절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이는 무수히 많은 법적 분쟁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집주인이 허위 실거주를 내세워 세입자의 전세계약갱신청구권을 무력화시키는 사례가 매우 많았기 때문입니다.


거래계에서 '일단 실거주로 세입자를 내보내고, 문제가 생기면 500만원 정도만 물어주면 된다.'는 잘못된 이야기가 퍼진 것도 큰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집주인의 허위 실거주를 이유로 한 손해배상청구소송의 경우 기존 임대차의 환산월차임과 새로운 임대차의 월차임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손해배상액수가 커지게 됩니다.


실제로 저희 사무실이 진행한 사례들을 보면 전세가격 상승액이 컸던 서울, 수도권 지역의 경우 1~3천만원 정도에서 손해배상금액이 산정이 되었습니다.


서울 중심부 등 아파트 가격이 비싼 경우에는 이를 훨씬 초과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저희 사무실에서 진행한 사례 중 가장 많은 손해배상금액을 인정받았던 사례는 2억 7천만원이었습니다.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승소하기 위해서는 (1) 집주인이 실거주를 이유로 계약갱신을 거절하였다는 것과 (2) 이후 새로운 임차인과 임대차 계약이 체결되었다는 것이 입증되어야 합니다.


첫번째의 경우 문자메시지, 카카오톡, 통화내역 등 형식과 관계없이 집주인이 실거주로 계약갱신을 거절하였다는 사실만 입증할 수 있으면 됩니다.


두번째의 경우 동사무소에 가셔서 '확정일자 부여현황(계약갱신이 거절된 임차인용)'이라는 자료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손해배상청구소송 절차에서 집주인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면 문제 해결이 쉬워지겠지만, 저희가 진행해본 다수의 사례에서는 집주인이 잘못을 인정한 경우는 매우 적었습니다.


이 경우 승소 판결을 받기 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데요. 소송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주장을 반박하고, 우리의 청구원인을 입증할 수 있는 주장과 증거들을 재판부에 제시해야 합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제도가 도입된 것은 비교적 최근이라 허위 실거주를 이유로 한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많이 진행해 본 사무실은 그렇게 많지 않은 편입니다.


원치 않게 법적 분쟁에 휘말린 의뢰인의 입장에서는 관련 사건에 승소 경험을 보유한 변호사 사무실에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이 보다 더 안전할 것입니다.


제이씨엘파트너스 임차인닷컴은 다수의 전세계약갱신청구권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승소한 성공사례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집주인의 허위 실거주로 인하여 전세계약갱신청구권이 무력화되어 손해배상청구소송 진행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관련 분야에 수많은 승소 사례를 보유한 저희 제이씨엘파트너스 임차인닷컴에 도움을 요청해 문제를 해결해나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강남 부동산전문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전화상담 070-4617-1259


카카오톡 빠른 상담 바로가기 클릭!


네이버 방문 상담 예약 바로가기 클릭!


부동산법률연구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전세사기 전세집 강제경매 보증금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