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볼 Apr 13. 2024

당신의 인생 최대 모험은 무엇이었나요?

평범한 공대생이 마케터가 된 이유

올해 초 위아소돞(@we.are.sodope) 3기 활동을 하며 나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는 온라인 네트워킹이 있었습니다. 각자의 이야기를 준비하기 위한 세부 주제가 있었는데 저는 '모험'에 대한 질문을 선택했습니다.



인생 최대 모험은 무엇이었나요?

  



평소에 인생 최대의 모험에 대해 생각을 해보지 않았지만, 바로 생각나는 한 가지 모험이 있었습니다. '평범한 공대생이 전공 공부를 포기하고 마케터가 되기 위한 선택'을 하고 2년 동안 올인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이때 저는 마케팅 경험을 쌓기 위해 모든 시간과 노력을 집중했습니다.


남해 워케이션으로 방문했던 상주은모래비치



인생 최대 모험에 대한 세부 질문이 두 가지가 있었고 그 질문에 답변을 하면서 내 모험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A. 그 모험을 하기 전과 후의 ‘나’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모험을 하기 전에 '나'는 취업이 잘되는 전공을 선택했고 커리큘럼대로 움직이는 수동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고민하지 않고 흘러가는 대로 살아갔습니다. 어떤 일이든 정답은 없기 때문에 그때의 삶이 잘못되었고 후회가 되고 불행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지금의 '나'를 생각하면 잘했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이라는 직무에 관심을 가질 때부터 당장 취업을 생각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학교 밖에서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하는 일을 하며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 성취감을 느끼는 일, 가슴이 뛰는 일이 무엇인지 직접 경험을 했습니다. 주말을 매일 같이 마케터가 되기 위해 2년간 꾸준히 활동하며 스스로 끈기 있는 자신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마케팅이라는 직무로 일하기 위해 작은 규모의 스타트업 마케터로 입사하여 목표를 달성했고 현재까지도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B. 앞으로 해보고 싶은 모험이 있나요?

지금까지 했던 일과 다른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직업이 될 수도 있고 나에게 기쁨을 줄 수 있는 일이 될 수도 있고 아직 어떤 일을 하겠다는 구체적인 것은 없지만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이전의 모험이 결과적으로 성공했지만, 운이 좋았다고도 생각합니다. 어떤 일과 기회가 없었다면 지금의 나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이 내 것이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 노력하고 많은 것을 경험하고 실패도 해봐야 한다고 느꼈기 때문에 앞으로 해보고 싶은 모험을 딱 특정하기보다는 지금 하고 싶은 것을 빠르게 시도해 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지금 생각은 내가 가진 경험을 사람들과 나누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아는 것이 많아야 하고 여러 경험도 해봐야 하고 재정적으로도 안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는 이를 위해 고민하고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생 최대 모험에 대해 누군가는 보통 생사를 넘나드는 경험을 했거나 모든 것을 포기하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등 큰 변화만 생각할 수 있고, 그래서 제가 했던 경험을 모험이라고 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기존에 했던 일이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일을 하는 것 자체가 모험이라고 생각하고, 모험이라는 것 자체를 어렵거나 두려운 것으로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유지하는 결정도 모험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저는 '퇴사 준비생'이라는 키워드로 모험을 하며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인생 최대 모험은 무엇이었나요? 아니면 모험을 하고 계신가요? 어떤 모험이든 좋은 경험이기 때문에 그 모험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회사는 다닐만 하지만, 퇴사 준비생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