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범한 엄마 Jun 10. 2022

너의 야옹이라는 외침

나의 아이는 평범하지 않다

나의 아이는 평범하지 않다.

그래서 의사소통에 어마어마한 공을 들여야한다. 귀여운 이 녀석이 어느 날은 다 알아듣는 듯 싶다가도 어느 날에는 전혀 못 알아듣겠으니 협조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인다. 엄마를 시험하는거라면 이미 나는 낙제를 백 번도 더 했을 것이다.


 아이가 잘 놀다 울면 겁이 덜컥 난다. 어디가 불편한지 언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으니까 말이다. 그저 그 상황에 나를 온전히 던져놓고 살피고 추리하고 추측해서 아이를 살핀다. 과학적 용어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것이다. 다만  과학과 많이 괴리감이 있다면 논리성을 뒷받침할 데이터보다는 엄마의 감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큰 애가 하루는 가족 사랑의 달 이라면서 편지를 써왔다. 동생에게 말 좀 어서 해달라는 부탁이 담긴 편지였다. 그래야 가족들이 걱정하지 않는다고...


고맙고 안쓰러운 내 첫째.

동생이랑 투닥거려야 하는 그 시간에 내 첫째는 그렇게 나의 아픔을 함께 하고 있었다.

 

 어제 퇴근길에 직장 근처에 상주하는 고양이가 또 보이기에 인사를 했더니 내 근처에 와서 계속 야옹거렸다. 뭔가 내게 메세지를 전달하는거 같은데 도저히 모르겠어서 고양이에게 말했다.

 "나비야, 뭔 말인지 나는 하나도 모르겠어."

다시 야옹거리는 고양이.

  "미안."


 나비의 생각도, 우리 아이의 마음도 잘 모르는 나는, 평범한, 너무 평범해서 노력이 필요한 엄마다.


 



작가의 이전글 고양이가 들어오니 문 열지 마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