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똘한 테마 선정+셀프 마케팅=빌보드 차트 1위
지극히 평범한 아이디어로 수많은 경쟁자들이 득시글거리는 전쟁터에 뛰어들면 어떻게 될까. 어떻게 되긴 몸과 마음이 산산이 박살날 것이다. 과연 평범함을 무기로 수백만 분의 일, 수천만 분의 일이라는 숫자의 벽을 뛰어넘어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까. 우위를 점하긴커녕 바닥을 치고 끝 모를 구렁으로 빠져버릴 가능성이 더 높다. 그래서 자기만의 스타일, 브랜드, 컨셉이 분명해야 한다. 그것이 뚜렷하면 뚜렷할수록 나만의 구체적 매력과 힘은 배가된다. ‘확실히 두드러지는 오직 나만의 것’, 이 시대 성공의 요체이다. 그 어떤 변명거리를 가져와 평범함이 가지는 매력을 강조해도 이미 필요한 모든 것이 충분히 존재하고 지루하게 반복될 뿐인 이 시대적 배경 속에서는 결국 평범함을 거부하고 자기만의 스타일에 집중하는 조금은 특별한 이에게 경사를 내리는 듯하다. "요즘 새롭고 괜찮은 애 좀 없어?"
자, 오늘도 미국 힙합 이야기다. 미국의 그 어마어마한 땅덩어리와 머릿수를 대충이라도 상상해보면 미국 힙합 씬에서 '스타'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감 잡을 수 있다(하물며 힙합 씬에 국한한 것이지 않나!). 하지만 수없이 많은 래퍼 지망생들이 그 어려운 일에 죽자고 달려드는 이유, 아니, 그것을 반드시 해내야만 하는 이유는 잔말 없이 분명하다. 지난한 세월을 끊고 밑바닥에서 정상으로 올라가 양 손목에 리처드 밀과 파텍 필립, 로렉스 등의 명품 시계를 겹겹이 찰 수 있는 최고의 기회, '게토Ghetto'로부터의 탈출, 그것은 그들에게 있어 지상 최대의 과제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게토'를 단순히 물리적인 장소로서의 흑인 밀집 빈민가나 그들의 생-거지 같은 삶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딱 반만 맞는 소리다. '게토'는 망치나 도끼로 깨부수어서라도 변화가 절실한 그들의 답답한 현실 상황을 포괄하는 더 넓은 의미에 가까우니까(그런 의미에서 우리에게도 각자만의 '게토'가 존재한다. 어서 깨부숩시다.) 비록 한탕의 성공일지라도 그것의 무시무시한 파급력과 영향력을 생각해보면 일단 '스타'가 되고 볼 일이다.
1999년생 미국의 신예 래퍼 Lil Nas X의 인기가 용인 휴게소 강릉방향의 맥반석 오징어 구이처럼 뜨겁다. 그의 노래 'Old Town Road'는 '컨트리 트랩Country Trap'이라는 신선한 장르적 특성으로 사람들의 귓전을 때렸고, Tik Tok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급속도로 바이럴 되었으며, 빌보드의 '핫 컨트리 송' 차트에서 제외되면서 다시 한번 주목을 받았다.
"아빠가 처음에 그랬어요. 힙합 씬에 래퍼들만 수백만 명이니 학교로 돌아가라고."
Lil Nas X의 대박 싱글 'Old Town Road'는 네덜란드의 타입 비트 힙합 프로듀서 YoungKio가 미국의 인더스트리얼 락 밴드 Nine Inch Nails가 2008년 공개한 곡 '34 Ghosts IV'를 샘플링한 곡이다(전통적인 컨트리 음악에서 주로 사용되는 악기인 Banjo밴조 사운드가 특징인 신비로운 곡이다.) 프로듀서 YoungKio는 인터뷰를 통해 Nine Inch Nails의 원곡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샘플링 작업에 있어서 최대한 오리지널 사운드를 그대로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원곡에 트랩 힙합 바이브만을 집어넣었다고.)
여기에서 재미있는 사실은 래퍼 Lil Nas X가 태어난 해인 1999년에 빌보드 차트 17위에 오른 것이 커리어의 최고의 성적이었던 밴드 Nine Inch Nails가 까마득한 후배 가수의 싱글을 통해 20년이 다 지나 뜬금없이 빌보드 차트 1위에 오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샘플링 라이센스 클리어링 작업을 위해 Nine Inch Nails의 멤버 2명이 'Old Town Road'의 공동 작곡가로 이름을 올렸기 때문이란다.
빌보드는 'Old Town Road'를 '핫 컨트리 차트'에서 조용히 제외시키며 이 곡이 컨트리와 카우보이의 이미지를 차용하긴 했지만, 컨트리 음악이라고 말하기엔 그 조건이 불충분하다는 이유를 내놓았다, 이는 인종 차별 문제로까지 불거졌다(도대체 그 조건이란 게 뭔지?). 이와 관련해 Lil Nas X는 자신의 노력이 폄하되는 것이 싫은 모양인지 단순히 웃기기 위한 패러디 형태의 노래가 아니라 하나의 테마가 있는 곡이라며 귀가 있다면 내가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거라 밝히기도 했다. Lil Nas X와 'Old Town Road'의 리믹스 곡을 발표한 컨트리 레전드 빌리 레이 사일러스(미국의 유명 가수이자 배우 마일리 사일러스의 아버지)의 이런 멘트는 의미심장하다.
