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Feb 02. 2024

증시에도 월요병이 있다고?

증시 주말 효과와 그 이유 (By. 확성기)

■ 주식시장의 월요병, 주말 효과


직장인들이라면 한 번쯤 겪어봤을 월요병. 영어로는 Monday Blues라고 하는데요, 이는 휴일이 끝나고 평일이 시작될 때 특히 피곤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월요병이 직장인 뿐만 아니라 증시에도 나타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주식시장에 나타나는 월요병은 약간 다른 용어로 주말 효과(Weekend Effect)라고 불립니다.


주말 효과는 월요일의 수익률이 직전 금요일의 수익률보다 낮거나, 금요일 종가와 대비해서 월요일 시장의 시가가 낮게 시작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2000년부터 최근까지의 시장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장 지수에도 월요병이 있었는지를 확인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포지션을 취합니다. 매주 금요일 종가에 포지션을 취하고 월요일 종가에 매도하거나, 월요일이 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 종가에 포지션을 종료해 봤습니다.


비교를 위해 다른 모든 요일에도 같은 포지션을 취해봤습니다. (ex. 월요일 종가에 사서 화요일 종가에 파는 방식의 포지션)

자료 : KB자산운용, Factset

위의 그림을 통해 지난 2000년부터 2024년까지 주말 동안 KOSPI를 보유했다면(금요일에 사서 월요일에 매도한 경우) 지난 24년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 : KB자산운용, Factset

표를 통해 확인해 보아도 모든 기간 중 금-월의 시간, 즉 월요병(Weekend Effect) 기간이 특별히 수익률이 안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월요병


이러한 현상은 비단 한국에서만 일어난 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시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자료 : KB자산운용, Factset

역사적으로 증시가 급락한 날 역시도 월요일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Black Monday(검은 월요일) 사건이 있습니다. 


Black Monday는 1987년 10월 19일, 다우존스 지수가 하루 만에 22.6% 하락하며 미국 증시 사상 최대 규모의 하락을 기록한 날로, 이날 이후로 사이드카, 서킷브레이커 등의 제도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 사이드카 = 주가가 급등락할 때 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장치로, '호가 일시정지'로 요약 가능

* 서킷브레이커 = 주식이나 선물가격의 변동이 급격하게 나타날 경우, 시장 참여자들이 냉정한 투자판단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일시적으로 매매 거래를 중단하는 것(일시 매매정지)


또한 Black Monday 말고도 지난 2011년 8월 미국 신용등급 강등, 2015년 8월 중국 주가 대폭락 등 증시에 역사적인 하락이 일어난 요일도 모두 월요일이었습니다.


■ 주말 효과의 이유는?


증시에 주말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이유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의 내부 필진 '확성기'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증시에도 월요병이 있다고? - 증시 주말 효과와 그 이유 -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087(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일상에 스며드는 생성형 AI, ETF 투자 전략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