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Jul 31. 2024

Trump Trade, Bye Biden

8월 ETF 투자 인사이트, RISE와 함께

지난 7월 17일, KB자산운용의 ETF 브랜드가 'RISE ETF'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다가오는 내일, 떠오르는 투자.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여러분이 무엇이든 '해'볼 수 있도록, RISE ETF가 여러분의 투자를 돕겠습니다 :)


매달 발간되는 ETF 마켓리포트는 이번 8월에도 발행되었습니다. 핵심 주제는 과거보다 높아진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 가능성 속 투자 전략입니다. 함께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Trump Trade, Bye Biden


▶ 더 강해진 트럼프, 바이든의 출마 포기


현재진행형인 미국 대선은 지난 13일 있었던 트럼프 피격 사건으로 분위기가 한번 급변했습니다.


직후 트럼프의 지지율이 높아졌고, 고령과 건강 논란이 이어지던 바이든 대통령은 결국 재선을 포기하게 되었죠.


그 뒤를 해리스 현 부통령이 이어나가게 되었지만, 8월 19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민주당 전당대회 전까지는 대선후보 관련 불확실성이 지속될 예정입니다.


피격 사태 직후 높아진 트럼프 당선 확률과 함께 금융주, 중소형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대로 테크, 대형주는 약세를 보였죠.


지금의 상황에서 미국 대선은 경우의 수가 많아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신중한 투자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우리는 어떤 것들을 미리 체크해 보아야 할까요?



▶ 1. 트럼프가 밝힌 취임 첫날 시행할 정책


첫 번째는 트럼프가 대통령이 될 경우, 취임 첫날 시행할 정책들입니다. 이미 트럼프는 이에 대해 공화당 전당대회 후보자 수락 연설에서 세 가지를 제시했죠.


여기에서 1번은 석유 및 가스 생산량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Drill Baby Drill입니다. 이 경우 대규모 에너지 생산으로 물가 하방 압력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2번은 Green New Sacm(새로운 녹색 사기)입니다. 전기차 의무화를 폐지하고 중국산 전기차에 막대한 관세를 부과하는 것인데요, 이럴 경우 내연기관에 좀 더 집중되어 있는 미국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3번은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불법 이민자 추방 정책인 Close Our Border. 이 경우 고용시장 공급량이 타이트해지며 중장기 성장 둔화의 요소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2. 민주당, 하원 과반 획득에 초점


바이든의 대선 주자 사퇴 후 해리스 부통령이 그 바통을 이어받게 되었습니다.


현재 해리스와 트럼프는 박빙의 상황. 그런데 민주당은 공화당이 상하원을 모두 차지하는 Sweep를 막기 위해 하원 과반 획득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될 경우, 트럼프 2기의 정책 추진력은 다소 떨어지게 될 가능성이 크죠.


관련 RISE ETF




■ RISE 미국AI밸류체인TOP3Plus


한편 최근 RISE ETF가 새로운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RISE 미국AI밸류체인TOP3Plus' ETF입니다.


AI 산업 성장을 주도할 하드웨어(반도체), 소프트웨어, 서비스&인프라 핵심 기업들에 선별하여 투자하는 ETF이죠.


전세계 AI 산업 시장 규모는 연평균 19% 성장을 해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우호적인 정부 정책, 선도 기술의 빅테크 기업들을 바탕으로 앞으로 10년간 글로벌 AI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앞서 알아본 3개의 AI 밸류체인에 투자한다면...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 블로그의 글을 일부 발췌한 것입니다. 

전체 글과 리포트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월 ETF 투자 인사이트, RISE와 함께 풀버전 확인하기




※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904(다)

· 투자위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습니다. 본 자료는 당사의 동의 없이 어떠한 경우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경, 대여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을 위한 미국 S&P 500 펀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