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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쎄라? 슈링크? - 미용의료기기 사용 설명서

산업 리뷰와 주요 관련주 (By. 이프)

by KB자산운용

▶ 미용의료기기 3부작

→ [1부] K 뷰티의 또 다른 무대

→ [2부] 미용의료기기 사용 설명서

→ [3부] 글로벌 미용의료기기 시장의 이해




한국의 다양한 문화들이 글로벌하게 퍼지면서, K 뷰티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시장의 스마트머니 역시, K 뷰티 산업을 향해가는 가운데, K 뷰티 산업의 중심에는 화장품과 함께 미용의료기기 시장이 있습니다.


미용의료기기 섹터는 헬스케어 분야 내에서 실적으로 증명하는 모습을 여러 차례 보여주면서 그 가치가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미용의료기기 시장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봅시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미용의료기기, 그중에서도 EBD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EBD 시술에는 어떤 품목들이 있고, 그들의 차이는 무엇인지 확인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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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가 열어준 EBD의 대중화, HIF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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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의 약어로, 피부의 가장 안쪽인 섬유근막층까지 전달이 가능한 초음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기기입니다.


초음파 에너지를 활용하여 근막을 자극하여 피부 조직의 수축 및 콜라겐 생성, 피하지방 연소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를 통해 피부 주름과 탄력 개선, 안면부 근육 전반의 리프팅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는 시술입니다.


독일 머트(Mertz) 사의 울쎄라가 가장 처음으로 HIFU 시장에 진출한 플레이어입니다.



HIFU는 통증이 수반되는 시술로 적게는 3개월, 많게는 1년 간격으로 재시술이 이뤄집니다.


통증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다양한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데, 시술시간을 최소화하거나 조사되는 초음파의 형태를 변경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등 다양한 방식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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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HIFU 시장의 성장을 이끈 건 클래시스의 슈링크입니다.


2014년 8월 처음 출시된 슈링크는 수입산 기기 위주의 국내 HIFU 시장을 본격적으로 개화시켰습니다.


클래시스는 슈링크를 통해서 미용의료기기 제품 성공 공식을 만들었다고 평가받습니다.


출시 초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장비 확대에 주력하고, 이후 구축된 장비 네트워크를 통해 소모품 판매 비중을 높여 수익률 상승을 유도하는 전략으로,


다수의 후발주자들이 클래시스의 슈링크 성공 방식을 벤치마킹하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습니다.



클래시스는 슈링크를 Ultraformer 3라는 이름으로 해외에 출시하였는데, 현재 브라질을 필두로 30여 개 국가에 허가를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22년에는 슈링크를 업그레이드 한 슈링크 유니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슈링크 유니버스는 시술 속도를 증가시키고, 점이 아닌 선형태의 초음파 조사를 통해 통증을 개선한 장비입니다.



재생에 포커스를 맞춘 비침습 R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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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 기기는 Radiofrequency 고주파를 사용하여 피부의 콜라겐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국소적으로 진피 내 열 손상을 가하는데, 주름 및 피부 처짐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RF는 전극의 구조에 따라 bipolar, monopolar로 구분되는데, bipolar RF는 마이크로니들 RF, monopolar RF는 비침습 RF로 부르기도 합니다.



Monopolar RF, 비침습 RF의 경우, 과거에는 솔타메디칼(Soltamedical)의 써마지(Thermage)가 독점하는 시장이었으나 이후 한국 원텍의 올리지오, 클래시스의 볼뉴머가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원텍의 올리지오는 2020년 출시되었는데, 레이저기기 중심으로 매출을 올리던 원텍이 비침습 RF 기기로는 국내 업체들 중 가장 먼저 출시하였습니다.


올리지오는 태국, 대만, 브라질을 중심으로 진출하여 미국, 유럽 시장 진출까지 노리고 있습니다.


특히 대만과 브라질 시장에서는 써마지 대비 합리적인 시술가 및 절반 이하의 기기 가격을 앞세워 급성장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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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텍은 클래시스의 슈링크가 보여주었던 장비 매출 확대 → 소모품 판매의 성공사례를 올리지오에 그대로 접목시켜 시장에 안착하였습니다.


20년 출시 이후 22년 당시 전년 대비 장비 매출이 소폭 감소하기도 했으나, 이보다 더 높게 소모품 매출이 증가하면서 이익률 개선을 이끌어 냈습니다.


HIFU에서의 성공 DNA를 가진 클래시스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의 내부 필진 '이프'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울쎄라? 슈링크? - 미용의료기기 사용 설명서 - 풀버전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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