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혜희 May 01. 2024

05. 속상한 날에는 구수한 누룽지와 파장

05. 속상한 날에는 구수한 누룽지와 파장 


“김 과장 개새끼”     


나도 모르게 한마디가 툭 튀어나왔다

순간 누가 들었을까 흠칫 놀라 주변을 둘러보았지만 

다행히 주변에는 아무도 없었다. 

평소에는 쓰지 않는 욕이지만 가슴이 답답할 때는 

나지막이 욕이라도 해야 살 것 같다.  


그럼 나의 쌍욕의 대상이 된 김 과장이 누군지 간단히 설명해 보겠다 

김 과장은 말 그대로 김 과장이다. 

직원이 몇 안 되는 작은 사무실이기 때문에

너는 과장 재는 부장 그런 회사다. 

어쨌든 김 과장은 나의 직속 상사인데 

일하기는 싫어하고 시키는 건 매우 잘하는 스타일이다.

성격도 급해서 말하면 몇 시간 뒤에는 일이 되어 있어야 한다. 

사회 초년생이었던 나는 처음에는 다 그런 줄 알았다. 

힘에 부쳤지만  화장실 갈 틈도 없이 일을 해치워 나갔다 

내 몸을 갈아 넣으며 일해서인지 인정받기 시작할 때쯤

김 과장은 슬슬 나를 견제하기 시작했다.

툭하면 나한테 일을 몰아주는데 못하겠다는 소리도 

안 나오고 정말 미칠 지경이다. 

 

나이도 나보다 많고 생김새도 꽤 날카로워서 

김 과장 앞에만 가면 못하겠다는 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다. 

게다가 점심마다. 제육볶음, 아니면 국밥, 아니면 돈가스다. 


점심마다 지 먹고 싶은 것만 처먹는 개새끼      

최대한 회사에서 마주치지 않고 일하고 싶지만 

그 자식은 만날 때마다 나한테 일을 던져 준다.      

그것을 거절하지 못하는 나한테 화가 나냐고?

전혀~! 나는 열심히 내일을 했을 뿐이다. 열심히 하니까 

남들보다 잘하게 되었고

그래서 더 많은 일을 하게 되었다 

회사에 출근하는 게 부담이 되기 시작하면서 내 삶은

 더 무너져 가고 있었다 

매달 들어가야 하는 돈과 나의 생활비를 벌어주는

회사이지만 오늘처럼 김 과장 그 새끼가 아무 생각 없이 

”지영 씨가 해봐 잘하잖아 일은 잘하는 사람이 해야 돼 “

라고 말할 때마다  가슴이 답답해져 온다. 


적당히 하고 싶은 나의 마음에 그 자식이 자꾸 돌을 던진다.      

쏙이 쓰리다 회사에서 때운 저녁 때문에 배는 고프지

 않지만 속이 쓰리다 하루 종일 들이킨 커피 때문이다. 

무엇을 먹어도 이런 쓰린 기분과 답답함은 사라지지 

않을 것 같다. 

내가 먹방을 보며 허기진 배를 채우는 작은 사치가

시들해진 이유가 속이 쓰려서 일지도 모른다.

      

쓰린 속을 부여잡고 나는 지숙의 집 앞에 서 있었다 

”9시네... 9시에 집에 찾아가는 것은 실례겠지? “

이런 생각을 하던 찰나 그녀의 현관문이 열렸다 

”어머 지영 씨? 어쩐 일이야? “

”아! 저기 그게... “

잠시 내 얼굴을 살피던 지숙은 어서 들어오라며

 내 손을 잡아끌었다 

” 나 찾아온 거면 얼른 들어와 “

지숙은 버리려던 쓰레기를 다시 가지고 들어오며 말했다      

”얼굴을 보니 금방 알겠네

답답한 일 있었구나? “     

고마웠다 말한마디 하지 않아도 내 기분을

 알아주는 사람이라니

그녀의 말에 내 쓰린 속도 좀 풀리는 기분이었다      

”네 뭐 조금... 그냥 언니 생각이 나서요 잠시 들어갈까 말까 

고민하고 있었어요 “

”그랬구나 ~~ 일단 앉아봐 속도 쓰리지? 딱 보니 가슴 답답하고

  쏙 쓰린 얼굴이다. “

딱히 먹을 것 없지만 ~ 누룽지 좀 있는데 먹을래?”