"난 처음에 듣자마자 이 노래가 좋았어요. 컨트리 음악 팬들은 평론가들이나 다른 사람들이 아니라 자신들이 좋아하는 음악을 본인들이 결정한다구요. 내가 줄곧 얘기해왔지만 상자 안에서 생각하지도 말고, 상자 밖에서 생각하지도 말아요. 그냥 상자가 없다고 생각하세요! 저는 Lil Nas X와 작업하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사실 Lil Nas X 이전에도 컨트리 풍으로 랩을 써 내려간 가수들은 이미 존재했었다. 비교적 최근으로 타임 라인을 좁혀보면 2016년에는 아프리칸 소울을 가득 담은 독특한 노랩(노래와 랩의 하이브리드)으로 유명한 미국 힙합 씬의 간판스타 Young Thug이 'Family Don't Matter'라는 곡을 통해 마구간에서 몇 차례나 말을 쓰다듬은 바 있고, 2018년에는 Lil Tracy와 Lil Uzi Vert가 Like a Farmer라는 곡의 인트로에 닭의 울음소리를 집어넣은 바 있다. 하지만 Lil Nas X만이 컨트리 힙합의 완벽한 바이럴을 성공시켰다. 단지 우연은 아니었다. 그는 신예 컨트리 트랩 래퍼이기 이전에 바이럴 움짤, 웃짤 등을 만드는 트위터 계정의 운영자였기 때문이다.
"나는 내 팔로워들이 어떤 걸 원하는지 알고 있었어요. 그래서 은근히 터질만한 라인을 집어넣었어요."
미국 힙합 씬의 파워 그룹 MIGOS가 홍보에 가세하며(얼마를 준 걸까?) 미국에서 인기몰이 중인 TikTok이라는 중국산 비디오 쉐어링 애플리케이션 덕에 그의 노래는 삽시간에 바이럴 되었다. #YeeHaw challenge의 일환이었다. TikTok이라는 새로운 음악 홍보 플랫폼은 음악과 함께 그저 재밌게 놀고 싶은 1020세대를 자극했다. '한 번만 걸려라!' 벼르며 몇 달 동안 TikTok 애플리케이션 위에서 벌이던 Lil Nas X의 자가 마케팅이 결국 통한 것이다(그는 Meme-바이럴 요소를 지닌 움짤과 같은 콘텐츠-의 형태로 음악을 열심히 홍보했다.) 'Old Town Road'에 맞추어 Yee Yee Juice를 마시면 Cowboy Mode로 변한다는 유치한 바이럴 영상이 대표적이다.
Lil Nas X는 활발한 페이스북/트위터 바이럴 meme 계정의 운영 경험을 활용해 10대들을 움직일 만한 바이럴 포인트를 직접 만들어 TikTok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몸소 자가 마케팅했고, 이렇게 타깃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색다른 컨셉의 힙합 음악의 매력적 요소가 합쳐져 좋은 운때 속에서 그의 음악은 하늘을 날게 되었다. 이제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컨트리 트랩' 또는 '컨트리 랩/힙합' 카테고리의 제1 주인은 'Lil Nas X'가 되었을 것이다. 앞서 밝혔듯 컨트리 음악을 베이스로 한, 또는 컨트리 송의 컨셉을 차용한 랩 음악은 Lil Nas X 이전에도 존재했었지만, 언제나 사람들의 인식 상 최초가 중요한 것이니까.
https://www.youtube.com/watch?v=gUcisIlT7sM
Yeah, I'm gonna take my horse to the old town road
I'm gonna ride 'til I can't no more
I'm gonna take my horse to the old town road
I'm gonna ride 'til I can't no more (Kio, Kio)
I got the horses in the back
Horse tack is attached
Hat is matte black
Got the boots that's black to match
Ridin' on a horse, ha
You can whip your Porsche
I been in the valley
You ain't been up off that porch, now
Can't nobody tell me nothin'
You can't tell me nothin'
Can't nobody tell me nothin'
You can't tell me nothin'
Ridin' on a tractor
Lean all in my bladder
Cheated on my baby
You can go and ask her
My life is a movie
Bull ridin' and boobies
Cowboy hat from Gucci
Wrangler on my booty
Can't nobody tell me nothin'
You can't tell me nothin'
Can't nobody tell me nothin'
You can't tell me nothin'
Yeah, I'm gonna take my horse to the old town road
I'm gonna ride 'til I can't no more
I'm gonna take my horse to the old town road
I'm gonna ride 'til I can't no more
[참고]
http://time.com/5561466/lil-nas-x-old-town-road-billboard/
https://www.buzzfeednews.com/article/laurenstrapagiel/tiktok-lil-nas-x-old-town-road
[Washington Post] 'Billboard said Lil Nas X’s ‘Old Town Road’ wasn’t country enough. Then Billy Ray Cyrus stepped in.' by Emily Yahr (April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