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가을 나온 에어팟 프로는 현재 완전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입니다. 그리고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사람들에게 더욱 깊이 각인시킨 제품이기도 하죠.
가장 인기 있고 화제가 되는 제품이니만큼 펌웨어 업데이트까지 뉴스가 됐습니다.
애플은 에어팟 프로 펌웨어 업데이트 시 개선 내용을 알려주지 않아 정확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배포됐다 중단한 2C54 펌웨어에서 노이즈 캔슬링 성능이 감소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캐나다의 이어폰/헤드폰 측정 사이트인 Rtings가 2C54의 노이즈 캔슬링 감소 가능성을 처음 제기했는데
이 내용은 국내외 IT 매체를 통해 보도되면서 기정사실화됐습니다. 과연 사실일까요? 영디비는 Rtings의 측정에서 의문점을 발견했습니다. 이제 직접 측정한 데이터로 답하겠습니다.
2C54 버전에 대한 Rtings의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 100Hz 이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이 줄었음
- 10Hz 이하 저역대가 감쇠됨
그런데 Rtings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 측정에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Rtings이 공개한 2B588과 2C54의 노이즈 캔슬링 그래프입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바로 ANC OFF 상태 그래프 곡선이 다릅니다. 2C54의 ANC OFF 그래프가 좀 더 완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측정 시 장착이 제대로 안 됐다는 거죠. 이렇게 차이가 나는 상황에서 측정하면 노이즈 캔슬링 데이터가 차이 날 수밖에 없겠죠?
해당 내용을 인지했는지 Rtings는 추가 측정을 하겠다고 했지만 아직 내용은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영디비 측정 조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폰과 연결된 에어팟 프로를 이어시뮬레이터에 장착합니다. 그리고 아이폰으로 테스트 음원을 재생해 이어시뮬레이터로 데이터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① Noise : 스피커에서 핑크 노이즈를 재생하고, 커플러가 노이즈 레벨 측정
② NC-off(PNI) : 커플러에 ANC 이어폰을 장착 후 노이즈가 감소한 레벨 측정
③ NC-on(ANC) : 커플러에 장착된 ANC 이어폰의 NC를 켜고 노이즈가 감소한 레벨 측정
과연 노이즈 캔슬링 변화가 있었을까요?
먼저 사운드 변화 여부를 보겠습니다. 2C54가 고음이 살짝 줄었습니다. 다만 측정 오차 수준입니다. Rtings가 주장했던 10Hz 이하가 감쇠되는 현상은 있었을까요?
15Hz에서 감쇠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마 이 문제로 인해 2C54의 업데이트를 막았을 수도 있다고 추정합니다.
Rtings에서 주장했던 100Hz 이하 저역대 성능 감소는 없었습니다. 그래프에서 보듯이 오히려 더 좋게 나왔습니다. 다만 이 정도 차이는 측정 편차 정도로 실제 음감에서 차이를 느낄 정도는 아닙니다.
문제의 ANC OFF와 비교해서 보겠습니다. 2B588과 2C54 모두 1kHz 이하 거의 같은 모양으로 감쇠가 되죠? 둘 다 모두 장착이 잘됐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둘의 측정 오차가 거의 없다는 것이죠.
- 15Hz 이하 주파수 감쇠 있음
- ANC는 변화 없음!
다음 펌웨어가 나오면? 그때도 영디비는 측정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