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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루피 May 11. 2023

프러덕트와 플랫폼의 차이

프러덕트 오너를 위한 가이드


프러덕트 오너로서 특정 시장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솔루션을 개발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제품을 구축하거나 플랫폼을 구축하는 두 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어떤 접근 방식을 선택하시겠습니까? 한편, 프러덕트는 특정 고객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완벽한 솔루션입니다.

반면에 플랫폼은 다른 사람들이 자체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련의 도구와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둘 다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여러분의 결정은 여러분의 사업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프러덕트와 플랫폼의 차이점을 자세히 살펴보고 비즈니스에 적합한 접근 방식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프러덕트 오너로서 이해해야 할 핵심 개념 중 하나는 제품과 플랫폼의 차이입니다.

이러한 용어들은 서로 호환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프러덕트란?


프러덕트는 특정 고객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된 독립형 솔루션입니다.

일반적으로 완전한 솔루션으로 고객에게 판매되는 독립형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입니다.

프러덕트 특정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므로 사용하기 쉽고 최소한의 사용자 지정이 필요하도록 설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러덕트의 예로는 스마트폰, 랩톱 및 Microsoft Office 또는 Adobe Photoshop과 같은 소비자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러덕트는 큰 수정이나 확장 없이 그대로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플랫폼이란?


반면에 플랫폼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만의 솔루션을 구축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 및 인프라 세트입니다. 플랫폼은 그 자체로 완전한 솔루션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플랫폼의 핵심 기능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플랫폼은 종종 개발자가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련의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개발자들이 더 많은 고객에게 제품을 배포할 수 있는 시장 또는 생태계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플랫폼의 예로는 개발자가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도구 세트를 제공하는 AWS(Amazon Web Services)와 개발자가 iOS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는 시장을 제공하는 Apple App Store가 있습니다.




프러덕트와 플랫폼의 주요 차이점


프러덕트와 플랫폼 모두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이를 차별화하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솔루션 범위 : 프러덕트는 특정 고객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완벽한 솔루션입니다.
반면에 플랫폼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만의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는 일련의 도구와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정의 : 프러덕트는 사용자 정의를 최소화하면서 현재 상태로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반면에 플랫폼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특정 요구를 충족하도록 확장하고 사용자 지정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에코시스템 : 프러덕트는 일반적으로 타사 솔루션의 에코시스템이나 시장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독립형 솔루션입니다. 반면에 플랫폼은 종종 핵심 플랫폼 기능을 확장하고 향상시키는 타사 솔루션의 활기찬 에코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규모 : 프러덕트는 일반적으로 수직적으로 확장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즉, 솔루션에 리소스를 추가하여 더 많은 사용자 또는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반면 플랫폼은 수평으로 확장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플랫폼에 노드를 추가하여 더 많은 사용자 또는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음을 의미합니다.



프러덕트와 플랫폼 사이에서 선택


프러덕트 오너서 제품 또는 플랫폼을 구축할지 여부는 시장 규모, 솔루션의 복잡성, 장기적인 전략적 목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비교적 간단한 솔루션으로 특정 시장을 공략하는 경우 제품이 가장 좋은 접근 방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복잡한 솔루션으로 더 큰 시장을 목표로 한다면 플랫폼이 가장 좋은 접근 방식일 수 있습니다.


프러덕트를 구축할지 플랫폼을 구축할지 결정할 때는 고객이 필요로 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및 확장성 수준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고객이 높은 수준의 사용자 지정 및 유연성을 요구하는 경우 플랫폼이 가장 적합한 접근 방식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기적인 전략적 목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활발한 타사 솔루션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려면 플랫폼이 최선의 접근 방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시장에 독립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면 제품이 최선의 접근 방식일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프러덕트 또는 플랫폼을 구축할지 여부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되며, 모든 것에 적합한 단일 솔루션은 없습니다. 

