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국적 Aug 14. 2023

관리사무실은 건물만 관리합니다

MCST(관리사무실) 역할 그리고 연락처 찾기

갑자기 집에 전기가 전혀 안 들어오는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조명도, 냉장고도 에어컨도 안 돼요
밤늦게 죄송하지만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혹시 DB BOX(분전반/배전반, 두꺼비집) 확인해 보셨을까요? 메인스위치 전부 내렸다가 10초 후 정도에 하나하나 올리면서 이상 없는지 확인해 보시면 문제 있는 곳 빼고 사용할 수도 있어서요
네. 스위치도 전부 올라가 있고, 딱히 이상은 없어 보입니다. 물도 제대로 나오고, 전기 미납요금도 없고요.
흠.. 이상하네요. 집주인 측에도 연락해 보겠지만 오후 11시이니 전기기사를 부를 수도 없고.. 최대한 확인해 보고 다시 연락드릴게요. 혹시 모르니까 경비실 가셔서 Riser(라이저/공용구역에 설치된 미터로 대개는 잠겨있다) 열어달라고 하시고 이상 없는지 확인 부탁해 보시겠어요?

 다음날 아침, 관리사무실이 열자마자 연락을 했다.

이건 집내부의 일이니까, 전기기사는 알아서 불러야 해. 우리 전기기사 연락처가 없어
전기기사는 됐고, 혹시 다른 집 공사한다고 Riser 열었다가 실수로 밸브차단하거나 한 것 없냐고 묻는 거야.
다른 집에 전기 안 들어오는 집 없어?
응 없어. 현재는 이 집만 그래. 우리도 확인했는데 아무 이상 없었어


어이없지만, 간혹 리모델링 공사한다고 다른 집 공사업자가 열었다가 엉뚱한 밸브를 잠가놓고 가는 일도 있기에 만약을 대비해 확인사살도 마쳤다. 평상시에 잠겨있는 미터(계량기) 위치에서 딱히 이상은 발견되지 않았고.. 급하게 잘 아는 Handyman(전기기사가 아니어도 이것저것 고치는 손재주 좋은 기사님)을 불러다가 확인을 부탁했다.

핸디맨이 와서 이것저것 살펴보고 씨름하길 십여분. 외부 차단기가 고장 나 집으로 전기가 통하지 않는 것 같다는 의견을 받아 다시 관리사무실에 연락했다.

우리 소관 아니래. 계량기는 고장 나면 우리가 교체해야 하는데 차단기는 알아서 고쳐야 한다고 하니까 전기기사자격증 있는 기사를 불러야 한대

지금 남의 얘기가 아니라 너네들이 관리하는 건물이라고.....(부들부들) 해봐야 아무 소용없다.

그 누구도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지는 않지만, 그들은 그들의 업무분장이 있고 관할이 아니면 아닌 것뿐

그저 (정부에서 인가한 전기기사 자격증소유자) 전기기사 연락처를 알아내 급하게 부르면 그만이다. 분노할 이유도 답답해할 이유도 없다. '원래는 관리사무소가 하는 일이쟎아(버럭)'가 아직도 머릿속에 남아 있거나, '(이 정도쯤) 도와줄 수도 있는 것 아냐?'라는 한국식 기대가 있었다면 매우 화가 날 수 있음에 주의할 것

핸디맨의 1차 확인후 전기기사가 와서 차단기를 교체하는중 (그와중에 뒤에서 영상찍는 관리사무실직원)

'틱톡을 찍어라 그냥..ㅎ' 왠지 헛웃음이 나오지만 이렇게 공용구역을 열고(본인들의 관리영역) 고쳤다며 집주인/관리사무소 상부에 보고를 해야 한단다. 나름 본인의 할 일을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중이니 웃으면 안 되는데 이 와중에 저 모습이 웃긴 건 나만 그런 걸까?




일반 사람들이 관리사무소(매니지먼트오피스/Management office)라고 불리는 이곳은 로컬들 사이에서는 MCST(엠씨에스티)라 불린다.

