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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경기 생존을 위한 사업관리 전략수립 도구 4가지

불황기 경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리더의 4가지 실전 자료 활용법

by 가인지캠퍼스

불황기에도 살아남는 사업 전략! 핵심만 알려드립니다!

불황을 기회로 바꾸는 사업 전략은 따로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정리하는 법 (BCG 매트릭스)

고객 분석으로 장기적 수익을 극대화하는 법 (고객생애가치 분석)

시장 조사 및 신사업 기획으로 성장 기회를 포착하는 법까지!

3가지 도구로 경영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사업 전략을 수립하십시오!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사업 전략, 준비되셨습니까?

"시장 점유율이 점점 하락하고 있는데, 마케팅 예산을 줄여야 할까요?"


"불황기에는 사업을 접어야 할지, 위험을 감수해서라도 투자해야 할지 선택을 못하겠습니다."
"기존 제품이 성과를 내지 못하는데, 계속 유지해야 할까요?




"불황기 사업 전략, 이번 아티클에서 모두 해결하십시오!"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준비한 [불황기 사업전략 필수 자료 4종]
비효율적인 사업을 정리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STEP 1: 내 사업 잘 되고 있는 건지 아닌지 판단하기!

[BCG 매트릭스] – 사업 포트폴리오 재정비


BCG매트릭스.jpg
"지금 팔고 있는 제품 중에서 뭐가 가장 중요한 거지?"
"어떤 제품에 돈을 더 투자해야 하지?"
"어떤 제품은 이제 손을 떼야 할까?"

어떤 가게든, 회사든, 사업을 하다 보면 이런 고민이 생깁니다.

이걸 잘못 판단하면, 돈을 벌 기회를 놓치거나 쓸데없는 데 돈을 낭비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BCG 매트릭스"라는 도구를 씁니다.

BCG 매트릭스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돈 되는 제품 vs 돈 잡아먹는 제품을 4개의 항목으로 구분하는 도구입니다.


1. 돈 잘 벌어오는 제품이라면? → '캐시카우'
유튜브의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권 같은 효자 상품!


2. 앞으로 뜰 가능성이 높은 제품은? → '스타'
전기차 시장의 테슬라 같은 존재!


3. 될지 안 될지 모르는 제품은? → '물음표'
VR 헤드셋 초창기처럼 애매한 제품!


4. 돈도 안 되고, 성장 가능성도 없는 제품은? → '개'
지금 누가 MP3 플레이어 사나요?


BCG 매트릭스를 활용하면 돈 되는 제품에 집중할 수 있고, 앞으로 뜰 제품을 미리 키울 수도 있습니다.


즉, 현재 사업의 시장 점유율과 성장 가능성을 분석하여
어떤 사업을 유지할지, 어디에 투자할지를 명확히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돈 낭비 없이, 진짜 돈 되는 제품만 남기고 싶은 경영자라면 꼭 살펴야 할 자료입니다.


활용 방법

데이터 입력 부분에 자사의 매출액, 시장 성장률, 시장 점유율을 적으세요. 기입한 데이터에 따라 옆에 자동으로 그래프가 뜹니다.

표기된 그래프를 보고 ‘스타(Star)’, ‘캐시카우(Cash Cow)’, ‘물음표(Question Mark)’, ‘개(Dog)’로 사업을 분류합니다.

불필요한 사업을 정리하고, 핵심 사업에 집중합니다.


내가 이 자료가 필요할까? 궁금하다면? 체크해보세요!

여러 개의 사업을 운영 중이지만, 수익성이 낮은 사업이 있는 것 같다.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 있다.

투자할 사업과 정리할 사업을 명확히 구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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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고객 생애가치(LTV) 분석으로 장기적 수익 극대화

[5GAP 기반 고객생애가치 분석]

5gap기반고객생애가치.jpg
"방금 구매한 고객이 또 사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5GAP? LTV? 말이 너무 어렵죠?

걱정하지마세요. 가인지캠퍼스가 있으니까요.


5GAP 기반 고객생애가치(LTV)는 쉽게 말해서

고객이 우리 브랜드와 얼마나 오래 관계를 유지하고, 얼마만큼 돈을 쓰는지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단지 "이번에 얼마를 샀지?"가 아니라, "이 고객은 평생 우리 제품을 얼마나 구매할까?"를 보는 거죠.

그런데, 숫자로만 보면 감이 안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가 바로 이 자료를 쓸 타이밍입니다.

5GAP 유형은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와 실제 제공되는 서비스 간의 차이(문제점) 를 분석하는 모델입니다.


