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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서출판 천그루숲 Apr 03. 2019

2019 페이스북 광고 전략 5가지

전세계를 뒤흔든 소셜마케터, 게리 바이너척의 인사이트! 


게리 베이너척(Gary Vaynerchuk)은 미국 포춘 500대 기업 대상 디지털 에이전시 베이너미디어(VaynerMedia)의 CEO이자, 5회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저자이다.


여러분께 보그 잡지 187쪽에 광고를 싣거나 빌보드 광고 또는 옥외광고를 진행하시라고 쉽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 매체들은 가격 대비 터무니없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이제 사람들은 빌보드를 보지 않습니다. TV 광고, 잡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낮은 수요에 대응하여 해당 회사들은 투자 대비 순이익을 유지하기 위해 광고의 가격을 높였습니다.
이 말은 작은 스타트업 그리고 중소기업들이 대기업들이 모여들기 전에 신규 플랫폼을 활용해 성장할 충분한 시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마케팅에 대한 사고방식을 새 시대에 맞춰야 합니다.



마케팅의 과거 VS 현재


라디오에서 텔레비전으로 관심이 옮겨졌던 시기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한번 되돌아보면 이해가 쉬워집니다. 초창기 기업들은 라디오 광고를 했던 것처럼 텔레비전 광고를 게재하기 시작했습니다. 한 사람이 앞에서 어떤 이미지를 들고 있으면 성우가 그 이미지에 대해 설명해주었죠. 이러한 광고는 TV라는 매체에 적합하지 않았고, 기업들은 무엇이 좋은 TV 광고인지에 대한 이해가 아주 부족했습니다.


마케터들과 광고주들은 TV 광고가 어떤 식으로 보여야 할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그저 구시대적 광고기법을 “신세계”에 대입시키려는 데만 노력하고 있었죠.현재 우리는 TV나 옥외 광고에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세상으로 옮겨가면서 비슷한 일을 겪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터들은 TV 광고를 가져다 페이스북에 단순히 “붙여넣기” 하는 것은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실제 SNS 환경에서 어떤 콘텐츠가 정말 “먹히는지”에 대한 대화는 제대로 하지 않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SNS 광고 타겟 고객층에 맞게끔 광고에 출연하는 배우들의 인종, 성별, 나이 등을 바꿔야 할까요? 영상 제작에 돈을 투자하기 전에 트위터나 블로그 포스팅을 먼저 해야 하지 않을까요? 각 타겟 고객층에 맞춰서 몇 개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할까요?
새로운 시대에서 승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이를 제대로 파악한 일부만이 엄청난 사업을 키우고 있습니다.



수십억 달러의 기업으로 성장한 이커머스 회사 WISH


Wish는 에드워즈(AdWords)를 개발하던 구글(Google) 출신의 엔지니어들이 설립한 모바일 쇼핑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그들은 지금 조 단위 매출을 기록하고 있고, 필자는 현재 아마존(Amazon)에 유일하고 실질적인 위협이 될 것이라고 진지하게 믿고 있습니다. 이들은 어떻게 이 정도 규모로 키울 수 있었을까요?

그들은 거의 100%의 자본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에 사용했습니다. 대부분 큰 규모의 회사와 브랜드들은 가장 저평가된 홍보 수단을 가장 잘 활용하는데요, 예를 들어 8년 전 가치에 비해 굉장히 저렴했던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의 가장 큰 광고주는 아마존이었습니다. 와인 사업가로서 필자가 커리어 중 가장 후회하는 것은 구글 애드워즈가 저렴했을 대 와인과 관련된 키워드 광고에 더 많은 돈을 쓰지 않았던 것입니다. MVMT Watches, Wish와 같은 회사들은 인플루언서, 페이스북, 그리고 인스타그램에 홍보 예산 100%를 투자하면서 수십억불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최대 500개 기업의 소비자 브랜드 중 90% 이상이 시장 점유율을 잃고 있습니다. 그들의 주요 지출은 구시대적 디지털 광고와 TV 광고 입니다. 이것은 주관적인 생각이 아닙니다. 이건 실제로 비즈니스 세상에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저는 많은 기업들에게 수입을 만들어 낼 때 더 실용적인 전략을 찾아볼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바이너미디어가 선정한 2019년 페이스북 광고 전략


2019년 지금, 당신이 페이스북 광고를 운영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몇 가지 전략들을 소개합니다.


