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화 및 전환 예측 방법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측정 기준(ARR)과 변환 깔때기의 개념에 익숙합니다. 이것은 종종 단순하고 직선적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사용자를 변환 및 그 이후로 관리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획득과 활성화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활성 사용자와 비활성 사용자를 결정하고 정보를 사용하여 해제 및 변동 위험이 있는 사용자를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획득은 사용자를 참여시키는 것입니다.
활성화는 사용자가 제품을 의미있는 방식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모든 제품은 이러한 상태가 정확히 언제 발생하는지를 정의합니다. 그러나 획득은 종종 사용자 전환의 첫 번째 단계이며 사용자 전환의 중요한 순간입니다.
하지만 그들을 문 앞에 앉혔다고 해서 당신이 교전에서 이겼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Uber에 가입했다고 해서 타본 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얼마나 많은 것에 가입하고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여기서 활성화가 이루어집니다.
활성화는 사용자가 제품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사용하기 시작할 때입니다. 이것은 넷플릭스에서 영화를 보거나, 페이팔에서 결제를 하거나, 우버를 타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제 제품에 따라 다릅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은 어떤 순간에 고객이 활성화되었다고 생각하느냐는 것입니다. 그들이 수행하기를 기대하는 주요 작업은 무엇입니까?
예:
넷플릭스 : 획득 = Netflix에 가입, 활성화 = 첫 번째 비디오 보기
Uber : 획득 = Uber 다운로드 및 등록, 활성화 = 첫 탑승
즉, 넷플릭스는 가입할 수 있지만 영화는 절대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은 우버를 다운받을 수 있고 절대로 탈 수 없습니다.
활성화와 함께 질문해야 하는 것은 사용자가 취할 주요 조치가 무엇입니까?
영화를 보는 건가요? 지불하시겠습니까? 태워다 줄까요?
사용자가 제품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이제 제품에 대한 의미를 정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품 관리자는 정기적으로 "추적해야 할 상위 10개 메트릭"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좋은 일일 활성 사용자(DAU) 수란 무엇입니까?"와 같은 질문을 합니다.
여기서 위험한 것은 일반적인 측정 기준을 추적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측정 기준은 제품의 대부분에 적용되지만 사용자의 측정 기준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핀테크 회사 고객이 있었습니다. 모바일 팀은 일일 활성 사용자(DAU)를 추적했으며, 이는 하루에 앱을 연 고유 사용자 수로 정의됩니다.
일부 제품의 경우 이 메트릭을 추적하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은행 계좌를 얼마나 자주 확인합니까? 당신은 매일 당신의 앱을 확인합니까? 안 해요.
질문은 DAU가 그들에게 얼마나 유용한가 하는 것입니다. 이 측정을 통해 모니터링하려는 동작은 무엇입니까? 그들은 실제로 사용자가 매일 앱을 열기를 원합니까? 그렇다면 어떤 목적으로 앱을 열기를 원합니까?
다른 방법으로는 매일 로그인하지 않으면 제품에 장애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그들의 대답은 '아니오'였습니다. 대신 주간 또는 월간 활성 사용자(MAU)가 여기에 더 적합합니다.
그러나 원하는 고객 행동에 맞는 측정 기준을 정의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모든 제품은 이러한 순간이 정확히 언제 발생하는지를 정의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활성화되면 다음 단계는 사용자가 제품에 참여하도록 유지하는 것입니다.
유지는 사용자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을 계속 사용하고 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사용자를 획득하고 활성화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계속해서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보존율은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매월 제품을 계속 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측정하는 보존율이 일반적입니다.
보존의 반대는 이탈 및 중지입니다. 사용자가 제품 사용을 중지할 때입니다.
일부 혼란은 피할 수 없지만, 문제를 해결하고 향후 혼란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혼란을 일으키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정기적으로 제품 사용을 중단하는 사용자 수로 측정됩니다.
예:
한 달을 5,000명의 사용자로 시작하여 해당 달에 500명의 사용자를 잃게 되면,
회수율 = 500명의 사용자 손실 / 5,000명의 사용자 손실 = 10% 회수율.
점유율 해당 달의 90% 보유.
그러나 활성 사용자와 보존 사용자 간의 거리 또는 활성 -> 전환 간의 거리는 더 복잡합니다.
비활성 및 비활성 사용자 입력...
비활성 사용자와 해제된 사용자를 구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활성 사용자는 아직 활성화되지 않았거나 제품 사용을 잠시 중단한 사용자입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일주일 넘게 넷플릭스 비디오를 보지 않은 경우 비활성 상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연결 해제'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해제된 사용자는 제품을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 반품할 가능성이 없는 사용자입니다.
비활성 사용자와 해제된 사용자 간의 차이를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활성 사용자와 해제된 사용자가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언제 비활성화되고 해제되는지 알수있다면
사용자가 교대하기 전에 사용자를 다시 활성화하고 다시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결국 그림은 왼쪽 위의 오른쪽에 훨씬 더 가까워지기 시작합니다.
사용자가 비활성 상태인지 활성 상태인지 여부와 사용자가 해제되기 시작할 수 있는 시기를 정의하고 측정합니다. 제품에 적합한 용도는 무엇입니까? 하루, 일주일 또는 한 달 후에 비활성화됩니까?
그리고 그들을 다시 참여시키고 다시 활성화시키는 방법들을 실행하는 것을 기억하세요.
이는 아웃바운드 전자 메일 마케팅처럼 단순하거나 알림을 푸시하는 제안처럼 미묘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품 관리 #UX #사용자 획득 #비활성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