GAP5 한 눈에 보기!


GAP 1 - 고객 기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함

GAP 2 - 고객 기대를 반영하지 않은 품질 기준

GAP 3 - 서비스 실행이 품질 기준과 일치하지 않음

GAP 4 - 약속한 서비스와 실제 제공된 서비스의 차이

GAP 5 - 고객 기대와 실제 경험의 차이


이 모델을 통해 서비스 품질 문제의 원인을 5가지 유형 중 하나로 파악한 뒤, 개선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단백질 파우더를 생산할 때 고객이 맛이 없어서 선택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상황을 GAP1 유형(고객 기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함)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한편, LTV 분석은 “이 고객이 평생 우리에게 얼마나 돈을 쓰는지”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한 번에 많이 사는 고객보다, 오래 남아서 꾸준히 사는 고객이 더 가치 있는 고객입니다.

'오래 남아서 꾸준히 사는 고객'을 LTV가 높은 고객이라고 부르는데,

이 고객에게 집중하면 광고비를 아낄 수 있고, 충성 고객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LTV 분석을 통해 고객 유지 전략을 수립하면 단기적인 매출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수익까지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방법

평균구매금액, 구매빈도 등을 표에 기입합니다.

GAP 유형을 참고해서 어떤 부분에서 고객과 조직의 목표가 어긋났는지 확인합니다.

수익성이 높은 고객층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설계합니다.


내가 이 자료가 필요할까 궁금하다면 체크해보세요.

신규 고객 유입이 줄어드는게 아닐까 걱정이라면?

기존 고객의 이탈률을 확인하고 싶다면?

마케팅 예산을 감이 아니라 데이터 기반으로 배분하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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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3: 시장 조사로 성공 확률 높이기

[경쟁사 시장 조사 보고서] – 시장 점유율과 성장 가능성 분석

시장조사보고서.jpg
"경쟁사 조사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 없나?"


시장 조사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 수립의 필수 요소입니다.

시장 조사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보고서까지 작성하려면 시간이 더 오래걸리겠죠?

가인지캠퍼스에서 개발한 보고서 양식이 있으면 시간도 줄이고, 경쟁사마다의 전략, 시장점유율, 강점과 단점을 한 눈에 보이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시장 조사는 물론 보고서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마세요.

중요 항목들이 한 눈에 보이도록 미리 만들어 둔 보고서 양식을 통해

더욱 효율적인 경영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활용 방법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과 성장 전략을 분석합니다.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새로운 시장 기회를 식별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합니다.


내가 이 자료가 필요할까? 체크해보세요!

현재 시장에서 경쟁사의 점유율이 궁금하다.

내 제품(서비스)이 경쟁사 대비 어떤 강점과 약점을 갖는지 분석하고 싶다.

효과적인 마케팅 및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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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4: 신사업 기획으로 새로운 성장 기회 포착하기

[신제품(신사업) 기획서] – 성공적인 시장 진입 전략

신제품신사업 개발기획서.jpg
"신 사업 아이디어는 있는데, 어떻게 하면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을지..."


신사업을 기획할 때는 시장 조사와 단계별 실행 계획이 필수입니다.

이 자료는 크게 3가지 핵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아래의 질문들에 대답해보세요.


1. 신제품(신사업) 개발기획서 주요 항목

어떤 제품(서비스)인지?

고객이 원하는 해결책을 줄 수 있는지?

시장과 경쟁 상황은 어떤지?


2. 단계별 실행 계획 주요 항목

개발 단계는 어떻게 진행할지?

언제 어떤 마케팅을 할지?

자금 계획은 어떻게 짤지?


3. 경쟁사 시장조사서 주요 항목

우리 경쟁사는 누구인지?

그들과 차별화할 전략은 무엇인지?

시장 기회는 어디에 있는지?


가인지캠퍼스에서 준비한 개발기획서를 따라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쉽게 구체화해보세요.

준비된 빈칸을 채우기만 하면 점점 구체화 될 수 있도록 설계해두었습니다.


활용 방법

현재 시장 상황과 경쟁사 전략을 표에 기입하세요.

신사업의 목표와 실행 전략을 단계별로 수립합니다.

지금까지 적은 내용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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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을 기획 중인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싶은데, 리스크가 걱정된다.

단계별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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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을 기회로 만드는 전략! 지금 시작하세요!


비효율적인 사업 정리 → 핵심 사업 강화 → 신사업 기회 발굴!
이제 불황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사업 전략을 구축할 차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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