프러덕트 오너로서 결정을 내리기 전에 고객의 요구, 시장 규모, 장기적인 전략적 목표를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으로서의 플랫폼(Platform as a Product) 방법


프러덕트와 플랫폼 간의 차이점 외에도 "제품으로서의 플랫폼" 접근 방식이라고도 하는 세 번째 접근 방식이 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에서 기업은 처음에는 다른 사람들이 자체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지만, 완벽한 솔루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전 구축된 애플리케이션 또는 툴 세트도 포함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은 플랫폼의 확장성과 제품의 사용 편의성을 모두 제공할 수 있으므로, 완벽한 솔루션을 선호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유연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인기 있는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접근 방식은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과 맞춤형 및 확장성을 지원하는 것 사이에서 미묘한 균형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실행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 또는 플랫폼 결정과 마찬가지로, 제품 접근 방식으로 플랫폼을 추구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고객의 요구 사항과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전략적 목표를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latform-as-a-Product(제품으로서의 플랫폼) 접근 방식은 제품 및 플랫폼 접근 방식의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두 가지 장점을 모두 제공합니다. 회사는 타사 개발자가 자체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지만,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전 구축된 애플리케이션 또는 툴 세트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이 회사는 플랫폼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완벽한 솔루션을 선호하는 고객에게 적합합니다.


제품 접근 방식으로서의 플랫폼의 좋은 예는 Salesforce입니다. Salesforce는 고객 상호 작용, 영업 및 마케팅을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CRM(고객 관계 관리) 플랫폼입니다. Salesforce를 사용하면 타사 개발자가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체 애플리케이션 및 통합을 구축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비즈니스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맞춤화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그러나 Salesforce는 즉시 사용할 수 있는 CRM 솔루션을 원하는 기업을 위해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다양한 사전 구축된 애플리케이션 및 도구도 제공합니다.


또 다른 예는 슬랙입니다. Slack은 기업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시징 플랫폼입니다. Slack은 주로 개발자가 자체 통합 및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이지만, 현대적인 메시징 및 협업 툴을 원하는 기업을 위한 완벽한 솔루션이 되는 다양한 사전 구축된 통합 및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을 제품 접근 방식으로 추구하기로 한 결정은 고객의 구체적인 요구와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전략적 목표에 기초해야 합니다. 다음은 이 접근 방식을 추구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입니다.


고객 수요 : 귀사의 목표 시장에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맞춤화할 수 있는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이 필요합니까? 아니면 완벽한 즉시 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선호합니까? 고객이 이 두 가지 선호도 사이에서 의견이 갈린다면, 제품 접근 방식으로서의 플랫폼이 좋은 절충안이 될 수 있습니다.


경쟁 제품 : 귀사의 시장은 이미 완벽한 즉시 사용 가능한 솔루션으로 포화 상태에 이르렀습니까? 아니면 타사 개발자가 자체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 이미 구축되어 있습니까?그렇다면, 제품으로서의 플랫폼 접근 방식은 유연성과 사용 편의성의 고유한 조합을 제공함으로써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장기 전략 : 귀사는 성장과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까, 아니면 안정적이고 성숙한 제품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까? 비즈니스를 신속하게 확장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개발하려는 경우 제품 접근 방식으로서의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성숙하고 안정적인 제품을 유지 관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면 제품으로서의 플랫폼 접근 방식은 너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플랫폼의 제품화 접근 방식은 완벽한 솔루션을 선호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제품을 신속하게 확장하고 경쟁 시장에서 고유한 가치 제안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에게도 적합합니다. 그러나 잘 실행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성공하기 위해서는 신중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제품과 플랫폼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프러덕트 오너가 파악해야 할 중요한 개념입니다.

제품과 플랫폼은 모두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솔루션을 구축하고 제공하는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고객의 요구사항, 시장 규모 및 장기적인 전략적 목표를 신중하게 고려함으로써 제품을 구축할지 플랫폼을 구축할지 여부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올바른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비즈니스의 성장과 번영을 지원하는 가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제를 깊이 파고들고 싶다면, 3권의 책을 읽는 것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혁명 : Geoffrey G. Parker, Marshall W. Van Alstyne 및 Sangeet Paul Choudary
네트워크 시장이 경제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 그리고 네트워크 시장이 당신에게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이 책은 플랫폼 경제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고 다양한 유형의 플랫폼과 플랫폼을 구축하고 확장하기 위한 전략을 탐구합니다.


성공적인 플랫폼 구축 : Mark J. Greeven, Wei Wei, 그리고 Joost R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의 설계, 시작 및 확장 전략을 포함하여 성공적인 플랫폼 구축을 위한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제품 리더십 : Richard Banfield, Martin Eriksson 및 Nate Walkingshow
최고 프러덕트 오너가 놀라운 제품을 출시하고 성공적인 팀을 만드는 방법 이 책은 제품과 플랫폼을 모두 구축하고 성공적인 제품 팀을 이끌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여 제품 관리에 대한 포괄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책은 성공적인 제품 또는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거나 플랫폼을 제품 접근 방식으로 고려하는 제품 관리자에게 귀중한 통찰력과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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