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억 달러 자금 유입 기대 - 채권시장전망 (By. 아서)
◆ WGBI는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는 글로벌 채권 벤치마크 지수입니다.
◆ 지난 24년 10월 한국은 WGBI에 편입 확정되었고 향후 500억 달러 규모의 안정적 자금 유입이 기대됩니다.
◆ 이는 한국 채권시장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합니다.
안녕하세요, '아서' 입니다!
지난 2024년 10월, 대한민국 국채의 WGBI 편입이 확정된 바 있습니다.
편입 시작 시점은 2025년 11월에서 2026년 4월로 미뤄지기는 했으나, 편입 완료 시기는 2026년 11월로 변경 없이 유지될 예정입니다.
편입 비중은 약 2.05% 수준으로 26개 편입 국가 중 9번째로 큰 규모라고 하며, 이 WGBI를 추종하는 자금만 무려 2.5조에서 3.0조 달러 수준으로 추정되는데요.
그렇다면 WGBI는 무엇이고, 우리나라의 국채가 WGBI에 편입된다는 건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FTSE Russell에서 발표하며, 전 세계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채권지수 중 하나입니다.
* FTSE Russell은 런던 증권거래소그룹(London Stock Exchange Group, LSEG)의 자회사로 우리가 흔히 아는 S&P, MSCI 등과 함께 전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지수를 산출하는 기관 중 하나입니다.
기관투자자 등은 이 지수를 벤치마크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 지수에 어떤 종목이 포함되느냐에 따라 투자 전략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벤치마크에 한국 국채 비중이 2% 수준이라면, 이 지수를 벤치마크로 사용하는 투자자는 2% 수준으로 한국 국채를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담게 되는 것이지요.
여기서 Passive한 투자자라면 2%에 근사한 비중을 한국 국채에 둘 것이고, Active한 투자자는 2%에서 위아래로 비중을 조금 더 자유롭게 가져가기도 합니다.
WGBI에는 총 26개의 국채 종목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주요 편입 국가로는 미국, 중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호주 등이 있으며 그 중 미국의 비중이 40% 이상으로 가장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2.05% 정도를 차지하게 되는데, 이 지수를 추종하는 자금을 2.5조 달러로 본다면, 약 500억 달러가 우리나라 국채로 유입될 것이라 추정해볼 수 있겠네요.
출처: FTSE Russell, 기획재정부, KB자산운용
▼ 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WGBI 핵심 데이터, 아래 첨부 파일 확인해보세요!
편입 요건으로는 국채 발행잔액, 신용등급, 시장접근성 등 세 가지 요건을 만족해야 하며, 편입 이전에 관찰대상국으로 지정된 뒤 6개월 이상 검토 후 편입을 결정합니다.
2022년 9월에 WGBI 편입을 위한 관찰대상국에 최초 등재된 이후, 정부는 글로벌 채권 투자자들의 거래 편의 제공을 위해 다양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였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 제 3자 외환 거래 허용
출처: 기획재정부 ('25.2.10 개정 완료)
◆ 외환거래시간 연장
출처: 기획재정부 ('25.8.14)
◆ 국제예탁결제기구 국채통합계좌 시스템 개통
출처: 예탁결제원 ('24.6.28)
WGBI를 추종하는 기관투자자의 자금이 우리나라에 유입된다면, 우리나라 채권 가치가 상승하여 장단기물 전반적으로 금리가 하향 안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어떤 기대효과들이 있을까요?
궁금하시죠?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한국 국채 WGBI 편입, 500억 달러 자금 유입 기대 - 채권시장전망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5_1425(다)' (2025.09.04~2026.09.03)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자산가격 변동, 신용등급 하락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투자자는 집합투자증권에 대해여 금융상품판매업자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투자 전 (간이)투자설명서 및 집합투자규약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KB 장기국채플러스 증권자투자신탁(채권): 위험등급 4등급(보통위험) C-퇴직e기준 합성총보수 연 0.271% (집합투자업자 0.12, 판매회사 0.13, 신탁업자 0.01, 사무관리 0.01, 기타 0.001), 17시 이전(경과 후) 환매 시 제 2(3)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 3(4)영업일에 대금 지급, 환매수수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