관리사무실
MCST(Management Corporation Strata Title)
MCST의 정의: Strata title로부터 관리/유지비를 받아 주차 공간, 정원, 수영장, 경계 울타리, 보안 시스템, 체육관 및 스포츠 시설과 같은 콘도의 공용 공유 시설을 관리하는 집단
*Strata title is a form of ownership and housing tenure devised for multi-level apartment blocks and horizontal subdivisions with shared areas. The word "strata" refers to apartments being on different levels.

정의에서도 명확하게 나와있듯 건물의 외관이나 시설등에 대해서만 관리하는 관리사무실은 개개의 집에 대해서는 경비실과 마찬가지로 일절 관여하지 않는다.(세대수가 적은 콘도의 경우 관리사무실이 다른 지역에 있는 경우도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하기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Management Corporation Strata Title (MCST) | 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 (BCA)

What is the Management Corporation Strata Title (MCST) in Singapore? (propertyguru.com.sg)


 물론 관리사무실에서 해결해야 할 일들도 있으니 참고해 두면 좋다.

1. 주민(입주자) 등록 : 집계약서와 신분증을 제출/등록. (인지세 납부증명 제출해야 할 경우도 있음)
   세입자 전원의 정보를 특정양식에 기재해야 한다.
2. 차량(주차) 등록 : 차량이 있을 경우 관련서류(IU card/Log Card/차량임대계약서류)등을 제출하고 Transponder(Barrier를 열 수 있는 송/수신기) 나 차량스티커를 발급받아야 한다. (분실/재발급 포함)
Car Transponder(왼쪽) 콘도입구 Barrier: 인도쪽까지 막아놓는 경우도 꽤 있어서 방문자 등록을 해야 열리는 경우도(오른쪽)
3. 부대시설(Facilities) 예약 : 수영장이나 헬스장은 예약이 필요 없으나 기타 시설 (테니스코트, Function room(다목적홀), BBQ Pit(바비큐 구역)등) 예약 [콘도에 따라 사용료를 내는 곳과 디파짓(사용이 끝난 후 이상이 없으면 돌아오는 보증금)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4. 이삿짐 반출/반입 신청 : 1일에 이사세대수가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신청이 필요하며 양식작성, 보증금이나 사용료 납부 후에 확정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에 모바일앱으로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5. 모바일앱 등록 : 1번 주민등록 외에도 관리사무실에서 승인해야 하는 부분도 있으니 필요하다면 양식을 작성해 제출할 것
최근에 늘어나고 있는 모바일앱. 콘도이름별로 정리한 내용
6. 인터폰 연결/등록 : 물리적인 인터폰이 집안내부에 설치되어 있지 않고 방문자가 왔을 때 핸드폰으로 연결되어 시건을 하는 콘도도 있으니, 어느 연락처로 등록할지 정하고 관리사무소에 알려야 한다
7. Access card(액세스카드) 발급/재발급/분실처리 및 지문/얼굴인식 등록 : 집 현관열쇠와는 별개로 공용구역(헬스장이나 중간에 있는 Side gate, 엘리베이터 등)을 출입할 때 카드가 반드시 필요하며 카드뒷면에 고유번호가 있으니 분실 시에는 반드시 신고하여야 한다
8. 수리/에어컨업자 등 긴급한 수리로 인해 업자가 출입해야 할 경우 사전에 관리사무실 승인/허가가 필요하다.

위의 내용 외에는 관리사무실에 드나들 일이 거의 없기는 하나, 직접 가서 확인하지 않는 한 연락처를 모르는 사람(집주인/중개인 등등)이 대부분이니 아래의 사이트에서 검색해 볼 수 있다. (각 콘도마다 MCST번호가 있다)


Building & Construction Authority (bca.gov.sg)

MCST Directory - Building Management Office Contact & Email (estate.sg)


참고로 그들은 칼같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토요일은 닫거나 오후 12시까지만 연다. 시간을 못 맞출 경우(개인의 핸드폰 번호는 제공이 되지 않아) 연락할 방법은 전혀 없으니 미리미리 연락해 둘 것

매거진의 이전글 택배수령은 셀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