“누룽지요?”

“응~ 저녁에 밥하고 눌려 놓은 거 있거든”   

  

구수한 향을 온 집안 가득 풍기는 누룽지가 내 눈앞에 있었다 

누룽지를 한술 떠서 입에 넣는 순간 쓰린 속이 풀리는 기분이었다. 

향긋한 구운 김과 쪽파를 썰어 넣은 양념장도 누룽지에 잘 어울렸다      

어쩐지 기운이 나고 부담스럽지도 않은 식사였다 

쓰리던 나의 배속이 뜨끈하고 차분해지는 기분이었다      

식사를 하면서 나도 모르게 그녀에게 오늘 있었던 일을 털어놓기 시작했다 

그녀는 맞장구를 쳐주며 김 과장을 도마 위에서 잘근잘근 다지고 있었다      

식사를 정리 후 그녀는 돌아가는 나에게 따듯하게 한마디를 했다 

“그런데 지영 씨 김 과장이라는 사람한테 힘들다는 이야기 해본 적 있어?”

나는 순간 당황했다 

생각해 보니 한 번도 없었다 감히 그럴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다. 

그는 나의 사수이기도 했고 입사 처음에 나를 믿고 지지해 준 사람이기도 했다 

그래서 나는 부담이 되는 그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속으로 썩어 들어가고 있었다 


“생각해 보니 없는 것 같아요”

“그럴 것 같았어  지영 씨 말하지 않으면 몰라 말하지 않고 쌓아 뒀다가 폭발하면 

서로 불편해 지기만 해 밀어붙이는 쪽은 의외로 상대가 힘든지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고

왜 힘든지 일의 양이 어떻게 많고 나의 상황이 어떤지 이야기해 줘 혼자서 알아서 척척하지 말고~”      

나는 사실 두려웠다 

그렇게 말했을 때 벌어질 상황들이 부담스러웠다 

하지만 나는 견딜 수 없는 감정상태까지 와버렸다 

“네 그래 봐야겠어요 ”

그녀는 미소를 지었다 

나를 응원해 주는 미소였다   

   

집에 돌아와 김 과장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고마운 부분도 있었지만 지금은 나에게 분명히 부담을 주고 있었다 

나는 오랜만에 종이와 펜을 들었다 

내가 왜 힘이 드는지에 대해서 차분히 적어 보았다 

일을 하면서 할 수 있는 부분과 불가능한 부분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동료 중에 일을 나눌만한 사람도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당장 내일 말할 자신은 없지만 언젠가 김 과장이 나에게 또 일을 떠 맡기려고 할 때 

나는 이 종이에 쓴 내용을 읊어 주리라 다짐했다       

내가 원한 건 어쩌면 내 삶을 내 뜻대로 통제하고 싶은 것이었다 

인간은 통제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인생에 갑자기 훅 들어오는 통제할 수 없는 순간들이

화가 난다. 억울한 기분이 든다. 나름대로 예상하지 못한 순간들을 막아보려 열심히 했던 나의 노력들이 서러워진다 


그날 밤 이런 이야기를 지숙에게 한 적이 있었다 

그러자 그녀는 나에게 냉장고 속 나또를 들어 보이며 말했다 

나또를 먹는 것처럼 훌훌 먹어 버려 그런 순간들을 젓가락으로 하나하나 집어 먹으며 통제하려 들지 말고 후루룩 후룩 마셔버려 그럼 쑥쑥 들어가고 피가 되고 살이 될 테니     

퇴근 후 늦은 저녁 그녀의 말이 생각이 나서 나또를 집어 들었다 

오늘도 나의 노력을 무색하게 하는 통제하기 힘든 순간들이 있었지만 

후루룩 받아들여야겠다. 

그리고 통제하기 힘든 일이 분명히 생길 수 있다는 사실도 받아들이기로 했다 

젓가락을 섬세하게 놀리며 그릇에 입을 대고 후루룩 후루룩 나또를 먹듯이 

작가의 이전글 그녀의 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