1. 20 - 100개 이상의 ‘세그먼트’를 만들어라
게리가 생산하는 채널별 콘텐츠들 / 게리는 최대한 다양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1200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중이다


저는 제 개인 브랜드와 관련해 매일 100개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콘텐츠를 생산할 때, 고객층을 20~100개의 세그먼트로 나누고 이들 각각의 세그먼트에 특화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한층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필자 같은 경우에는 '밀키웨이' 캔디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그들이 페이스북에서 제가 좋아하는 미식축구팀(New York Jets)와 관련된 내용들로 타겟팅했다면, 그들은 제 콘텐츠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겠죠. 고객들이 정말 수요와 니즈를 가진 사람인지 맥락적으로 판단하고 콘텐츠를 만들면 고객들로부터 훨씬 더 많은 반응을 얻을 것입니다.



2. 고가의 CPM 비용을 걱정하지 마라
코카콜라와 스키틀즈의 대중적인 슬로건 | 크러싱잇!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


기업들이 광고의 타겟 대상을 세분화시키길 마다하는 이유는 CPM(1000회 노출당 비용)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타겟 대상을 확장시킬수록 당신의 광고 메시지는 더 대중적으로 만들어야 하겠죠. 이는 코카콜라나 스키틀즈 같은 브랜드가 "행복을 열어라" 혹은 "무지개를 맛봐라" 와 같은 슬로건(구호)을 사용해온 이유이기도 합니다. 과거 마케팅 세계에서는 고객 타겟팅이 불가능했고, 수백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은 많지 않기 때문에 회사에서 내세우는 '슬로건'은 대중적이여야 했습니다. 타겟 대상을 세분화시킨다면, 더욱 고가의 CPM을 지불해야 할지 모르지만, 여러분의 메시지를 그 대상에게 맞게 다듬을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에 대한 훨씬 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많은 회사가 최대한 적은 비용으로 높은 도달률을 기록하려 하지만, 그들의 콘텐츠가 고객 전환을 이루지 못할 때 혼란스러워합니다.


바이너미디어가 선정한 2019년 페이스북 광고 전략 | 고가의 CPM을 걱정하지 마라 | 크러싱잇! 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



3. 가장 적극적인 시청자들에게 타겟 광고를 돌려라


마케팅이 정말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필승 전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토리가 담긴 장편 비디오를 제작해서 1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노출시켜보세요. 그 후에 그 비디오의 2~3분을 시청한 시청자들을 “콜 투 액션”(소비자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거나 요청하는 메시지)과 함께 다시 타겟(retarget)하세요. 그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객으로 유입되는지 보시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4. 홍보에 돈을 쓰기 전에 실험하고 배워라


저는 기업들이 소수의 설문 조사 답변과 내부 경영진의 의견만으로 회사들이 2억원 이상의 광고비를 지불하며 광고를 제작하는 것을 도저히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콘텐츠에 돈을 투자할지 테스트해 볼 수 있는 훨씬 더 똑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트위터나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것이 효과가 있다면, 메시지를 더 다듬어서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 이미지에 대한 반응이 좋다면, 짧은 영상 클립을 만들 수 있고, 그 후 더 큰 규모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겠죠.


5. 상징적인 “앵커 영상”을 제작하여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보하라


앵커 영상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게리 바이너척 | 크러싱잇! 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



“앵커 영상”은 작은 회사들을 위한 미국 슈퍼볼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많은 기업이 슈퍼볼 광고에 수백만 달러를 쏟아붓는 이유는 사실상 모두가 이걸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슈퍼볼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이나 아니면 경기가 끝나고 유튜브에 올라오면 그 광고를 보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실제 광고료는 가치에 비해 저렴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브랜드들이 광고의 메시지를 만들고 브랜드의 스토리를 광고에 접목시키는데 큰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기업들은 그 광고가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볼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걸 알기 때문입니다. 
저는 작은 회사들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 스타트업은 슈퍼볼 게임에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 예산이 부담될 수 있겠지만, 여러분과 여러분의 회사가 누구인지 보여줄 수 있는 상징적인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고 SNS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잘 실행한다면, 엄청난 양의 세일즈로 이어질 수 있으며, 동시에 확고한 브랜드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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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리 바이너척(Gary Vaynerchuk)




게리 베이너척(Gary Vaynerchuk) ‘베이너미디어’와 ‘푸어와우’를 비롯한 1억 5,000만 달러 규모가 넘는 미디어 홀딩 에이전시인 ‘베이너엑스’의 회장이자 CEO이다. 게리는 세계 최고의 마케팅 전문가로서 4회에 걸쳐 「뉴욕 타임스」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작가에 오른 인물이다. 아울러 그는 가족과 함께 와인 비즈니스를 400만 달러에서 6,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시킨 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디지털 에이전시 중 하나인 베이너미디어를 구축하여 현재까지 운영해오고 있다.




본 게시물은 [Crushing It! 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 도서에서 발췌한 글로, 본 도서는 서점과 인터넷서점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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