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현 Jan 25. 2024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분법

PHEV HEV에 대한 고찰

프리뷰


하이브리드를 구분하는 종류는 이전글에서 5가지라고 했지만

실제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 부를 수 있는 종류는 아래와 같다.


병렬형 방식 (parallel hybrid)

직렬형 방식 (series hybrid)

동력 분기 방식 (power-split hybrid)  


 이전글에서 설명했던 마이크로하이브리드와 마일드하이브리드의 경우 12V, 48V시스템을 사용했지만 이 또한 병렬식 하이브리드에 들어간다.


 실제 위에 말한 2개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풀하이브리드라고 칭하는 전기차의 모터의 전압은 120~400V 정도로 전기로 동력을 확실하게 분담하여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여기까지 설명하다가 중요한 이야기를 하나 안 한 것이 생각 낫다. 필자의 부족함이니 사과를 먼저 하고 가장 우선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 하이브리드카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에 대한 이야기로 세부방식을 구분하기 전에 상위의 개념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그럼 하이브리다(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어떤 방식으로 구분하는 걸까? 자세한 이론에 들어가기 전에 배경지식을 먼저 좀 보고 들어가자


PHEV와 HEV의 차이

저러한 차량들이 여러 전압을 사용하게 된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PHEV와 HEV라는 개념을 이해해야 하는데. 오늘은 깊게 들어가기 전에 HEV와 PHEV에 대해 먼저 다루고 이야기를 진행하겠다.


PHEV- Plug-in Hybrid Vehicle

HEV-Hybrid Electric Vehicle


이는 위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 단어만을 놓고 보더라도 구분은 가능하짐 나 좀 더 쉽게 한 문장으로 정리해 주자면


 충전이 가능하면 PHEV 충전이 불가능하면 HEV


 사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나온 개념자체가 흥미로운데 일반적으로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의 1일 평균주행거리가 40km인 점에서 착안해 개발을 시작한차로 EV mode(전기만을 동력으로 하는 방식)를 활용해 단순전기차로 40~60km를 가도록 설계를 하였다.


 사실 일반적인 도로주행상태에서 모터의 효율맵과 엔진의 효율맵을 비교하였듯이 상용 운전 시에는 모터의 효율성이 더 뛰어나다고 이야기했던 점 또한 PHEV가 연비적인 면에서 굉장한 이점을 가지고 운행 효율성이 높다는 점 또한 큰 장점으로 뽑힌다.


 좀 더 수치적으로 접근해 보면, 배터리용량을 대게 4배에서 10배 정도 차이가 난다는 게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이를 통해 사실 배출가스가 40~50% 정도 저감된다는 장점이 있고 연비가 좋다는 평도 많다.


 하지만 PHEV의 경우 충전을 해야 하고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크다는 점 또한 단점으로 손꼽힌다.

결국은 어느 쪽을 선택할지는 독자님들의 자유에 가깝고 미래시장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점이 흥미로운 점이다.


회생제동


 사실 이두자동차에 가장 중요한 점이 회생재동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이게 이는 특집으로 다룰 거니 이 정도가 존재한다고만 이해하고 넘어가자

위 사진정도의 개념으로 충전이 가능한데 사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페러데이 렌즈법칙을 먼저이해해야 하고 조금 수식적인 모터의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이는 다음 모터이야기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다뤄보고


결론적으로만 놓고 말하면 모터를 속도를 줄이거나 반대로 돌리면 전기가 나와요 그러면 전기를 저장할게요가 회생제동의 요점이다라는 정도만을 이해하고 넘어가자

작가의 이전글 왜 추우면 전기차는 시동이 안 걸릴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