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경제학 1/5
2025/6/3
스마트폰과 같이 이미 생활필수품이 된 제품이나 무인자동차와 같이 기술적 완성 단계에 있는 제품들은 제품 등장 훨씬 전에 공상과학 픽션에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인간 생활이 스마트폰 앱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변화를 그린 공상과학 픽션은 없었습니다. 상상하지 못했던 것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미래가 상상을 앞질렀습니다.
인간이 사회적 동물인 만큼 인간 활동의 대부분은 인간 간의 소통과 거래로 이루어집니다.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소통과 거래가 스마트폰 앱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의 활동이라 하더라도 앱의 도움을 받습니다. 스마트폰 앱이 결부되지 않은 생활은 생각할 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앱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소통과 거래를 할 수 있는 장치를 디지털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시장이나 광장과 같은 오프라인 플랫폼에 대비해서 디지털 플랫폼은 적어도 이론적으로는 세상 모든 사람 75억 인구가 모두 어려움 없이 거래와 소통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은 우리 생활에 일어난 가장 근본적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은 빅데이터와 AI, IOT와 같은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모두 집약되어 만들어진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이 인간 생활을 근본적으로 바꾸었다면 그것은 바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서입니다.
디지털 플랫폼이 불과 몇 년도 안 되는 시간 안에 인간 생활을 이토록 근본적으로 바꾼 것은 바로 소통과 거래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용이하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하여 거리와 정보의 제약 없이 세상 사람들과 거래하고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누구도 상상할 수도 없었던 일이 일어난 것입니다.
디지털 플랫폼에서 세상 모든 사람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원동력은 세상 모든 사람이 만들어내는 저마다의 데이터입니다. 어느 한 사람의 작은 움직임도 데이터가 되어 축적되고 분석됩니다. 빅데이터입니다.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만들어낼수록 소통과 거래는 더욱 용이하게 이루어집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은 플랫폼 비즈니스라는 말이 나오기 전부터 플랫폼 비즈니스를 연구해 온 저자들이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플랫폼 비즈니스 형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DOS와 Windows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들 소프트웨어를 플랫폼으로 하여 수많은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