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켓인차이나 Jul 09. 2023

왜 이 SNS는 여자밖에 안 보일까

샤오홍슈, 기업의 DNA

요즘 MZ들은 인스타 많이 하지 않아?

(출처: 모바일인덱스)

각 SNS마다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젊은 세대, 네이버밴드는 중년이 많을 거 같은, 그런 이미지 말입니다. SNS 앱 사용자 현황을 보면, 연상했던 이미지와 실제로 똑같기도 합니다. 콘텐츠를 공유하고 소비하는 소셜 플랫폼 특성상, 내가 올린 게시물을 비슷한 또래의 사람들이 보길 원하고, 또래 유저들의 게시물을 보고 싶어 하는 "디지털 단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국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특정 SNS에 특정 유저가 심하게 쏠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샤오홍슈(小红书)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1. 샤오홍슈란


샤오홍슈는 2013년에 출시되어, 2021년 상하이에 상장된, 중국판 인스타그램입니다. 스토리 업로드, 메시지 보내기, 프로필 페이지 등, 거의 모든 UI(user interface)에서 인스타그램을 벤치마킹한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샤오홍슈 화면 예시(출처: 바이두)

하지만 샤오홍슈는 인스타그램과 다르게, 설치하고 쭉 스크롤하면 여성 유저의 게시물만 보일 겁니다. 그도 그럴 것이, 샤오홍슈는 한때 여성 90%, 남성 10%의 유저 성비를 가졌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그나마 남성 유저가 조금 증가해, 여자 77.51%, 남자 22.49% 까지 끌어올렸죠. 나이별로 봤을 때, 샤오홍슈는 30대 이하의 유저가 61.06%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층이 많으며, 비교적 부유한 지역인 광둥성(广东省)이 11.5%로 가장 높습니다.

샤오홍슈 메인 유저

한 마디로, 샤오홍슈의 메인 고객층은,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젊은 여성"인 것입니다.


2. 여성들이 샤오홍슈에 매료된 이유


중국이 폭발적인 경제성장을 이루던 시기(출처: 연합뉴스)

샤오홍슈가 출시된 2013년, 중국의 엄청난 경제성장과 동시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해외로 여행을 갔습니다. 해외 쇼핑 공략법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로 등장한 샤오홍슈는, 앱 출시 2개월 만에 IOS 여행 카테고리 25위를 달성하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해외 쇼핑에 대한 정보가 한창 부족하던 시절, 샤오홍슈를 쇼핑을 좋아하는 여성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줄 수 있었습니다.

샤오홍슈의 선순환

창업자는 일찍이 2014년 인터뷰에서, 샤오홍슈의 메인 유저층은 쇼핑, 공유에 대한 욕구가 강한 여성임을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랑, 리뷰하고자 하는 욕구는 쇼핑 직후에 절정에 달하는데, 그 리뷰로 도움을 얻은 유저가 다음에는 본인의 리뷰를 업로드하는 선순환을 일으킨다고 밝혔습니다.


3. 네이버밴드


네이버밴드 동창 찾기

특정 유저에게 집중된 SNS의 국내 사례로, 중노년의 1등 SNS인 네이버밴드를 들 수 있습니다. 2012년에 출시된 네이버밴드는, 그다음 해에 출시한 "동창 찾기" 기능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중년층을 대거 유입시켰습니다. 유입된 중년층 사이에서 직장동료, 반상회 등 모임이 우후죽순 생겨났으며, 이때 "중노년들의 SNS"로서 자리 잡힌 네이버밴드의 DNA는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 유저에 집중되어 브랜드의 DNA과 이미지가 구축되면, 장단점이 명확하게 나눠집니다.

단점: 다른 유저로 확장하기 어렵다

장점: 그 유저층에서는 없어선 안될 서비스가 된다

쇼핑정보 공유 커뮤니티의 DNA를 가진 샤오홍슈는, 경제적 여유 있는 젊은 여성의 SNS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그 유저들의 생활에 완전히 녹아들었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젊은 세대에게 인스타그램은 필수인 것처럼, 이제 중국에서 미용/패션 등을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여성들에게, 샤오홍슈는 없어선 안될 서비스입니다.

스타트업의 이론 중에 "고객 세그먼트"라는 것이 있으며, 이는 어떤 유형의 고객들을 타겟 할지 정의하는 것을 뜻합니다. 샤오홍슈는 창업 극초기에, 쇼핑이라는 키워드에 가장 잘 반응하는 고객 유형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타겟한 고객을 최대한 만족시키도록 발전했으며, 결국 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올랐습니다. 물론 확장성과 같은 문제가 아직 남았지만, 타겟한 시장을 빠르게 장악해 유의미한 플레이어가 되고 싶다면, 샤오홍슈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도움이 됐다면 라이킷❤️

더 많은 인사이트는 구독➕

작가의 이전글 중국 비즈니스를 주목해야 할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