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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국적 Sep 19. 2023

인터넷은 어디에서 신청하나요?

인터넷가입 관련 가이드

요즘엔 며칠정도 여행을 가더라도 인터넷이 연결이 되지 않는 삶은 상상조차 힘든 시대가 되었다. 한국에는 메이저 통신사(KT/SK/LG 등)에서 다루는 매장도 있고, 지역별로 여러 선택지가 있다.


그렇다면 싱가포르에서는 어떻게 인터넷가입 신청을 해야 할까? 크게는 하기 통신사에서 신청할 수 있다.

손님들에게 배포하는 안내책자에서 발췌

M1의 경우는 모바일(핸드폰)과 인터넷(브로드밴드)만이 제공되므로 케이블 TV 신청도 필요하다면 Starhub나 Singtel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 패키지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나 가격순으로 보면 Singtel> Starhub> M1순으로 비싼 편이다. 최근 그나마 저렴한 버전으로 마이리퍼블릭(My Republic)도 생겼다. 단 한국과는 달리 핸드폰(모바일)등 포함 연계된 서비스를 선택한다 해서 눈에 띄게 할인이 되는 것은 아니니 필요에 따라 케이블 TV, 인터넷, 핸드폰 별도의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례도 종종 있다.



인터넷 가입/사용신청, 온라인으로 가능할까?

물론 가능하다.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추가요금 발생 없이 진행하려면) 모뎀/라우터 등을 본인이 직접 받아 설치해야 한다. 따라서 인터넷 신청보다는 근처매장에 들러 패키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듣고 선택, 할인도 받고, 필요에 따라 모뎀이든 라우터를 직접 받아오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설치기사가 방문도 신청가능하나, 통신사에 따라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반드시 확인할 것. 오프라인 매장은 왜 때문인지 항상 대기줄이 꽤 길기에 아래에 페이지에서 매장위치를 보고 미리 시간 예약을 하고 가는 것도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그게 아니라면 번호 뽑고 상담원과 얘기 후 완료하기까지 최소 대략 2시간 정도는 감안하고 갈 것(외국생활에는 한국에서와 달리 많은 인내심이 요구된다)


Singtel │ https://www.singtel.com/store-locator 

Starhubhttps://www.starhub.com/personal/support/locate-us/starhub-shops.html 

M1https://www.m1.com.sg/Support/Contact-Us 

MyRepublicStore Listing - MyRepublic

*상담 시에는 물론 영어가 기본이고 간혹 중국어/말레이시아어 등이 가능하기도 하다. (한국어 서비스 없음)


인터넷 신청 후 언제부터 사용가능할까?

오래전 일 이긴 하지만 처음 싱가포르에서 인터넷을 신청할 때 매장에서 모뎀과 라우터를 받아 들고 와서 연결을 시도했더랬다. 문제는 신호가 잡히지 않아 핫라인(AS)에 전화를 하면 하루종일 먹통이고 하루에도 수차례 기계를 들고 왔다 갔다를 반복하다 결국 3주 가까이 걸려 인터넷을 사용하게 된 경험이 있다. (강원도 두메산골도 이보다는 낫겠다..) 그러나 신기한 건 그렇게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통신사 Hot Line(고객센터)은 여전히 불통일 때가 많다는 것. 설치기사를 신청할 경우 통신사 측의 일정 조정도 있으니 평균적으로 본다면 신청에서 실제 사용까지 대략 2주 정도 보는 것이 좋겠다.




콘도(아파트) 공용구역에는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할까?

호텔이나 서비스아파트먼트의 경우는 입주 후 건물 어디서든 와이파이가 사용가능하나, 일반 아파트(콘도)에서는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가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사용신청을 미리 해둔 게 아니라면 입주당일부터 인터넷(와이파이) 사용할 수가 없다.




인터넷 월사용료는 대략 얼마나 할까?

인터넷 속도나 몇 개의 디바이스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요금제가 다르며 통신사마다 옵션이 다르니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가장 저렴한 통신사/최소의 요금제라고 해도 대략 한 달에 $50-70 정도 소요된다 (케이블 TV나 핸드폰 사용요금 불포함)




기존에 인터넷사용 계정이 있고, 다른 집으로 이사갈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계약의 주소변경을 통신사에 신청하면 된다. 통신사에 따라서는 주소이전에 따른 비용이

  일부 발생할 경우도 있으며 라우터, TV BOX를 직접 옮겨 설치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통신사에 문의하시길




광케이블사용이 안 되는 콘도(아파트)가 있다고?!

