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rueBlue Jan 25. 2024

C. 실수를 기회로 바꾸는 포스트 모템 문화

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을 개선하라고?

담당자가 정신 차리지 않았다 탓할 시간에
실수를 유발하는 시스템을 고치자!


당신은 팀원/동료의 업무상 실수를 어떻게 바라보나요?

일을 하다 보면 문제가 생기는 순간이 있다. 누군가의 크고 작은 실수로 웹 사이트가 먹통이 되거나 앱에 버그가 생겨 유저들이 불편을 겪는 이슈들은 마주하고 싶지 않은 순간이다. 아침에 나갈 앱 푸시가 전날 저녁 9시 이후 뜬금없는 시간에 발송되는 일도 있다.


팀원/동료가 실수할 때 "왜 집중을 안 해서 실수하지?"라는 마음을 품는 사람. 내가 그랬었다. 특히 주의가 필요함을 알려준 부분이거나 나는 안 했던 실수가 생길 때 더 그렇게 생각한 것 같다. 반복적인 실수가 이어질 땐 속으로 ‘이 친구는 일할 때 왜 정신을 안 차리지?’라는 생각을 했다. 근데 이런 시각을 가지고 동료를 바라보니 내게도 부작용이 생겼다. ‘이러다 나도 실수하면 어떡하지? 완벽해야 해! 나는 실수하면 안 돼!’라는 강박을 느끼게 된 것이다.


실수의 근본 원인을 찾아: 집중 부족을 시스템의 문제로 접근

내가 그랬듯 많은 사람이 팀원의 실수를 바라볼 때 개인의 능력이나 집중력 문제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을 것 같다. 옥소폴리틱스 유호현 대표님은 내게 "사람을 탓할게 아니라 시스템을 바꿔서 실수를 방지해야 한다"라고 알려주셨다. 문제를 일으킨 특정 인물에 집중할 게 아니라 조직 전반의 프로세스와 체계를 개선하라는 것이었다.


솔직히 처음에는 ‘저 친구가 조금만 신경 썼다면 이런 실수를 안 할 텐데’라는 생각에 대표님의 말씀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동료의 실수를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고 나니 나 또한 ‘절대 실수하면 안 돼!’라는 강박에서 자유해질 수 있었다.


포스트 모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대비책 도출

옥소에서는 문제가 생겼을 때 ‘포스트 모템’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방지책을 만들었다. 포스트 모템(post-mortems)은 네이버 국어사전에 따르면 ‘컴퓨터 연산 중 발생한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는 작업’이다. 시체 해부를 뜻하기도 하는데, 시체를 해부하듯 문제를 해부하고 원인을 찾아 재발을 막는 것이 목적이다.


<개요 - 증상 - 5 Whys - Identified Problems - Action Item>

포스트 모템은 주최자가 개요와 증상 등 사고/문제 발생을 브리핑한 뒤 관련자들이 모여 ‘5 Whys(5번의 왜 이렇게 되었을까를 연달아 물어가고 답하며 답을 찾아내는 방식!)’를 통해 사고/문제 발생의 이유들을 찾아내고, 보완 및 해결책을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각 팀의 Action Item을 정리하고 각 Action의 담당자를 정한다.


예를 들어, 앱 푸시 오발송 사고로 유저들이 불편을 제기하는 글을 커뮤니티에 올린 상황이 생겼다고 가정해 보자. 포스트 모템 시간에 어떤 일이 일어났고, 유저들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상황을 공유한다. 다음으로 왜 이런 사고가 났는지 5 Whys를 통해 추적해가다 보면 ‘콘텐츠팀이 주의해서 사용하면 되지’라고 넘기던 불편한 어드민 조작 방식이 ‘개선해야 하는 시스템’이 된다. ‘앱 푸시를 예약할 때 오발송을 주의하느라 쓰는 에너지와 시간’를 줄여 더 빠르고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계기로 삼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작은 불편을 없애는 것은 사람이 많아질수록 더 중요한 것 같다. 사용할 때 이 부분을 주의하라고 하나씩 설명하고 감독하는 것보단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실수를 기회로: 한 사람의 실수는 유사한 문제를 예방할 정비 기회

포스트 모템을 잘 진행하기 위해 중요한 태도 두 가지를 골라봤다.


①담당자를 문책하려 모인 자리가 아니라는 모두의 인식과 태도

②담당자의 솔직하고 구체적인 상황 설명


포스트 모템은 누가 어떤 잘 못을 했는지 밝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시스템이 어떤 사고를 유발할 수 있게 되어있는지 찾아내고 보완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회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잘잘못을 따지고 비난하려는 태도가 있으면 안 된다. 한 사람의 실수가 팀 전체를 위한 교훈이 되고, 유사한 문제를 예방할 시스템을 구축하는 계기가 된다는 것을 모두가  인식해야 한다.


대신 사고를 낸 당사자는 모두가 최선의 솔루션을 찾아낼 수 있도록 솔직하게 어떤 이유로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는지 말해주어야 한다. 물론 처음에는 남들 앞에 내 실수와 잘못을 인정한다는 것이 부끄럽고 어려울 수 있다. 나도 처음엔 이 시간이 괜히 떨렸다. 그래서 포스트 모템이 내가 혼나는 자리가 아니라는 팀 분위기가를 만들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레벨이 높은 분들의 도움과 노력이 중요한 것 같다.


솔직한 소통: 함께 성장하는 스타트업

앞서 말했듯 나는 팀원 간 솔직하게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가 회사 문화뿐 아니라 프로덕트를 개선, 혁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고 생각한다. 실수를 공유하고 학습의 기회로 여기는 태도가 함께 성장하는 동료와 조직을 만드는데 필요하다는 것을 포스트 모템을 통해 배웠다.



* 사진: UnsplashJason Goodman

작가의 이전글 C. 회사가 나한테 기회를 준 게 아니라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