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우 Aug 18. 2021

크루즈 기항지 여행 - 노르웨이

Port of Call in Norway




노르웨이는 해안을 따라 14곳에 크루즈 터미널이 구축되어 있으며, 대표 기항지는 노르웨이 수도에 위치한 오슬로입니다.


오슬로 시청사 앞 광장에 위치한 오슬로 크루즈 터미널은 노르웨이 크루즈 노선의 모항이자 북유럽 크루즈 노선의 인기 기항지입니다.  매해 12월 노벨평화상 시장식이 열리는 오슬로 시청사는 연중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오슬로의 대표 랜드마크 가운데 하나로 탁 트인 내부에는 노르웨이 대표 작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시내 곳곳을 가로지르는 트램 및 도보로 둘러볼 수 있는 오슬로의 대표 관광 명소는 노르웨이 국왕의 관저로 사용되고 있는 노르웨이 왕궁(Det Norske Kongehus), 노르웨이 최대의 야외 문화·역사 박물관으로 노르웨이인의 생활과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민속박물관(Norsk Folkemuseum), 마치 푸른 빙하가 바다에 떠있는 모습의 오페라 하우스(Operahuset), 인간의 내면을 다양한 조각상으로 표현한 비겔란 조각공원(Vigelandsparken) 및 표현주의 시초이자 작품 <절규>로 유명한 뭉크 미술관(Munch-Museet)입니다.


한편 오슬로시의 동서를 가로지르는 칼 요한슨 거리는 한나절 도보로 현지인의 삶과 스칸디나비아의 건축양식을 엿볼 수 있는 최고의 관광명소입니다.


오슬로 시청사 내부
뭉크 미술관
오페라 하우스는 피오르드와 빙하를 모티브로 설계된 것으로 유리 색은 빙하를 흰색 석재는 설산을 표현한 것으로 오슬로의 새로운 랜드마크입니다.  
오슬로 비겔란 조각 공원


오슬로 크루즈 터미널은 2004년 대대적인 항만 보수공사를 통해 최대 360 미터 길이와 20만 톤 급 이상의 크루즈 선박이 입항할 수 있는 현대적인 터미널 시설을 구축하였습니다. 오슬로항에 입항한 크루즈 관광객은 2018년 기준으로 187,698명이며,  3백만 명의 방문객이 국제 페리선으로 유입된 북유럽을 대표하는 크루즈항입니다.




숄덴 Skjolden, Norway


피오르드는 마치 호수와 같고 때로는 강처럼 보이지만, 오랜 침식으로 형성된 계곡으로 바닷물이 들어와 내륙과 연결된 바다입니다. 노르웨이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표 피오르드 관광지는 송네 피오르드이며, 그 시작점이 숄덴 마을입니다. 크루즈 터미널에서 도보로 5분 정도 걷다 보면 숄덴 관광안내소가 나오는데요. 관광안내소 안에 있는 작은 카페 하나가 숄덴 마을에 있는 유일한 식당이자 기념품을 살 수 있는 유일한 상점이기도 합니다.


숄덴 항의 마을 전경
숄덴 항 피오르드에 비친 마을 전경
노르웨이와 미국으로 이주한 노르웨지안의 유대를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조형물. JONSOK BY KATI CASIDA


숄덴은 세계에서 가장 긴 송네 피오르드의 시작점으로 노르웨이에서도 가장 안쪽에 구축된 크루즈 터미널이 위치한 작은 마을입니다. 숄덴 크루즈 터미널은 2010년에 완공되었으며, 2018년 기준으로 크루즈 관광객 30,470명이 피오르드 관광을 위해 입항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플룸 Flam, Norway


플룸은 송네 피오르드의 지류인 에울란 피오르드 안쪽에 위치해 있는 작은 마을입니다. 전체 마을 주민이 약 400명인 이 작은 마을에 수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이유는 유명한 에울란 피오르드 때문입니다. 파노라마처럼 펼쳐진 에울란 피오르드의 장관을 보기 위해서 플룸 전망대로 올라가 봅니다.


크루즈 선에서 바라본 플룸 마을의 기차역
피오르드 전망대로 가는 셔틀버스
플룸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에울란 피오르드


플룸은 2018년 기준으로  전체 인구가 약 400여 명에 이르는 작은 마을입니다. 1960년부터 크루즈 선들이 입항하기 시작하면서 알려진 노르웨이의 대표 피오르드 관광지입니다. 2018년 기준으로 257,988명의 크루즈 관광객이 유입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현재 크루즈 선들이 입항하는 크루즈 터미널은 2000년도에 완공되었습니다.





스타방예르 Stavanger, Norway


스타방예르는 8세기경에 건설된 역사 깊은 항구 도시로 노르웨이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베르겐에서 남쪽으로 약 2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스타방예르에는 고풍스러운 옛 석조 건물이 많이 남아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대표적인 석조 건물 하나가 구시가지에 있는 노르웨이에서 가장 오래된 스타방예르 대성당입니다.


모든 크루즈 선들은 신구 시가지가 만나는 마을에 구축된 스타방예르 크루즈항으로 입항하는데요. 대형 크루즈 선박이 입항한 주변으로 상점과 식당이 즐비한 매우 이색적인 크루즈 터미널입니다. 제가 경험한 가장 아름다운 크루즈항 중 하나입니다.  



스타방예르 성당
파스텔 톤의 스타방예르 올드타운
스타방예르 도심과 멋스러운 조화를 이룬 크루즈 항


스타방예르 크루즈 터미널은 신구 시가지가 만나는 중심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333,000명의 크루즈 관광객이 입항한 스타방예르는 관광객 대비 노르웨이에서 세 번째로 많은 크루즈 관광객이 입항한 크루즈 기항지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모항과 기항항의 정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