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에게 필요한 휴식 설계법

by 야옹이

분명 쉬었는데 개운하지 않다면 나의 휴식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삶의 기쁨이나 고요한 이완 같은 긍정의 정서를 잘 경험하지 못한 것은 아닌가. 제대로 쉬는 데 방해되는 패턴이 있는 건 아닌지 알아보는 것이다.


1. 쉬는 방식 점검하기


그동안 휴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 때 내가 어떻게 대처했는지, 그 행동이 내가 느끼기 원하는 휴식의 감각을 유발했는지,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점검한다.


2. 휴식을 위한 환경 조성하기


내 생활공간이 얼마나 정돈되었느냐에 내 내면 상태가 드러나고는 한다. 나에게 긍정 감각을 유발하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일은 곧 내 마음을 가꾸는 일이기도 하다. 효과적인 휴식을 위해 나에게 어떤 환경이 필요한지 돌아보고, 크게 부담되지 않는 방식으로 생활환경을 조성해 보자.


3. 새로운 방식으로 편안함에 도달하기


과거에 하고 싶었지만 중단했던 활동, 혹은 마음속으로 선망하기만 하고 직접 하지 못했던 활동을 시도하고 이를 통해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편안함과 만족감을 느껴보자. 나에게 이미 있거나, 언제든 일상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자원을 이용하는 활동이면 더 좋다.


4. 새로운 방식으로 즐겁게 노는 법 배우기


어린 시절에 거리낌 없이 무언가를 즐겼던 경험을 떠올리거나, 하고 싶었지만 당시 여건상 할 수 없었던 놀이를 새롭게 시도해 내가 원하는 즐거움과 활력의 감각을 되살려본다.


5. 휴식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질문하기


즐거운 감정을 새로이 느끼기 위해 무엇을 시도하면 좋을지 스스로에게 다양하게 질문해 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짧은 여행 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