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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루피 Mar 31. 2023

팀에 힘을 실어주는 프러덕트 전략의 5가지 원칙

프러덕트 리더십의 기본 : 프러덕트 전략

프러덕트 전략에는 효과적인 통찰력에 초점을 맞추는 비판적 사고와 신중한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중요한 영향을 미치면서도 피벗과 변화에 개방적이고 겸손하게 임할 수 있는 예리한 실행이 필요합니다.


정의상 전략이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접근법과 그 근거를 말합니다. 전략은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목표/비전에 도달하기 위한 네 가지 경로가 있으며 신중하게 3가지 옵션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전략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 사항을 '전술'이라고 합니다.


프러덕트 관리 분야에서 프러덕트 전략은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프러덕트 비전을 실현하는 방법"이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프러덕트 로드맵과 프러덕트 발견 노력을 통해 전술의 개요를 설명합니다.


프러덕트 전략은 팀이 해결할 문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제 발견을 통해 팀이 문제 해결 전략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품 제공으로 솔루션을 구축합니다.

제품 마케팅을 통해 시장에 솔루션 제공합니다. 


제품 전략을 정의하고 구현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과제가 있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초점을 좁힐 대상과 이유를 선택하다

의미 있는 통찰력을 생성, 식별, 검증 및 활용

통찰력에서 행동으로 전환

세세한 관리에 구애받지 않고 프로 액티브하게 실행

새로운 상황 및 시장 역학 변화에 적응


성공적인 프러덕트 전략의 요소 및 프러덕트 조직 내에서의 역할


집중력 구축, 통찰력 창출, 행동 추진력 및 경영 효율성은 성공적인 제품 전략의 기반입니다.

즉,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 전략에는 효과적인 통찰력에 초점을 맞춘 비판적 사고와 신중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며 의미 있는 영향을 제공하기 위한 예리한 실행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환과 변화에 대해 개방적이고 겸손해야 합니다.


1. 프러덕트 전략은 초점을 맞춰야 한다.

성공적인 프러덕트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측면은 프러덕트 리더십이 무엇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 그 이유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해야 할 일만을 강요하지 마라

다양한 내부 부서의 요구와 변덕에 따라 로드맵을 열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된 프러덕트 팀은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에서 벗어나 가치를 창출하지 못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프러덕트 리더십이 부족하여 CEO 및 기타 고위 관계자가 프러더트팀을 위해 작업을 수행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프러덕트팀이 우선순위는 있지만 집중력이 부족하여 성과가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집중이 의미하는 것은 작업을 생성하는 것은 쉽지만 영향을 미치고 성공을 보장하는 적절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몇 년마다 소프트웨어 제품의 전체 코드 베이스를 다시 작성 및 갱신할 수 있지만, 최종 사용자/고객에게는 전혀 가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일은 끝났습니다. 따라서 작업을 생성하는 것은 매우 쉬우나 영향을 미치기는 어렵습니다. 이것이 성공적인 프러덕트 리더의 궁극적인 가치입니다.


최대 2~3개의 프로젝트로 우선 순위 조정

모든 프러덕트팀과 조직은 신중하게 전투를 선택하고 진정으로 영향을 미칠 몇 가지 사항에 집중해야 합니다.이는 2~3개의 주요 프로젝트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의미합니다. 프러더트팀이 20개 이상의 우선 과제를 안고 있는 경우, 그 팀은 거의 또는 전혀 가치를 창출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그러나 경영진은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투자를 다양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고객이 기대하는 것과 이에 대한 답변 방법을 파악하는 데 있어 그들이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음을 보여줍니다.


포커스의 이점

중점을 두는 우선 순위를 몇 개만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3가지 주요 이점이 있습니다.  

프러덕트팀은 과부하가 되지 않고 많은 "우선순위"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전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리더는 프러덕트 조직의 장기적인 우선순위를 개발하는 데 주력하면서 팀이 현재 투자 대비 최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영향력이 큰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즉, 리소스 시간).

프러덕트 조직 전체가 의욕과 팀 내구성에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진: Stephen Dawson의 Unsplash


2. 프러덕트 전략은 유효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구축한다

훌륭한 프러덕트 전략은 컨설팅 관리 툴, 매트릭스, 차트, 삼각형 또는 프레젠테이션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대신 성공적인 전략 프러덕트 리더는 가장 큰 ROI를 창출할 수 있는 한두 개의 중요한 프로젝트를 파악한 후 작업, 노력 및 리소스를 집중합니다.

하지만 수상작을 뽑기 위해서는제품 리더와 팀은 기업의 목표와 프러덕트 비전이 수반되는 내부 환경의 전략적 맥락을 고려하는 준비와 비판적 사고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이를 가능하게 하는 테크놀로지, 고객 요구 등 외부 환경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있습니다.직접 및 인접 산업으로부터의 동향에 대해 설명합니다.


프러덕트 리더는 효과적인 프러덕트 전략을 준비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5가지 원인을 바탕으로 통찰력을 쌓아야 합니다.  

