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욱기 한의사 Dec 29. 2020

생리통완화 약보다 두한족열 생활습관이 중요!


머리는 차고 발은 따뜻하게 하라는 두한족열(頭寒足熱)로 하복부 순환 지원해야


생리는 매달 난자가 배란된 후 부풀었던 자궁 내막이 떨어져 나와 출혈을 일으키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이때 나타나는 통증인 생리통은 개개인마다 많은 차이가 있어, 약간의 복부 불편감만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 반면에 내장이 뒤틀리는 기분이라며 괴로움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동반하여 나타나는 증상도 여러 가지여서 구역질이나 구토, 설사, 골반이나 허벅지 통증에서부터 두통, 피로감, 불안감, 어지럼증 및 드물게는 실신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통을 아예 없애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지만 약으로 버티기 보다 생활습관을 약간 교정해 주는 것으로 생리통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 다 똑같지 않다? 원발성, 속발성 구분해야


생리통은 골반 장기에 별다른 이상 없이 통증이 나타나는 원발성골반 장기의 이상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는 속발성으로 구분됩니다. 원발성은 일반적으로 월경 시작 몇 시간 전 또는 월경이 시작된 직후에 발생하여 이 삼일 정도 지속되며 하복부에 주로 나타납니다.


정상 여성에 비해 자궁내막 조직에서 생성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의 농도가 높은 경우 이들이 자궁 혈류로 흡수되면서 평활근은 강하게 수축시키고 혈관은 확장시켜 통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속발성은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선근증, 자궁내 피임기구를 가지고 있거나 그 외에도 자궁근종, 자궁용종, 자궁내막 유착증, 골반 내 염증, 선천성 자궁기형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질환의 제거만으로도 생리통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통이 심하다면 원발성인지, 속발성인지 구분하기 위해서라도 한방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올해 11월부터 월경통에 대한 한방 첩약 시범사업이 실시돼 평소의 50% 비용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무조건 참기보다 두한족열 유지해야 생리통완화


생리통을 약으로 해결하다 보면 점차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참는 것도 답은 아닙니다. 한의학에서는 두한족열 즉 배꼽 위로는 차고 배꼽 아래로는 따뜻해야 건강하다고 봅니다. 위는 차고 아래는 따뜻해야 몸 안의 열이 잘 순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두한족열과 반대의 생활을 주로 합니다. 책상 앞이나 TV 앞에 하루 종일 앉아 있으니  하체 쪽으로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하체가 차가워집니다. 추운 날씨에도 짧은 치마를 입거나 차가운 곳에 앉는 것도 하체를 차게 만듭니다. 


인스턴트 식품과 밀가루 음식 등은 우리 몸에 오랜 시간 정체되면서 노폐물인 담적을 만들어 순환 장애를 일으킵니다. 다음의 생리통완화 방법을 잘 실천해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생리통완화를 위한 생활습관


1. 혈류 순환을 도와주는 반신욕


집에서 지킬 수 있는 두한족열 건강법 중 가장 좋은 것은 반신욕입니다. 하반신을 따뜻한 물에 담궈 하체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족욕도 꾸준히 하면 도움이 됩니다. 





복부에 숙변이나 가스가 쌓여 생기는 생리통은 원활한 배변 활동을 위해 따뜻한 물을 담은 물 주머니로 복부를 따뜻하게 해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목욕을 할 때 햇볕에 말린 귤 껍질이나 유자 등을 욕조에 넣으면 보다 효과적입니다.



2. 면 생리대로 바꿔 보기


생리대는 흡수율이 높을수록 좋다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이 흡수 기능을 담당하는 고분자 흡수체는 질 내 수분을 과하게 흡수해 질염을 유발하거나 질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리대를 결정하기 전에 생리대의 성분을 확인하고 면 생리대 등으로 바꿔 보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3. 달거나 탄수화물 과다 식품 삼가기


생리 기간엔 달콤한 식품들이 당깁니다. 하지만 이런 식품들은 생리통완화와 큰 관련성은 없습니다. 특히 탄수화물이 많이 든 쌀, 밀가루는 당으로 변환 이후 지방으로 체내에 축적됩니다. 


이렇게 지방이 많이 쌓이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농도가 짙어져 생리 전후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현미와 같은 대체 식품으로 섭취합니다.





4. 따뜻한 차를 마시자


열을 내는 성질이 강한 인삼, 생강, 우엉 등을 우려낸 차를 마십니다. 우엉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혈당 조절의 기능을 하며, 생강은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움을 줍니다. 






생리통도 과로나 긴장한 경우 더 잘 발생합니다. 생리통없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차로 여유롭게 하루를 시작하고 반신욕이나 족욕으로 하루를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구안와사원인 일교차 큰 겨울철 찬바람 주의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