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야옹이 Mar 07. 2024

지상의 양식

그대를 살리기 위해 그것은 죽어야 하리

돌이킬 수 없는 과거에 대한 후회는 늙은이들이 마음쓰는 가장 부질없는 일이다. 생각은 그렇게 하면서도 나는 그걸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당신은 그 후회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신의 뜻을 되돌리게 하는 것이라고 믿기에 나를 그쪽으로 부추긴다.

그러나 당신은 나의 후회, 나의 회한의 성질에 대하여 오해하고 있다. 지금 나를 괴롭히는 것은 행해지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 젊은 시절에 내가 할 수도 있었고 했어야 옳았으나 모랄 때문에 하지 못한 모든 것에 대한 후회다.


이 땅 위에는 너무나 많은 가난과 비탄과 어려움과 끔찍한 일들이 가득해서 행복한 사람은 자기의 행복을 부끄러워 하지 않고는 생각 할 수 없다.

그러나 스스로 행복해 질 수 없는 자는 남의 행복을 위하여 그 어떤 일도 할 수 없다. 나는 나 자신속에 행복해야 할 절박한 의무를 느낀다.



쾌락이 감싸고 있는 듯한 단맛 가득한 과일이여, 싹이 트려면 너는 너 자신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그러니 그것은 죽어야 하리! 너를 감싸고 있는 그 단맛을 죽여야 하리. 그 기막히고 달콤하게 넘치는 살은 죽어야 하리. 그것은 땅의 것 일지니. 

그대를 살리기 위해 그것은 죽어야 하리. "과일이 죽지 않으면 홀로 남은 것"임을 나는 알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지상의 양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