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Jul 05. 2024

투자에서 리밸런싱의 중요성

리밸런싱의 뜻과 연금투자 (By. 할부금지)

※ 요약해 볼까요?

· 리밸런싱은 투자의 초심을 찾는 방법입니다

· 리밸런싱을 통해 두 가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죠

· 연금투자 시에 리밸런싱의 중요도가 더 높아지는데요

· 리밸런싱을 자동으로 해주는 연금투자 상품도 있습니다



■ 투자를 할 때 리밸런싱이 중요합니다

자료 : 게티이미지뱅크

초심을 잃지 말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처음 마음먹은 방향대로 끈기 있게 꾸준히 밀고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인데요, 우리의 투자에서도 초심은 중요합니다.


내가 왜 이 투자를 시작했는지, 어떤 방향으로 투자할지 마음먹었는가에 맞춰 끈기 있게 투자를 이어나갈 때, 그 투자의 성공 가능성도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투자에서 초심을 찾는 방법으로 '리밸런싱'이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는 '운용하는 자산의 편입 비중을 재조정하는 일'인데요,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자산재조정' 정도가 적합할 것 같습니다.


내가 가진 자산들을 리밸런싱을 통해 투자 초기의 자산 비율로 되돌린다면, 그게 곧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투자를 시작하는 것과 같은 모습이죠. 


그만큼 투자를 할 때 리밸런싱을 잊지 말고 챙겨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리밸런싱을 통해 두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료 : KB자산운용

맨 처음에 주식 50%, 채권 50% 비중으로 투자를 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 주식 성과가 좋아졌고, 자산 구성이 주식 60%, 채권 40%로 변하였습니다.


여기서 자산 비중을 다시 원래의 50%, 50%로 조정하는 것이 바로 리밸런싱입니다.


이 조정을 위해 필요한 행동은 주식을 팔아서 채권을 사는 것인데요, 이때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로 일부 수익실현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료 : KB자산운용

마찬가지로 처음 주식 50%, 채권 50%에 투자를 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번엔 주식 성과가 좋지 못해서 자산구성이 주식 40%, 채권 60%로 변했습니다.


여기에서 다시 자산비중을 원래대로 돌리려면 채권을 팔아서 주식을 사야 합니다. 이때 여기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또 있습니다. 


보다 낮은 가격에 주식을 추가 매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처음 투자 비중으로 리밸런싱을 진행하게 되면, 비중만 원래대로 바꾸는 것임에도 수익을 일부 실현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또 저가에 추가 매수를 하는 효과도 얻게 되는, 두 마리 토끼의 혜택을 가질 수 있죠.


리밸런싱을 정기적으로 진행해 준다면 이런 두 가지 효과가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일어나게 될 테니, 알차게 활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리밸런싱은 우리가 할 수 없는 것을 대신해 줍니다


투자를 경험했던 분들은 공감하실 수 있을 텐데요, 투자 매수/매도 결정은 정말 어렵습니다.


살 때는 조금이라도 더 낮은 가격에 사고 싶은 마음에, 팔 때는 좀 더 비싸게 팔고 싶은 마음에 타이밍을 살피고, 기다리고.. 참 눈을 떼기 어렵습니다.


사고 나서, 팔고 난 이후에도 후회를 하는 등, 참 복잡한 마음의 변화를 겪게 되는데요, 리밸런싱은 이런 의사결정을...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의 내부 필진 '할부금지'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투자에서 리밸런싱의 중요성 -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736(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KB스타 미국 나스닥100 인덱스(H)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