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퇴직연금자산 장기투자

연금투자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키워드 (By. 할부금지)

by KB자산운용

투자할 때는 가능성을 보고 해야 합니다


보통 투자에서 첫술에 배부르기는 어렵습니다.

투자 이후 원치 않게 오랜 시간 고통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위 돈 복사기라 불리는 종목에 투자하더라도 늘 성과를 얻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기 마련입니다.


투자 성과는 나의 운에 맡겨야 하는 걸까요?

그 어떤 투자 전문가라도 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도, 확신할 수도 없습니다. 다만 투자 전문가들은 보다 '가능성'이 높은 방향으로 투자해서 성과를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과가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을 향해 투자를 하다 보니 그 결과로 '성과'가 따라오는 것입니다.

우리도 투자를 할 때 단순히 운이 아닌, 가능성이 높은 방법을 찾아 투자를 하는 것이 성공을 위한 보다 나은 접근법일 것입니다.



■ 장기투자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료 : 게티이미지뱅크

전문성이 부족한 투자자에게도 투자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장기투자입니다.


눈앞의 하루하루만 보면 가격이 오르내리는 변동성만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시장은 시간이 지나며 점차 우상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투자를 통해 시장의 성과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장기투자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우선 급하게 돈이 필요해졌을 때를 버텨야 합니다. 늘 돈은 부족하기 마련이라 투자금을 빼 사용하고 싶다는 마음도 꺾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 투자 성과가 급격히 좋아졌을 때의 수익실현도 참아야 합니다. 수익 확정을 조기에 내버리면 더 이상 장기투자를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성과가 안 좋을 때의 스트레스도 이겨내야 합니다. 이런 어려움들을 하나하나 극복해 나가는 장기투자를 통해 '가능성'을 나의 성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약간의 수익률 차이가 큰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수치를 말씀드리기 전에 중요한 사실 한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투자를 계속 이어가면 복리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자에 이자가 모여 큰 금액을 만드는 것인데요, 이 효과는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연 1%의 크지 않은 수익률 차이가 꾸준히 이어질 때 10년 후, 20년 후, 30년 후 얼마나 큰 차이로 나타나는지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자료 : KB자산운용

연 4% 수익은 30년 후 누적 224%가 되고, 연 5% 수익은 30년 후 누적 332%가 됩니다.


1%의 투자 성과 차이일 뿐인데, 시간이 지나고 나면 원금보다도 더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심지어 매년 평균 투자수익률이 이보다 더 크다고 한다면 이 1%의 차이가 가져다주는 누적 수익률 차이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장기투자에 있어 작은 수익률 차이가 큰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장기투자 효과를 공개합니다


퇴직연금제도 유형별 단기, 장기투자 효과를 공개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 내부 필진 '할부금지'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과 리포트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자산 장기투자, 연금투자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키워드 - 풀버전 확인하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BOJ의 기준금리 인상과 YCC 정책 수정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