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코스피 5,000을 향한 여정

밸류업은 계속된다!

by KB자산운용


▶ 주요 밸류업 펀드 알아보기

→ KB 코리아 밸류업 액티브 & 인덱스 펀드




■ Sell America


점차 줄어드는 미국채 수요...
미국채 20년물 입찰서 수요 부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세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무역 전쟁.


그리고 달러의 힘을 의도적으로 낮추고자 하는 약달러 정책과 지속적으로 대두되는 미국 정부 부채 문제.


이러한 대내외적 요소들이 한 번에 맞물려서일까요?


최근 글로벌 투자자들 사이에서 Sell America 현상이 크게 나타나는 중입니다.


이는 미국 채권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채로 모였던 전세계의 자금이 서서히 이탈하기 시작하였고, 그 과정에 채권 가격이 하락하며 미국채 금리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 진행되었던 미국 재무부의 국채 입찰에서는 20년 국채에 대한 수요가 평소보다 감소하는 일도 나타났죠.


image.png?type=w966 YTD 기준 코스피(분홍색) 지수와 S&P(파란색) 지수의 흐름 비교 (자료: Yahoo Finance)


여기에서 한 가지 궁금한 것이 생깁니다.


"미국에서 빠진 자금이 대체 어디로 갈까?"에 대한 것이죠.


그리고 우리는 어렵지 않게 힌트를 하나 찾을 수 있습니다.


국내의 Sell America 자금이 일부는 국내증시로 다시 올라온다는 것을 말이죠.


2025년 1월 1일부터 6월 2일까지의 흐름을 보면 S&P 500 지수의 상승폭은 +1.51%에 불과합니다.


반면 그 기간 코스피 지수는 무려 16.05%나 올랐습니다.


상대적으로 과거에 비해 국내증시가 좋은 퍼포먼스를 보인 것입니다.




■ 또 다른 정권의 시작, 그리고 밸류업


자, 6월 3일을 기점으로 대한민국에 새로운 정권이 출범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주식 투자자들에게 정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새출발하는 정권이 어떤 정책을 진행하는지, 그리고 어떤 관점을 가지고 움직이느냐에 따라 국내주식 시장의 분위기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년부터 계속 이어지고 있는 밸류업.


지금의 시점에서 '밸류업'은 여전히 국내주식 시장의 가장 큰 화두입니다.


국내주식 시장의 밸류업을 이뤄내고자 하는 노력은 새로운 정권에서도 큰 틀의 변화 없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다양한 정책 및 법안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중입니다.


이는 대통령 당선인의 선거 공약, 그리고 과거의 발언들에서도 확인할 수 있죠.


실제로 임기 중 코스피 5000을 만들겠다는 공약을 한 만큼, 앞으로 밸류업에 대한 큰 기대를 걸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미 효과를 본 밸류업


image.png?type=w966 신고가 경신을 지속 중인 한국 주요 금융주들 (자료: 네이버증권)


밸류업의 효과는 이미 많은 기업들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KB금융과 같은 금융주들입니다.


금융지주들은 작년부터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주주환원 확대 등의 방식을 통해 주가 부양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거기에 더해 임직원들의 자사주 매입도 활발히 일어났고, 적극적인 해외 IR 활동 등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제고하고자 노력하였죠.


다양한 밸류업 노력들 때문이었을까요?


국내 주요 금융지주들의 실적은 안정적으로 상승을 지속해 나가고 있고, 그 과정에서 외국인 매수도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금융주들의 주가가 신고가를 뚫도록 만들었고요.


기업가치를 제고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 주주 환원을 위한 활동. 꾸준히 개선되는 실적.


이러한 요소들이 삼박자로 맞아떨어지며 외국인들의 매수를 유도하였고, 그 과정에서 주가도 크게 오를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만큼 밸류업의 힘은 우리가 생각했단 것보다 더 컸고, 실제로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상법 개정과 자사주 소각 의무화


그렇다면 앞으로 밸류업과 관련하여 어떤 정책들이 진행될까요?


국내증시를 부양하기 위해 어떤 것들이 새로 도입될까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전체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피 5,000을 향한 여정, '밸류업'은 계속된다 -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5_837(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국채 10년물 금리 급등, 그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