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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루피 May 09. 2023

제품 로드맵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


프러덕트 오너로서 가장 중요한 책임 중 하나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즉, 팀에 다음에 어떤 작업을 수행해야 할지에 대한 명확한 견해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할 수 있는 능력보다 더 많은 프로젝트들이 항상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몇몇 아이디어들을 거부하거나 박탈할 필요가 있습니다: 집중은 성공의 열쇠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실제로 어떻게 보일까요? 아이디어가 있거나 피드백을 받을 때마다 끈적끈적한 메모지 어딘가에 그것을 적습니다.PM의 목표는 이 지저분한 잠재적 옵션 보드를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를 매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더 작은 덩어리로 분해한 다음 테스트/검증하는 등 수많은 기술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는 생략하고 4가지 주요 우선 순위 지정 기술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이해 관계자 주도 우선 순위 지정


당신의 상사가 원하는 것


이 접근 방식에서는 단순히 상사에게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묻습니다. 그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질 때마다, 당신은 그것을 스택의 맨 위에 올려놓고 나머지를 박탈합니다(alt: 누군가 당신에게 무언가를 요청할 때마다 이것을 하세요). 이것은 설립자 주도의 소규모 기업이나 주니어 PM으로 시작할 때 매우 일반적입니다.


그냥 말을 기본적으로 들어보세요.


이 전략을 방어하기 위해 제품 로드맵이 전체 회사 전략과 일치하도록 보장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이해관계자와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상사의 비위를 맞추는 것이 당신의 경력에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상당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여러분은 기본적으로 우선순위 질문을 다른 사람에게 아웃소싱하는 것이며, 다른 사람이 여러분의 팀의 역량에 대한 정확한 그림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사용자의 입력이나 데이터로 검증되지 않은 엉터리 아이디어를 구현하거나 팀의 모든 시간을 다른 이해 관계자의 요청에 소비하면서 실제로 의미 있는 내용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자 주도 우선 순위 지정


당신의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


사용자 주도 우선 순위 지정은 최종 사용자의 요구와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가장 인기 있는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룹화한 다음 가장 인기 있는 요청에 따라 아래쪽으로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고객 지원 문제/앱 스토어 리뷰/소셜 미디어 코멘트 등 사용자 피드백의 모든 소스에 대해 이 프로세스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소리로 외치는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입니다.


이것은 적어도 문제에 대한 검증이 있기 때문에 이전 접근법보다 다소 더 나은 접근법입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항상 알 수는 없습니다. 때로는 실현 가능하지 않거나 제품 전략과 일치하지 않는 기능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모든 사람이 요청하지만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구축하게 됩니다.


이것은 영리한 설문 조사 설계와 좋은 UX 연구에 의해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지만, 여전히 사용자에게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직접 물어볼 때 약간의 회의감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우선 순위 지정


데이터가 말하는 것


데이터 중심 우선 순위 지정은 비용/영향에 대한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는 퍼널을 분석하여 전환 과정에서 가장 큰 손실이 발생한 부분을 감지한 다음 이러한 단계를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외부 비즈니스 메트릭을 기반으로 영향을 정량화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당신의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전의 방법보다 훨씬 업그레이드된 것입니다.


그러나 데이터의 한계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분석은 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을 알려주지만 사용자가 수행하는 이유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미 출시된 제품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는 데는 좋지만 아직 존재하지 않는 실험 기능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윌리엄 브루스 카메론이 말했듯이:

"계산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모든 것이 셀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의 분석에서 엄격한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여러분이 쉽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을 하는 함정에 빠지지 마세요.




비용 이익 분석 우선순위 지정


사업이 필요로 하는 것


비용 수익 분석 우선순위는 각 프로젝트의 잠재적 투자 수익률(ROI)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프로젝트 구현과 관련된 비용(예: 개발 시간 및 리소스)과 잠재적 이점(예: 수익 증가 또는 사용자 보존)을 검토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해결된 유익성/문제의 크기, 비용 및 불확실성을 정량화하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전의 모든 방법의 요소를 포함합니다.


이를 위한 전형적인 방법은 RICE 방법인 Reach x Impact x Confidence / Effort입니다.




각 프로젝트에 대해 각 항에 값을 할당하고 함께 곱한 다음 결과 RICE 점수를 사용하여 전체 리스트를 정렬합니다. 이 경우 비디오 온보딩은 총 20점에 대해 리치 8점, 임팩트 5점, 자신감 3점, 노력 6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다른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 작업을 수행하여 어느 것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는지 확인합니다.


이것은 가장 성장한 방법이며, 잘 수행되면 각 프로젝트의 잠재력에 대한 엄격한 평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다양한 유형의 프로젝트(예: 유지보수 작업(높은 범위, 낮은 영향, 중간 정도의 노력)와 위험한 실험(낮은 범위, 높은 영향, 높은 불확실성) 간에 반객관적인 트레이드오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으로 볼 때, 여러분은 여전히 많은 주관적인 가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과는 반직관적이거나 불만족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고려하지 않은 에지 사례, 기술 부채 또는 전환 비용이 있기 때문에 노력은 항상 과소평가됩니다. 또한, 만약 여러분이 이것을 제대로 하고 있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어려워집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모든 명백한 문제들을 먼저 해결하기 때문입니다.



보너스


RICE 방법은 시간과 자원이 있다면 가장 좋지만 실제로 다른 방법과 모순되지는 않습니다. 하나의 접근 방식을 엄격하게 고수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전략을 가지고 있지만 작은 이익을 얻을 기회를 발견하면 그것에서 벗어나는 것과 같은 제품 우선순위를 생각하고 싶습니다.


궁극적으로 유연성과 탐욕을 동시에 추구해야 합니다. 우선 순위 지정 작업은 절대 완료할 수 없습니다. 

로드맵에 집착하지 말고 새로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이전의 가정을 폐기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러덕트 관리 #우선 순위 #프러덕트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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