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미녀의 맛깔난 예수(22)
자꾸 죄를 말하면 기분이 나쁘고, 열거하기에도 한이 없으니까 오늘은 죄를 일거에 없애는 법을 말해 보죠. '당근' 방법이 있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바로 그 기분이 나쁘고 마음에 평안이 없는 게 죄의 결과입니다. 그 원인은 각자 상황마다 다르겠지요. 제 경우는 완벽주의로 인해 평안이 깨질 때가 많(았)습니다. 일을 완벽하게 하려는 것과 완벽주의는 다르지요.
완벽을 기하려는 것은 선이고, 완벽주의는 죄입니다. 완벽 노력은 의욕이, 완벽주의는 두려움이 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완벽 노력은 성취가, 완벽주의는 질병이 따라옵니다.
스위스 안락사 현장에 다녀왔습니다저자신아연출판책과나무발매2022.08.26.
제 책 <스위스 안락사 현장에 다녀왔습니다>를 통해 알려진, 2021년 8월 26일, 스위스에서 조력사를 한 제 독자는 완벽주의로 인해 폐암에 걸린 것 같다고 하셨지요.
조력사 시행 하루 전, 저를 포함한 동행들 앞에서 "나는 담배도 안 피우고, 공기 맑은 호주에 살면서 사무실에 공기 청정기까지 가동했는데 폐암에 걸린 걸 보면 완벽주의적인 내 성격 탓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며.
저는 '예미녀(예수에 미친 여자)'가 된 후에 잠꾸러기가 되었습니다. '미녀는 잠꾸러기'란 말은 있어도, '미친여자는 잠꾸러기'란 말은 제가 처음 같네요.^^
저로선 완벽주의를 내려놓았다는 뜻도 됩니다. 일이 좀 어긋나는 것 같아도 "아이고, 모르겠다, 예수님이 알아서 하시겠지. 저 이제 잘래요, 좀 재워주세요, 주님." 이러면 2~5분 안에 바로 잠이 듭니다.
너희가 일찍이 일어나고
늦게 누우며 수고의 떡을 먹음이 헛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의 사랑하시는 자에게는
잠을 주시는도다.
시편 127편 2절
컴퓨터를 장만하면 처음부터 깔려 있는 프로그램 외에 새로 깔아야 하는 것들이 있죠. 마찬가지로 사람이 태어나면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는 것이 있지만 반드시 새로 장착해야 할 게 있습니다.
성욕, 식욕, 수면욕 등 본능과 오감 등 육적인 것과 생각, 감정, 의지 등 혼적 작용은 출생할 때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프로그램만 가지고 평생을 삽니다. 이 세상이 전부인 줄 알고 사는 거지요. 하늘에 대한 건 없고 땅의 프로그램만 깔려 있는 거지요.
문제는 이 프로그램이 메인이 아니라는 건데요, 메인이 아니다 못해 가짜라는 건데요, 평생 육과 혼의 프로그램만 돌리다간 삶이 통째로 가짜가 되는 돌이킬 수 없는 낭패를 당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프로그램을 새로 깔아야 할까요? 인생이란 본체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메인이 되어야 할까요? 진짜일까요?
다른 말로 죄를 일거에 없애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상황이 어떠하든 내면에 지속적인 평안과 기쁨을 주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당근'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