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음감 Mar 31. 2021

첫사랑에게 차였다

치유제를 찾아서

헤어지자고 말이나 들었으면 좋았을걸. 걘 아예 잠수를 탔다. 내속도 탔다. 겨우 두 달 만나 놓고 석 달간 잠을 못 잤다. 잠들었다가 울면서 깼다. 그전까지 잠 못 잔다는 게 뭔지 몰랐다. 그 석 달 동안 온몸으로 이해했다.

   1년 후, 느닷없이 걔가 꿈에 나왔다. 내용 없이 인물만 있는 꿈이 5일을 채웠다. 울진 않았지만 잠이 끊겨서 피곤했다.

  그 주 금요일 저녁, 동계수련회를 갔는데 그날 밤, 걔가 꿈에서 울었다. 놀라서 깼고 그대로 밤을 새웠다. 토요일 오후에 늦게 오는 청년들을 위한 셔틀버스가 있다길래 그 차로 집에 와서 초저녁부터 잤다.

   밤 10시쯤, 전화받아보라며 길석님이 깨웠다.

   "여...보세...요? 누구?"
   "나 원명 오빠. 정환이 엄마 돌아가셨어. 빨리 와"
   "어? 정..환이? 엄마?"

   걔가 상복을 입고 막대기처럼 서 있었다. 걔네 엄마는 목요일에 감기로 입원했다가 토요일 오후에 갑자기 돌아가셨다고 했다. 눈도 안마주치며 인사하고 건물 뒤편으로 가 쭈그려 앉았다. 걔가 그립지도 않았고 다시 봐도 아무 느낌 없는데 멈추지 않는 눈물에 목이 쉬어버렸다.

   새벽 1시쯤 집에 와서 다시 잤다. 일어났더니 여전히 어두운 5시다. 또 새벽인가 했는데 오후 5시였다. 1월 말이라 해가 금방 져서 어두운 거고.

   울다가 자면 머리가 아팠는데 그날은 전혀 아프지 않았다. 맑고 가볍고 담담했다. 저녁을 먹고 청소를 하고 다시 잤다. 또 깊고 오랜 잠이었다.

   그 후에도 만나고 헤어짐이 있었다. 당시에는 우주를 들어 올릴 고민인 줄 알았는데 지나면 이불킥, 아니 기억도 못할 기타 등등의 연애. 이 모든 것들이 잠이라는 거대한 이불로 덮어짐을 그날 이후 알았다. 무슨 일이 있어도 기어코 잤으니까.

  잠은 내게 그렇게 강력한 치유제였다. 그날 전까지는.

매거진의 이전글 차원이 다른 찌끄레기에 대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