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Dec 27. 2023

초장기 성장 투자의 현인, '론 바론'에게 배우는 투자

초장기 성장 투자의 현인, '론 바론'에게 배우는 투자 철학

투자 거장들에게 길을 묻다 (2)

- 바론 캐피털 창업주, 론 바론



▶ 투자 거장들에게 길을 묻다 (1)

→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 영원할 그들의 가르침

지난 포스팅부터 시작된 '투자 거장들에게 길을 묻다' 시리즈.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는 너무나 유명한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상대적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덜 알려진, 하지만 긴 시간 동안 눈부신 성과를 만들어온 '미국 펀드계의 대가'. 바로 바론 캐피털의 '론 바론'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초장기 성장 투자의 현인이라고도 불리는 그에게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 론 바론, 초장기 성장 투자의 현인


한국에서는 '론 바론'으로 알려진 Ronald Stephen Baron은 1943년생으로, <Baron Capital>이라는 투자회사를 설립하고 이끌어오고 있는 펀드매니저입니다.


그가 이끄는 '바론 캐피털'은 <Baron Funds>라는 브랜드 하에 다양한 공모펀드를 운용하고 있으며, 현재 운용자산 규모는 총 44.9조 원(34.4B), 개인 자산 규모는 6.9조원(약 53억 달러, 세계 544위)에 달하고 있죠.


1982년에 설립되어 무려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꾸준히 공모펀드들을 운용해오고 있다는 점. 한 가지의 투자 철학을 가지고 펀드를 운영해오며 시장의 평균치를 훌쩍 뛰어넘는 장기 수익률을 달성해 왔다는 점. 


이러한 사실들은 론 바론과 그의 회사를 월스트리트 공모펀드의 대가로 만들어주었으며, 여전히 성장주 장기투자계에 있어서 높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실제 CNBC에서도 론 바론에 대해 '1980년대 이후 시장의 평균 수익률보다 높은 실적을 매년 내놓고 있는 몇 안 되는 펀드 매니저'라고 지칭할 정도이죠.



■ 세 가지 투자 원칙


CEO인 론 바론이 직접 운용을 하고 있으며, 바론 캐피털에서 가장 오래된 공모펀드인 Baron Partners Fund (BPTIX)는 지난 10년 동안의 연평균 수익률이 무려 19.31%입니다. 

2023년 연초부터의 수익률도 32.36%(23.01.01~12.20 기준)로, 동기간 S&P 500의 수익률 22.44%를 더 뛰어넘고 있습니다. 

이렇게나 장기간 훌륭한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이면에는 론 바론의 세 가지 투자 원칙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 블로그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초장기 성장 투자의 현인, '론 바론'에게 배우는 투자 철학 -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3_1279(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비용 줄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