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TFORM-L LIVE ARTS PROGRAM 2023
Q1. 작가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제너레이티브 아트와 모노하에 대한 관심으로 노이즈와 피드백을 사용하여 조각, 설치, 퍼포먼스를 하는 한재석 작가라고 합니다. 이번 2023 PLAP에 《Logistic Feedback》으로 참여하여, 여러 대의 스피커 장치를 이용하여 자연 생태계를 모사하는 작업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Q2. 하울링 노이즈를 이용해 조각, 전시, 사운드 퍼포먼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험해 온 점이 흥미롭습니다. 사운드라는 비가시적 매체를 공간 안의 물리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작품으로 구현할 때 가장 고려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사운드는 매체 특성상 공간에 있는 모든 것과 상호작용하여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어려운 매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는 장치, 그리고 장치들이 존재하는 공간이 저한테는 중요한 가시적 요소들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저만의 스피커 장치를 만드는데요. 최근에는 익사이터라는 모듈을 사용하여, 실험적인 형태의 스피커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생 장치들은 기존의 수동적인 재생 장치들과는 달리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이 된다는 점에서 사운드적으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흥미를 느낍니다.
Q3. 이번 PLAP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플랫폼 라이브’라는 환경 안에 《Logistic Feedback》을 구현하기 위해 반영한 요소가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A. 공간 ‘플랫폼 라이브’는 무빙월, 조명용 배튼, 가변좌석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공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공간이 갖추고 있는 키네틱적인 움직임은 공간의 음향적 특성을 변화시키며, 피드백 사운드를 더욱 다채롭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간에 있는 조명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특정 분위기를 다채롭게 연출 할 수 있어 저에게는 많은 도전이 될 좋은 무대라고 생각합니다.
Q4. 평소 작업의 영감을 어디서 받으시는지 궁금합니다. 작업 안에 담고자 하는 것과 영감이 되는 것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A. 저는 평소 작업의 영감을 자연에서 얻습니다. 저는 캠핑, 하이킹, 서핑 등 아웃도어 문화를 좋아하는데요. 도시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누리는 자연에서 자유로움은 저에게 작업의 원동력을 제공해 줍니다. 한편으로는 과학과 철학에 관해 인터넷에서 자주 찾아보기도 합니다. 어떤 사건 혹은 결과에 대해 근본적인 본질을 탐구하는 것에 관심이 있어요. 과학과 철학은 이런 질문들에 많은 부분 명쾌한 답변을 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과학은 생각뿐만 아니라 표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식들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작업에 자주 참고하고 있습니다.
Q5.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올해 인천아트플랫폼 레지던시에 입주해 있는데, 연말에는 이번 PLAP에서 전시한 주제를 발전시켜 인천아트플랫폼에서 또 다른 전시와 퍼포먼스를 열 계획입니다. 저의 인스타그램 @livefdbck을 통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재석 JSUK HAN
전시
《Logistic Feedback》
2023.08.02(수)-08.06(일)
11:00-20:00
퍼포먼스
08.02(수) 19:00
08.05(토) 19:00
플랫폼 라이브(B2)
PLAP 2023
플랫폼엘은 예술을 만드는 사람과 향유하는 사람 모두를 위해 여려 있는 학습과 탐구의 공간, 국내외 예술가 및 기관을 위한 교류와 협력의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플랫폼엘은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후원해온 브랜드 루이까또즈가 설립한 태진문화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