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망 Nov 30. 2023

나를 잃어가는 병, 알츠하이머?

당신의 길을 사랑합니다

소통전문가이자 강연자 김창옥 교수의 치매 소식을 들었다. 아... 어려움을 겪고 계시구나. 내가 사랑하는 또 다른 분도 치매라 한다. 펀자이씨툰으로 만난 '행복한 철학자'의 저자 우애령 교수님이다. 이렇게 톡톡 튀고 사랑스러운 분들에게 알츠하이머라는 병마가 일찍 찾아오다니. 안타까움과 삶의 덧없음을 느끼며 그 정체가 궁금해졌다. 많은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만나는 클리셰 같은 알츠하이머.
그들 모두 주인공이었기에 만난 것일까?





정확히 알츠하이머는 치매 원인 중 한 갈래이다. 기억력, 사고력 및 행동에 장애 및 문제를 일으키는 뇌질환이다. 이상단백질이 뇌 속에 쌓이면서 뇌신경세포가 서서히 죽어가는 퇴행성 질환이다. 중증도에 따라 양상이 다르지만 펀자이씨툰의 엄유진 작가는 '저장이 안 되는 컴퓨터로 작업을 하는 상황'이라고 표현한다. 내가 한 말, 내가 한 행동이 언제 지워질지 모른다. 가까운 것부터 하나씩 사라져 간다.



치매는 어리석을 치, 미련할 매라는 한자어로 병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기에 개선방안을 논의한다고 한다. 정말로 치매는 어리석고 미련한 것일까?


기억이 그 사람일까? 기억이 지워지면 그 사람이 아닌 걸까? 기억이 기록되고 남겨지지 않는다면 어리석고 미련해지는 걸까?



고릿적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분류하는 말 중 프리웨어, 셰어웨어, 트라이얼 이라는 말이 있다. 만든 이가 대가를 바라지 않고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하게 해 놓은 무료버전은 프리웨어, 대부분의 기능이 작동하지만 저장이나 인쇄 등 일부 기능을 제한해 둔 체험판은 셰어웨어, 몇몇 기능만 사용하도록 해놓거나 혹은 일정기간 동안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시험작(?)은 트라이얼이라 한다. 실상 셰어웨어나 트라이얼이 비슷하지만 기능의 가짓수 정도의 차이랄까.

그런데 셰어웨어나 트라이얼판을 사용하는 사람도 꽤 있다. 몇 가지 기능이 안 된다고 그 프로그램이 나쁜 건 아니기 때문이다. 온전하지 않다고 참신하지 않다거나 멀끔하지 않은 건 아니기 때문이다. 그 나름의 기능으로 역할할 때 그저 체험판이나 트라이얼이라도 어쨌거나 오래 보고 싶을 뿐이다.





뇌과학자 장동선 교수는 대개 4살(빨라도 2살) 이전의 기억이 없는 까닭은 그때까지는 아직 언어가 정립되지 않아서 기록을 저장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매 순간 신기하고 새로운 많은 경험하지만 표현하고 남길 수 있는 사고체계가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금세 휘발되어 남아있는 기억이 없다는 말이다.


삶의 한 줄기를 지나온 이들은 이미 언어가 있고 사고체계가 정립되어 있다. 그들만의 생각이 있고 가치관이 있으며 유머가 있고 사랑이 있다. 잘하는 것들, 싫어하는 것들, 각자의 희로애락이 있다. 비록 생각의 길 한 조각이 끊어져 겉으로 드러나고 표현되는 것이 줄어든다 하더라도 이미 그 존재 자체로 자신이다. 밖으로 드러나는 길 하나를 잃었기에 오히려 자신 속으로 더욱 깊숙이 들어간다. 나는 이런 일을 겪었어. 나는 이런 사람이었지. 내가 보고 싶던 건. 나는, 나는...


자신 속으로 들어갈 때 주위 사람들과, 가장 가까운 가족들과 다른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지금 이 자리에서 나(그, 혹은 그녀)는 과거의 순간을 여행하고 있고, 그래서 현재의 나와 다른 과거의 나, 혹은 인생의 순례자인 제3의 나로서 주변사람을 대하기 때문이다. 옆에서 지켜보며 기능이 하나씩 사라져 갈 때, 이전과 달라진 모습에 마음이 아프고 힘들겠지만 외부적 갈등을 배제한다면 온전히 자신에 대해 느끼고 생각하는 그 시간을 나쁘다고만 할 건가?




표현의 길 한 가지가 닫힌 알츠하이머 반려인들께 기록을 권하고 싶다. 글이건 그림이건 말이건 몸짓이건. 저장은 머리로 하지 않아도 괜찮다. 당신이 누구인지는 우리가 기억할 테니. 당신은 그 시간에 온전히 당신이면 된다. 있는 동안 당신의 마음길을 잘 남겨주기를. 그러면 우리는 또 당신을 사랑하며 추앙할 테다.




방금 김창옥 교수의 인터뷰 글을 읽었다. 단기기억상실 증상은 맞지만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은 것은 아니란다. 진단 결과는 나와봐야 한다니 우선은 다행이다 마음을 쓸어내린다. 글은 다 써놨는데 어쩐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