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 다니는 섬, 크루즈 이야기
크루즈 여행은 북미 시장의 레저 및 여행산업에서 1980년 이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해양 관광상품이다. 모두가 한 번쯤 경험해 보고 싶은 크루즈 여행이 인기 관광상품으로 성장하게 된 이유는 무엇보다도 크루즈 여행의 장점에서 찾을 수 있다.
편안한 크루즈 여행
크루즈 여행의 최대 장점은 편안함에 있다. 먼저 체크인 수속을 마치고 객실로 이동하면 승무원들이 여행가방을 문 앞까지 배달해 준다. 무엇보다도 한 번 풀어놓은 여행가방은 크루즈 여정을 마칠 때까지 다시 풀고 싸야 하는 번거로움을 주지 않는다. 패키지(단체) 여행 또는 자유 여행 때 무거운 여행가방을 들고 버스나 기차로 이동하면서 매일 밤 여행가방을 풀고 싸야 했던 경험을 생각해 보자. 여행가방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매일 밤 새로운 호텔에서 여행가방을 풀고 싸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는 여행이 크루즈 여행이기 때문이다.
(Cruise Story) 마크 트웨인도 인정한 크루즈 여행의 편안함
1867년 뉴욕항에서 외륜 증기선(Peddle-wheel steamer) 퀘이커 시티호(Quaker City)에 승선한 미국의 저명한 소설가 마크 트웨인(Mark Twain)은 6개월 여정 동안 여행가방을 싸고 풀지 않았던 편안함을 크루즈 여행의 최대 장점으로 평가하였다.
해안도시와 섬 국가를 방문하는 기항지 관광
짧은 일정 동안 여러 도시를 방문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크루즈 여행이다. 일부 지역의 크루즈 노선에서는 일주일 동안 최대 4개국에 걸쳐 6개 도시를 방문하기 때문이다. 평소 여행하기 쉽지 않은 내륙 끝의 해안도사와 작은 섬 국가를 방문하는 크루즈 여행은 역사적인 유적지를 비롯해서 주요 관광명소의 기항지 프로그램 및 식도락 체험을 통해 현지인의 삶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체험을 선사한다.
가격 대비 높은 가치와 만족도를 가져다주는 크루즈 여행
크루즈 가격에는 호텔과 같은 시설의 객실, 식음료,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및 주요 선내 시설 이용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단 한 번의 예약으로 여행에 필요한 모든 사양이 제공되는 효율성 때문에 크루즈 여행은 여러 관광상품 가운데에서도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상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크루즈 여행이 패키지 여행상품 및 자유여행의 가격과 비교해서 결코 고가의 여행상품이 아닌 이유이기도 하다. 가격 대비 상품 가치와 소비자 만족도가 매우 높은 여행상품이다.
모든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크루즈 여행
과거 크루즈 여행은 특정 연령층, 즉 은퇴자 및 노년층을 위한 여행상품이었다. 10일 이상의 일정으로 대부분 고가 상품이었으며, 선내에서는 주로 노년층을 위한 액티비티와 프로그램이 제공되었기 때문이다. 현대에 이르러 수천 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크루즈선들의 건조 기술과 일주일 미만의 대중적인 크루즈 상품이 판매되면서 크루즈 수요층은 노년층 중심에서 모든 연령대로 확산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부모와 유아 및 청소년이 함께 참여하는 가족 프로그램과 다양한 레스토랑 및 기항지 관광상품이 제공되면서 크루즈 여행은 유아에서부터 노년층까지 모든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관광상품으로 성장하고 있다.
다양한 액티비티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크루즈 여행
오늘날의 크루즈선은 상상 이상의 규모를 자랑하는 혁신적인 선내 시설과 다양한 액티비티 및 프로그램을 승객들에게 선사하고 있다. 브로드웨이 스타일의 뮤지컬 공연이 펼쳐지는 대극장을 비롯해서 마치 라스베이거스의 유명한 호텔을 연상시키는 중앙 아트리움, 리조트 스타일의 야외 수영장 및 카지노 등의 시설과 라이브 밴드 공연, 와인 시음회, 살사, 라인 댄싱 및 요리 강습 등의 액티비티와 프로그램이 선내에서 쉼 없이 펼쳐지고 있다.
(Cruise Story) 액티비티(Activities)와 프로그램(Programs)의 차이점
액티비티와 프로그램의 차이는 승객들의 직접 참여와 간접 참여로 구분된다. 액티비티는 승객들이 직접 참여하거나 체험하는 활동으로 라인 댄스, 요리 강습, 요가 수업, 수건 접기 등이며, 프로그램은 대극장 및 선내 다양한 무대에서 펼쳐지는 공연 및 세미나 등 승객들이 보고 즐기는 간접 활동이다.
로맨틱한 크루즈 여행
1977년 미국에서 방영된 ‘러브 보트’(The Love Boat, 사랑의 유람선)는 크루즈 여행에서 일어나는 여러 이야기를 로맨틱하면서 코믹스럽게 담은 텔레비전 방송이었다. 끝없이 펼쳐진 망망대해와 수평선 속으로 감춰지는 붉은 석양을 바라보는 은퇴자의 모습 및 어두운 밤 반짝이는 별들 아래 사랑스러운 가족의 모습을 담은 텔레비전 시리즈 덕분에 크루즈 여행은 단번에 인기 관광상품으로 발전하게 된다. 우아하고 멋스러운 드레스를 차려입고 만찬을 즐기는 풍요로운 모습과 라이브 밴드의 흥겨운 음악에 춤을 추는 로맨틱한 모습에서 크루즈 여행은 최고의 신혼 여행지로도 각광받게 된다. 실제로 크루즈 여행은 많은 젊은 층에게 로맨틱한 여정을 선사하는 최고의 관광상품이다.
세계의 모든 지역을 항해하는 크루즈 여행
크루즈 여행은 크고 작은 40여 크루즈 라인에서 약 400여 척의 크루즈 선들이 최대 크루즈 시장인 북미를 비롯해서 남미,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남태평양 및 남극 등 세계 모든 지역에서 다양한 노선과 일정으로 운항되는 관광상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