IT강국 대한민국에서는 상상조차 힘든 얘기일 수는 있겠으나, 싱가포르의 일부 낡은 콘도(연식이 조금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 광케이블이 나중에 일부 추가로 설치된 곳들이 있다. 따라서 공용구역까지는 광케이블이 깔려있어도 개개의 집에는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집을 보러 다닐 때 만약을 대비해 확인해둬야 하는 부분 중에 하나이다. 물론 집을 계약하고 난 후, 인터넷 신청을 하러 가면 통신사 측에서 케이블배선의 유무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나, 추가배선은 비용이 발생한다. 집주인이 흔쾌히 부담해 주는 경우도 있지만 모든 집주인이 당연하게 여기는 부분은 아니니 계약서 사 인 전에 확인해 보는 것도 좋겠다. (*추가배선은 통신사 경우로 신청할 수 있다)


**집 보러 갈 때 Termination Point/TP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대개는 두꺼비집(배전반, DB BOX) 근처에 설치되어 있다. 내지는 https://rollout.netlinktrust.com/ (COVERAGE CHECK)에 집주소를 입력 후 검색해 보면 추가가 필요한지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에 TP가 없다면 설치(추가비용) 가능여부에 대해 사전에 집주인의 허가/승인이 필요하며, 인터넷사용신청+추가 설치(통신사 경우)로 인해 최악의 경우 인터넷사용까지 5-6주 걸릴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Termination Point/TP (터미널 포인트)와 추가 배선된 케이블(벽 모서리를 따라 커버가 설치되어 있음)
광케이블 추가 설치에 집주인의 사전허가가 필요한 이유 :
공용구역의 케이블이 있어도 집안까지 선을 끌어와야 할 경우, 입구(현관문 근처등) 어딘가에 작은 구멍을 뚫어야 한다. 게다가 집안 내부 배선작업을 해야 하는데 커버를 씌운다 한들 집안내 인테리어 외관을 해친다는 이유로 (매우 드물기는 하지만) 간혹 설치를 허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케이블 배선작업은 공용구역의 천정을 열어야 하니 건물의 관리사무실에 허락을 받고, 집주인에게도 양해를 구하고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등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인터넷 사용요금은 어떻게 납부해야 하나?

고지서(청구서)를 물리적으로 받을 수도 있고, 이메일이나 모바일앱으로 받아볼 수도 있다.

사용 요금에 대해서는 해당 통신사의 모바일앱에서 납부가 가능하며 어렵다면 근처 편의점(Cheers 나 세븐일레븐 등), AXS(하기 오른쪽: ATM과 유사하게 생겼으며 쇼핑몰에 가끔 볼 수 있다)에서 납부가 가능하다

이들은 모두 Apple Store, Google Play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인터넷 사용 신청 시 필요한 (지참) 서류들

고용비자(EP/S-Pass)나 장기체류비자 카드 원/사본 - 여권으로는 신청불가

집 임대 계약서(Tenancy Agreement) 사본 - 대개는 맨 앞페이지와 맨 뒷페이지(서명) 란이 필요

인지세 납부증명(Stamping certification, E-Stamping) -집계약 서명이 완료된 후 발급받을 수 있다

IPA(취업비자 카드 발급 전에 카드 대용으로 발행되는 레터) 일 경우 디파짓을 납부하거나, 계약이 어려울 수 있으니 유의할 것



인터넷 사용 신청 계약기간과 위약금

1년 혹은 2년 계약으로 사용을 신청할 수가 있으나 도중에 해약해야 할 경우 위약금이 어마무시하게 비싸진다. 한 달에 한화 5만 원 정도 납부하던 요금제인데 해약하려니 70-80만 원 혹은 그 이상을 위약금으로 물어줘야 한다면...? 그래서 급작스럽게 귀국해야 하거나 도중애 해약(계약해지) 해야 하는 경우, 남은 기간을 양도하는 광고는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계약을 할 때는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얼마인지 확인해 보고 기간을 지정하는 것이 좋다

한국촌 인터넷 양도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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