프러더트 데이터

사용자/고객 조사

테크놀로지의 진보

업계의 동향

사내 학습과 노하우


프러덕트 데이터: 정량적 통찰력

성공적인 프러덕트 전략은 프러덕트의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된 프러덕트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구축됩니다. 여기에는 구매 깔때기 지표, 고객 유지 및 권장 요소, 판매 데이터, 사용자 소비 습관 및 행동, 기타 지표는 조직의 상태 및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지점 및 지표는 일회성 실험을 실행하거나 라이브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출시 초기부터 구성 및 구현이 필요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데이터가 의미 있는 통찰력이 결여된 반복 패턴을 나타내지만, 트렌드 변화를 파악하고 영향력 있는 행동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테스트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고객 조사: 질적 통찰력

사용자/고객 조사는 통계적으로 중요하지 않지만 프러덕트 전략을 형성할 수 있는 심오한 질적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질적 통찰력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평가적 통찰력: 이러한 정보는 해결 중인 문제를 알고 솔루션의 프로토타입을 염두에 두고 있을 때 수집되며, 따라서 평가적 통찰력

생성적 통찰력: 사용자/고객과의 대화 중에 더 나은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이 발견되었을 때 수집됩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프러덕트 전략을 위해서는 프러덕트팀이 사용자/고객과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최신 통찰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 관리에서 이 문제는 주로 프러덕트 및 고객 발견 중에 발생합니다.


기술의 진보는 제품 전략의 통찰력

인간 중심의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때로는 새롭고 더 나은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프러덕트 리더는 자사의 기술 현황과 제품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발생할 수 있는 유일한 도전은 새로운 기술의 진보가 눈앞에 다가와 블랙박스처럼 느껴질 때뿐입니다. 그렇다면 기술 리드는 진행 상황이 미치는 영향을 전달하고 대규모 조직이 수용하고 협력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을 구축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업계 동향 분석

가까운 업계와 인접한 업종은 프러덕트 리더가 새로운 가능성과 솔루션을 개발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쉽게 진행하려면 해당 산업과 인접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분석가, 보고서 기관 및 컨설팅 회사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컨설팅 회사의 통찰력: McKinsey 및 BCG와 같은 컨설팅 회사는 대부분의 경우 전략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업계에서 집중력과 경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프러덕트 전략보다 기업 또는 비즈니스 전략 수준에서 의견을 제시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 통상, 계약 기간은, 실행 가능한 프러덕트 전략에 필요한 깊이와 관련성을 충분히 얻을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조직의 규모에 따라서는, 프러덕트 리더를 포함한 시니어 리더의 전략 구축을 서포트하는 내부 전략 팀(예를 들면, Samsung Global Strategy Group)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찰력으로서의 내부 학습 및 노하우

프러덕트 팀은 종종 제품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통찰력을 습득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통찰력은 이러한 팀 내에 남아 조직 전체에 거의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프러덕트 리더가 팀 간의 점을 연결하고, 매주 프러덕트 매니저와 1:1로 기회를 발견하고, 매월 그룹 차원의 전체 회의를 통해 기회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정보 공유 프로세스를 원활히 하다

팀원 및 팀원 간에 올바른 사고방식을 구축하고 조정한다.

직접적인 프러덕트 팀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조직(마케팅, 영업, 법률, 엔지니어링 등)에서 통찰력을 공개적으로 공유하고 논의합니다.

서로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통찰력을 발견하다


3. 프러덕트 전략은 미션을 위해 행동


프러덕트팀이 통찰력을 갖추게 되면,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 리더는 어떤 기능을 구축해야 하는지,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고 판단하여 프러덕트팀이 제공할 프러덕트로드맵을 작성합니다. 프러덕트팀에게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가 주어지고 고객과 프러덕트를 발견하고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그 결과, 프러덕트팀이 전략적인 컨텍스트와 그들이 해결할 책임과 권한이 주어지기 때문에, 리더에게 남은 것은 무엇이 중요한지를 진정으로 측정하는 OKR과 같은 공식화된 목표 추적 기술을 통해 진척도를 측정하는 것뿐입니다.


4. 프러덕트전략의 적극적인 관리 필요

일단 프러덕트팀이 집중하고, 통찰력을 갖추고, 행동 지향적인 목표가 확정되면, 프러덕트 전략이 실제 세계와의 첫 만남에서 살아남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프러덕트 리더십이 적극적으로 노력을 관리해야 할 때입니다. 모든 프러덕트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장애물과 병목 현상을 제거하기 위한 적극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엔지니어링, 마케팅, 콘텐츠, 수익, 지원, 법무 등 기타 사내 팀에 대한 의존도

사전에 계획되지 않은 특정 기술 또는 노하우에 대한 접근 부족

팀이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동안 고객의 주요 문제가 발생합니다.

주요 비즈니스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비즈니스 문제가 발생하여 제품의 피벗 또는 동작 변경이 필요함

프러덕트 리더는 이러한 장애와 장애를 식별, 추적 및 해결하기 위해 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합니다.이 프로세스의 주요 소스는 매주 프러덕트 매니저와 1:1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주간 1:1은 리더들이 프러덕트 관리자에게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하는 방법을 코칭하는 동시에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해관계자들과 연결시키는 코칭 세션으로도 사용됩니다. 이러한 리더십 스타일은 지휘와 통제에서 벗어나 성장을 향해 구성원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서번트 리더십이 될 것입니다.  


5. 프러덕트 전략에서는 피벗을 검토할 필요

논리적 프러덕트 리더십 프로세스는 프러덕트 비전을 구축하고, 그 비전을 바탕으로 프러덕트 전략을 수립한 후 그 전략을 실행하는 것입니다.위험을 최소화하려면 비전을 거의 변경하지 않는 확실한 5~7년간의 전망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프러덕트 전략은 프러덕트 팀이 발견한 통찰력에 따라 더욱 유연하고 새로운 전략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더 기회주의적이거나 저렴한 절차가 필요한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변화 속도가 계속 빨라짐에 따라 전략적인 전환이 불가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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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 medium.com/neemz-product/the-5-principles-of-successful-product-strategy-for-product-leaders-b48ab1313b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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