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제로 코비드 폐기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까?

by 지식노동자

2023년 1월 중국이 제로 코비드 정책을 폐기하고 경제 재개방으로 방향을 변경했습니다.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중국은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제로 코비드 정책을 고수했습니다. 중국의 제로 코비드 정책은 역사적으로 사례를 찾아볼 수 없는 경제적 실험이었습니다. 시진핑 정부는 의욕적으로 제로 코비드 정책을 추진했지만 결과적으로 14억 중국인은 악몽과 같은 시간을 보내야 했으며 글로벌 경제에 악영향을 주었습니다.


중국의 주요 도시에서 일상생활은 사치였습니다. 흰색 방호복을 입은 군대가 코로나 환자를 색출하기 위해 주거지에 대량 배치된 장면은 마치 재난 영화를 연상시켰습니다. 코로나가 의심되는 수백만 명은 격리되거나 수용소로 끌려갔습니다. 강압적인 정책에 반대하는 사람은 (폭력적인) 탄압을 받았습니다. 노인, 여자, 아동을 가리지 않고 반기를 들면 끌려갔습니다.


특권층인 부유한 중국인도 제로 코비드 정책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해외여행은 꿈도 꾸지 못했으며 외출에도 많은 제약이 있었습니다. 글로벌 기업의 경영진에게도 예외는 없었습니다. 중국을 벗어나 자국으로 돌아가는 것도 금지되었습니다.


2022년 중국의 예상 경제 성장률은 5.5%였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2022년 경제성장률은 3%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많은 전문가는 기대보다 낮은 중국의 경제성장률 원인으로 제로 코비드 정책을 지목했습니다.


제로 코비드 정책으로 생산 공급망은 마비되었고, 중국으로 오는 해외 관광객 수는 급감했으며 소비는 둔화되었습니다.


중국은 제로 코비드 정책을 예상보다 더 오래 고수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 1월 제로 코비드 정책을 빠르게 폐기하고 있습니다. 2023년 1월부터 중국은 몇 주 만에 세계에서 가장 엄격했던 규제를 거의 없애버렸습니다. 중국의 제로 코비드 철회와 재개방 정책은 새로운 시대를 의미합니다.


중국의 제로 코비드 폐기가 경제에 가시적인 영향을 주기까지 다소 기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1월 말 기준 중국에서는 하루에 3,700만 명이 코로나에 감염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인구의 75%에 해당하는 중국인이 매일 코로나에 감염되고 있는 것입니다. 제로 코비드 정책은 한 번에 폐기되지 않고 점진적으로 폐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간이 지나 제로 코비드 정책이 완전히 폐기되면 중국도 다른 나라처럼 코로나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활발한 글로벌 경제 활동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문가들은 3월 말경 중국이 제로 코비드 정책을 완전히 폐기하고 자국 경제를 개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제로 코비드 기간 동안 글로벌 상품, 서비스 및 원자재에 대한 중국의 수요는 억압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상반기 상하이 봉쇄 기간 동안 중국의 석유 수요는 하루 200만 배럴 감소했습니다.



규제로 인해 마비되었던 중국의 공장들도 다시 활발히 움직일 것으로 기대되며, 여행과 외식에 대한 소비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BNP Paribas는 중국의 가계 소비가 2023년에 약 9%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중국의 변화된 정책은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관광산업

중국의 경제 재개방 소식이 가장 반가운 분야는 관광산업입니다. 중국인은 제로 코비드 기간 동안 해외여행을 전혀 할 수 없었습니다. 하고 싶은 것을 오랫동안 못하게 하면 결국엔 폭발하게 됩니다. 골드만삭스는 중국이 제로 코비드 정책을 완전히 폐기하면 대표적인 관광 국가인 태국의 경제성장률이 3% 증가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경제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입니다. 2023년 1월 말 기준 서울에서는 이전보다 많아진 중국 관광객을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인 관광객 의존도가 높아 어려움을 겪은 명동과 동대문 상권에 희망이 빛이 보입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 명동과 동대문에 있는 대부분의 호텔은 영업을 중지할 정도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최근 늘어난 중국 관광객에 따라 영업을 재개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

중국 경제 재개방에 따른 직접적 영향은 원자재 가격의 상승입니다. 중국은 세계 석유의 20%를 소비하며, 구리, 니켈, 아연의 50%를 소비하고, 철광석의 60%를 소비합니다. 2022년 11월 초 중국의 경제 재개방 루머가 시장에 퍼지자 구리 가격이 7% 상승했습니다. 중국의 공장이 재가동되고 정상화될 경우, 원자재 가격의 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은 중동과 브라질과 같은 원자재 수출국에게는 유리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원자재 수입국의 경제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물가를 잡고자 하는 한국은행에게 또 다른 골칫거리를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투자

제로 코비드 정책으로 많은 투자 은행은 중국 투자 리스크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시장이 아닌 공산당의 정책에 따라 기업 실적과 주가가 좌지우지되는 것은 투자자에게는 악몽과 같은 일입니다.


알리바바 창업주인 잭 마는 2020년 10월 "좋은 혁신가는 감독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뒤떨어진 감독을 두려워한다.", "가장 큰 리스크는 리스크를 제로로 통제하려는 것이다." 등 중국 금융당국이 지나치게 보수적이라는 비판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 당국은 앤트 그룹 최고 경영진과 함께 잭 마를 호출 했고 면담을 했습니다. 이후 앤트 그룹의 IPO는 전격 중단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에 상장된 알리바바의 주식은 폭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공산당의 공동부유 정책이 두려운 중국의 부자들은 해외로 자금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 약 180억 달러의 외환이 중국에서 유출되었습니다. 제로 코비드 기간 동안 인구의 이동은 물론 자본의 이동에도 큰 제약이 있었습니다. 제로 코비드가 완전히 폐지될 경우, 중국의 자금 유출은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로 코비드 정책은 중국에 위치한 글로벌 기업의 생산망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14를 만드는 공장에서 코로나 확산에 따라 생산이 지연되기도 했습니다. 중국의 정책 리스크가 두려운 글로벌 기업의 경영진은 중국 공장에 대한 투자를 급격히 줄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중국에 있는 공장도 인도, 베트남으로 이전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많은 글로벌 기업은 더 이상 중국을 세계의 공장이자 성장 엔진으로 신뢰하지 않습니다. 제로 코비드가 완전히 폐기된 시점에 많은 글로벌 기업은 공장 이전을 위해 계획을 실행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결론

제로 코비드 정책은 정치적 선전에 가까웠습니다. 코로나 초기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선진국과 대조적으로 중국의 제로 코비드 정책은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이에 탄력 받아 공산당은 제로 코비드를 의료 정책이 아닌 중국의 우월성을 증명하기 위해 정치적 선전으로 만들었습니다.


중국의 제로 코비드 정책은 역사에 실패한 정책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2년 이상 고집한 정책을 단기간에 폐기한 것은 정책이 완전히 실패한 것을 자인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체계적 분석과 근거 없이 2년 이상 고수한 제로 코비드 정책은 중국인과 세계 경제에 큰 어려움을 주었습니다.


2023년 1월부터 중국은 제로 코비드 정책을 폐기하고 경제 재개방을 선언했습니다. 세계 경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중국의 정책 변화는 분명히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중국의 재개방은 관광산업, 원자재 가격, 글로벌 투자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광산업과 투자에 있어서 한국 경제는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며, 원자재 가격 상승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keyword
이전 19화이자율과 인플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