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FOMC 기자회견 전문 핵심 내용

어떤 내용이 나왔을까? (By. 오통수)

by KB자산운용

▶ 오통수의 다른 글

투자 좀 한다는 사람들은 다 갖고 있는 이것!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국면은 언제였고, 언제까지였을까?




전세계가 주목했던 9월 FOMC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투자 파트너 오통수입니다 !


지난 9월 18일(미국 기준)에 전 세계가 주목하던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정례회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회의에서 미국 금리인하가 결정되었습니다.


사실 금리인하 자체는 시장이 예측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과연 베이비컷(25bp)이 결정될지, 아니면 빅컷(50bp)이 될지에 대해 궁금해했죠.


결과는 다들 이미 아시듯 빅컷이었습니다. 이번 FOMC에서 유일하게 0.25%p 인하를 지지한 '미셸 보먼' 이사를 제외하고 11명이 모두 0.5%p 인하에 찬성하였죠.


FOMC에 참여하는 투표 위원이 금리 결정에 대해 반대하는 일은 2022년 6월 이후로 처음 있는 일입니다. 특히나 연준 이사가 반대표를 던진 것은 2005년 이후 처음이라고 하죠.


그만큼 많은 이슈를 남기고, 또 역사에 남을 기록을 만들게 된 FOMC가 바로 이번 9월 FOMC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 : 연방준비제도

연준이 빅컷을 결정한 것도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긴급 인하 결정 이후 4년 반 만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팬데믹 이후의 물가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시작했던 연준의 통화긴축 정책도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 관련 내용을 국내 기사로 쭉 정리하다 보니 9월 FOMC 기자회견의 전문도 궁금해졌습니다. 여러분들도 그렇죠? (그렇다고 해주세요)


세상이 참 좋아져서 이제 한국에서도 손쉽게 FOMC 기자회견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엔 제가 알려드릴 테니 같이 살펴보시고, 다음번엔 여러분들도 챙겨서 꼭 한 번은 읽어보세요! 투자 공부에 큰 도움이 될 자료라 생각합니다.



FOMC 기자회견 전문 보는 법


먼저 FOMC 기자회견 전문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FED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그 후 Monetary Policy(화폐정책) 메뉴 ->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FOMC) 항목 순으로 입장을 합니다.


그러면 FOMC 일정표, 과거 FOMC 회의 결과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Meeting calendars and information'에 들어간 후, 우리가 보고자 하는 9월 FOMC의 "Press Conference" 자료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image.png?type=w966 [ Fed 홈페이지 내 FOMC 내용 (출처:Fed) ]
image.png?type=w966 [ Fed 홈페이지 내 FOMC 내용 (출처:Fed) ]

생각보다 간단하죠? 하지만 읽는 건 간단하지 않습니다. 영문자료이기 때문에 AI 번역기를 활용하거나 직접 해석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번 9월 FOMC 기자회견 자료를 같이 살펴볼까요?!

fomc_conference_script_1.png?type=w966 [ 9월 FOMC 정례회의 기자회견 원문 자료 (출처:Fed) ]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포함하여 총 25페이지에 달하는 자료인데요, 한국어로 번역 후 파월 의장의 모두 발언 중심으로 주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의 내부 필진 '모건티비'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9월 FOMC 기자회견 전문 핵심 내용 -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1206(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비싼 미국주식 살까? 싼 한국주식 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