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Mar 18. 2024

다가오는 '엔비디아 GTC 2024'가 주는 메시지

AI는 Ing다 (KB 글로벌 AI 플랫폼)

■ 엔비디아, 2T의 시대


ChatGPT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 점점 더 거대해지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AI 시대가 도래하며 많은 이들이 AI를 외치고 있고, 기업들도 기존 비즈니스에 AI를 엮고 자사의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에 전념하고 있죠.


그러면서 H100과 A100으로 대표되는 AI 가속기(인공지능을 구현하고 실행하기 위한 전용 하드웨어)에 대한 수요도 폭증하고 있습니다. 공급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게 되며 H100 1개의 가격은 6,000만원대에 이르게 된 상황입니다.


이렇게나 제품이 불티나게 팔리면 실적과 주가흐름이 급격하게 좋아지는 건 자연스러운 수순. 어느덧 AI 가속기 분야를 사실상 독점하다시피하고 있는 엔비디아의 시가총액은 약 2.14조 달러(2,813조원)로, 세계 시총 순위 3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2024년은 지금까지는 AI의 시대이자, 엔비디아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 다가오는 GTC 2024

자료 : 엔비디아

현재 엔비디아를 둘러싼 가장 큰 이벤트는 3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개발자 컨퍼런스인 'GTC 2024'입니다. 


GPU Technology Conference를 축약한 말로, 회사의 신기술과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GPU와 관련된 각종 기술들에 대해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연례 행사이죠. 


현재 AI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엔비디아인 만큼, 시장은 다가오는 GTC 2024에서 과연 어떤 내용들이 나오고, 어떤 신기술이 공개될 것이냐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행사 첫날인 3월 18일에 공개될 젠슨 황 CEO의 '키노트 기조연설'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커지고 있죠. 그가 말하는 내용에 엔비디아, 그리고 AI 산업이 나아가게 될 방향의 힌트들이 숨겨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 GTC 2023에서는 과연?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장에 혁신을 가져온 것처럼 AI 기술도 그렇게 될 것이다”


엔비디아 GTC는 매년 봄에 열리는 행사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GTC 2023에서는 어떤 내용들이 주요 안건이었을까요? 

 그리고 1년이 지나가는 시점에서 작년에 중점적으로 다뤄졌던 주제들은 과연 얼마나 증시를 뜨겁게 달구었을까요?

우선 GTC 2023에서는 650개 이상의 세션이 진행되었으며, AI가 중심 주제였습니다.

젠슨 황 CEO도 기조연설에서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장에 혁신을 가져온 것처럼 AI 기술도 그렇게 될 것이다"라며 인공지능의 중요성을 수도 없이 강조하였죠.

메타버스, 헬스케어, 로보틱스, 사이버 보안 등 다양한 주제가 나온 GTC였지만, 앞으로 수년간의 미래는 AI가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예감할 수 있던 부분이었습니다.


엔비디아의 DGX클라우드(좌)와 AI 파운데이션(우) 자료 : 엔비디아

지난 GTC 2023에서 나온 내용 중 특히 중요하다고 여겨졌던 부분은 바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 블로그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과 리포트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다가오는 '엔비디아 GTC 2024'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275(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투자자는 투자 의사결정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집합투자규약 및 투자설명서를 수령하여 상품의 내용을 충분히 인지한 후 투자 결정하시기 바라며, 투자 전 판매 회사의 충분한 설명을 청취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 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 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디폴트옵션을 통한 연금자산 관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