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간 1인 기업과 1인 미디어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해 왔다. 앞으로는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한다.
미국 마케팅 업계의 가장 영향력 있는 트렌드 분석가 로히트 바르가바는 그의 저서 <향후 10년 메가트렌드>에서 '정체성 증폭'을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중 하나로 분석했다. 전 세계적으로 개인주의가 부상함에 따라, 사람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자신들이 인식되는 방법을 조심스럽게 구축하며, 스타가 되기를 추구한다고 말한다.
"획기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세계 가치관 조사의 연구원들은 1981년부터 전 세계 78개국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가치와 신념을 측정해 왔다. 지난 20년 동안 그들이 발견한 주요 결과 중 하나는, 세계 거의 모든 지역에서 개인주의로의 변화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집단이 아닌 개인의 자아가 부각되고 있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개인의 가치는 더욱 존중될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 개인의 정체성은 끊임없는 공격을 받고 있기도 하다. 로히트 바르가바의 말대로, "증폭된 자아의식을 발달시키고, 우리 각자의 개성을 수용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때, 비로소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심지어 축하할 수 있다."
이렇듯 정체성이 증폭되면서 1인 기업,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 퍼스널 브랜딩 등이 주목받고 있다.
바야흐로 콘텐츠 시대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개인 SNS를 사용하고, 또 각자의 방식으로 온라인 플랫폼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페 등.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매우 쉬워졌다. 온라인, 모바일에 뿌리를 내린 거대 IT 기업들이 성장하면서이다.
양질의 콘텐츠를 보유한 플랫폼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책 <세계 미래보고서 2055>에 의하면, "2020년부터 일자리의 약 40퍼센트가 프리랜서 즉 계약직으로 바뀌고, 2055년경에는 거의 모두가 프리랜서로 살아간다."라고 한다.
많은 이들이 1인 기업가들의 시대가 올 거라고 전망하고 있다.
개인의 영향력이 무척 커진 것이다.
평범한 사람들이 유튜브 스타가 되고, 인플루언서가 되고, 강연을 한다.
누구나 1인 기업가, 1인 미디어가 될 수 있다.
IT의 발달, SNS를 통한 소통, 거기에 맞는 소비의 패턴 등을 잘만 활용하면 경제적으로 일하고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면서도 얼마든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그렇다면 1인 기업으로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성을 갖춘 콘텐츠가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자신의 강점을 살린 콘텐츠가 있는 게 좋다. 퍼스널 브랜딩도 비슷한 맥락이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특정분야에서 차별화될 수 있는 자신만의 가치를 키워 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백세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지금. 이제 개인도 자신만의 브랜드를 가져야 하는 시대가 오지 않았는가.
그리고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온라인 카페, 페이스북, 강연 등을 통해 나의 핵심 기술과 역량이 무엇인지, 나의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내보일지 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밖에 지속성, 끈기, 열정, 전략 등도 필요하지만, 네트워크가 빠질 수 없다. 1인 기업으로 살아남으려면 결국 사람을 모으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이제는 과거의 인기 스타나 권력자들이 가지던 영향력을 평범한 이들이 가질 수 있게 되었다. 1인 기업,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 등으로 성공하여, 대기업 연봉 수준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어떠한가. 나의 몸값을 스스로 결정해서, 내 자신으로부터 평생의 수익을 도출해내는 삶이. 매력적이지 않은가.
나도 1인 기업가를 꿈꾸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것, 관심 있는 것으로 시작해서 내 몸값을 최대한 끌어올릴 것이다. 시공간에 제약 없이 자유롭게 일하며 많은 수익을 창출해내는 삶. 상상만으로도 즐겁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말을 항상 기억해야겠다. "성공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기보다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라."
"'격'의 시대에 우리가 갖춰야 할 것은 영향력이다. 영향력은 존경심에서 나온다. 성과가 좋거나 베풀거나 '그것을 가능케 할' 당신의 존재 자체에서 나오는 것이 영향력이다. 퍼스널 브랜드의 목적은 고객이 가진 문제, 고객이 해결하고자 하는 난관, 고객이 얻고 싶은 꿈, 열망, 그 무엇을 '가능케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_조연심,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다수의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그들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영향력이 더는 소수의 언론에만 집중되지 않고 팬층을 보유한 힘 있는 개인에게 넘어갔다는 것이며, 이러한 영향력의 이동은 1인 미디어형 기업가가 과거 언론이 이용했던 돈을 버는 방법을 그대로 이용해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