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틀니, 박완서

독서 리뷰

by 문이



900%EF%BC%BF20250204%EF%BC%BF103738.jpg?type=w966




이 책은 박완서 작가님이 70년대 쓰신 단편들을 모아 놓은 책입니다. 여기 실린 책들은 그 시절 이야기들이지만 현재를 사는 우리의 모습과도 닮아 있어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스토리가 흥미 있고 표현력에 감동합니다. 사람의 심리를 날카롭고 솔직하게 드러냅니다. 묘사와 비유가 어찌나 들어맞는지 마음속에 울림을 지나 감동에 이르게 됩니다.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틀니>

이 작품은 1972년 8월 '현대 문학'에 실린 단편소설로, 장애인 문제, 이민에 대한 선입견, 가족이 간첩으로 파견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받는 감시 등 사회의 억압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의 억압이 주인공에게는 틀니가 쑤시는 육체적 고통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 소설에는 1970년대 서울이 배경으로 '미아 삼거리', '배나물골' 등 성북구의 옛 지명이 등장한다.

성북마을아카이브 중





SE-dd410ce2-ecb8-11ef-b1f7-2b928ea5ab26.jpg?type=w966


설희는 장애인이고 설희 아버지는 화가입니다. 중학교 행사에 참석하는데 진흙탕에 빠진 연이 엄마인 나를 설희 엄마가 도와줍니다.




SE-dd4a5bb3-ecb8-11ef-b1f7-71f49856039f.jpg?type=w966


설희 엄마는 장애가 있는 딸을 강하게 키우고,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는 자신감 넘치는 사람입니다.

그녀는 딸과 연이 엄마가 도움이 필요할 때 적극적으로 나섭니다.


"틀니가 천근의 무게로 턱뼈를 눌러 꼭 턱이 떨어지고 말 것 같았다. 나는 손으로 턱을 받쳐도 보고, 슬슬 주물러도 보고, 더위 먹은 짐승처럼 턱을 축 늘어뜨려 입을 헤벌리고 침을 흘려도 보았으나, 턱뼈가 부서질 듯한 동통은 조금도 덜어지지 않았다.

몸의 온갖 신경이 턱뼈를 중심으로 방사선으로 전신에 퍼진 듯, 중압감에 수반한 동통은 턱뼈에서 목구멍으로, 귓속으로 골로 퍼져 내 두상은 완전히 틀니의 횡포가 지배했다."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틀니 중


치통이나 입안의 병으로 고생한 경험이 떠오르는 장면입니다. 어찌나 적나라하고 사실적으로 묘사를 했는지 그 통증이 그대로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SE-dd58daa5-ecb8-11ef-b1f7-7bfd75efbd3c.jpg?type=w966


설희 엄마를 공항에 바래다주고 오는 길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찾아 미국으로 이민을 간 설희 엄마가 부럽기만 합니다. 내 팔자가 더 편하다고 코웃음을 치며 부러운 마음을 달래봅니다.


문제의 오빠가 등장합니다. 고향인 북한에서 함께 살다가 행방불명이 된 오빠인 듯합니다. 남한 사회는 북한 체제에 물든 가족이 나타나면 간첩이니 신고를 하라며 감시합니다. 나와 어머니는 그 중압감에 시달리며 감시 속에 갇혀 지냅니다.


SE-dd5c3606-ecb8-11ef-b1f7-4fa5332d31ec.jpg?type=w966


그녀는 찾아온 남자가 오빠라면 혈육을 부정하고 신고를 결심합니다.

잠시 잊었던 틀니의 고통이 다시 밀려듭니다. 틀니를 빼낸 상태인데도 말이죠. 그 고통의 원인은 현재 그녀의 상황입니다.


"나는 그런 아픔이 부끄러운 나머지 틀니의 아픔으로 삼으려 들었고, 나를 내리누르는 온갖 한국적인 제약의 중압 감, 마침내 이 나라를 뜨는 설이 엄마와 견주어 한층 못 견디게 느껴지는 중압감조차 틀니의 중압감으로 착각하려 들었더것이다.

...

정교하고 가벼운 틀니는 지금 손바닥에 있건만 아직도 나는 이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또 하나의 틀니의 중압감 밑에 옴짝 달싹 못하고 놓여진 채다."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틀니 중







사람마다 무거운 틀니 같은 것이 하나쯤 있을 것입니다. 육체의 고통이든 경제적인 문제든 자아 성취, 이웃과의 불화 등 다양한 상황에 놓여있겠죠. 이 글을 읽다 보면 나의 고통도 들여다보게 되고 문제의 원인도 생각해 보며 인정하고 받아들이게 될 것 같습니다. 공감과 인정을 지나 위로에까지 다다르면 좋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송도 포레스트아웃팅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