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여러 부서에 데이터가 점점 많아지고, 차원의 구분도 다릅니다. 비즈니스 담당자가 데이터를 보는 데 많은 문제를 일으켰는데, 이는 종종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여전히 혼란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피벗 테이블을 버립시다! 보고서 자동으로 만듭시다!
사람들은 흔히 엑셀의 피벗테이블 만들기를 떠올리는데, 이렇게 촘촘한 디지털 테이블로 상사가 읽어줄 수 있을까? 그리고 엑셀의 필터링 기능은 매우 지루하고 경직된 다중 카테고리 데이터와 마주했을 때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상사는 실제로 모든 데이터를 요약하고 동적 연관성을 실현하고 쿼리를 필터링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시각적 분석 보고서 보고 싶어합니다. 상사에게 많은 자료를 주고 봉급이 오르고 싶습니까? 그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피벗 테이블을 동적 보고서로 바꾸기
예를 들어 위의 동적 보고서에서 우리가 가장 중시하는 4가지 핵심 지표인 총매출액, 총실제외환수익, 총실제이익, 총이익률 등을 명확히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데이터를 보고 싶은 사람은 이 보고서 봐도 정보를 볼 수 있어 데이터 확인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그래서 어떻게 그런 보고서 만듭니까? 일반적으로 엑셀의 고급 다이나믹 차트 기능으로 이루어지며, 거의 같은 효과를 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필터링과 시각화를 위해 엑셀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이며, 종종 시간이 많이 걸리고 시각 효과가 그리 좋지 않습니다.
여기서 FineReport를 예로 들자면, 완전히 무료이며 사용할 수 있는 관련 템플릿을 많이 제공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또한 PowerBI나 다른 리포팅 툴이 있다면, 어느 툴을 사용하는지 스스로 결정하세요~
체험판 무료로 알아보기
현재 파인리포트(FineReport)는 기간과 기능의 제한이 없는 개인 사용자용 라이선스를 공식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부서 간 데이터는 차원이 다른 데 집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엑셀 레코드를 활용하면 많은 수의 보고서 생성될 것이고, 비즈니스 담당자가 데이터를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파인리포트는 매개 변수 쿼리 및 드릴다운 기능을 통해 복잡한 엑셀 리포트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더 이상 수십 개의 보고서 걸러내고 복잡한 피벗 테이블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필터링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인리포트를 이용해 보고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수십 건의 보고서 몇 개의 보고서로 표시할 수 있어 인력과 물적 자원을 모두 절약할 수 있습니다.
FineReport를 통해 출석부터 급여계산까지 완전 자동화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여러 보고서를 통해 출석 펀치 카드 기계를 완전히 폐기할 수 있으며, 재무 담당자는 직원 개개인의 월급을 계산하기 위해 월말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이건 어떻게 되는 겁니까? 우선 부서별로 표준시간과 출석시간을 정해놓고, 지각・조퇴에 대한 처벌도 책정하는 매니저가 필요합니다.
작업일정표를 통해 하루 출석에 대해 정해진 근무시간을 정하고, 계산된 벌칙을 분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각한 지 30분 이내에 처벌받지 않고 일찍 퇴근하는 등 더 복잡한 규칙도 정할 수 있고, 30분이 지나면 얼마나 처벌받을지도 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각 직원은 휴대폰으로 체크인을 하기 위해 파인모바일을 다운로드하기만 하면 되고, 위치추정을 통해 펀칭 범위 내에 있는지 여부도 판단할 수 있으며, 펀칭 시간은 자동으로 현재 시간을 얻습니다. 파인리포트가 구축한 출석체계는 출석시간과 호봉제를 연결하면 같은 데이터 세트로 월급을 자동 산정할 수 있습니다.
재무 담당자는 더 이상 피벗 테이블을 통해 많은 시간을 낭비하여 데이터를 검색한 다음 모든 데이터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개변수 쿼리를 이용하여 월별로 다른 직원의 급여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달의 구체적인 근무시간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출처: Finereport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 아직도 작업을 반복하고 있다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많은 인력・물력을 낭비합니다. 어쩌면 우리는 FineReport와 같은 툴을 사용하여 자동화된 보고 시스템을 구축하고, 피벗 테이블을 버리고, 사무실과 관리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그런 보고서 만듭니까? 일반적으로 엑셀의 고급 다이나믹 차트 기능으로 이루어지며, 거의 같은 효과를 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필터링과 시각화를 위해 엑셀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이며, 종종 시간이 많이 걸리고 시각 효과가 그리 좋지 않습니다.
참고 문서:
파인리포트(FineReport) 피벗테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