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욱기 한의사 Apr 24. 2020

후비루로 인해 두통, 집중력 저하까지 나타난다면?


후비루는 감기 증상이 아닙니다


후비루코 및 부비동에서 만들어진 점액이 코 뒤로 넘어가는 현상입니다. 

건강한 사람은 코 안쪽의 빈 공간인 비강에서 하루에 약 600~800리터의 점액을 만듭니다. 이는 코로 들어온 외부 공기를 적절한 온도와 습도로 맞추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비강에서 목을 지나 식도로 흘러가면서 비강의 점막을 부드럽게 하고 코로 들어온 이물질을 제거하고 감염을 막습니니다. 





후비루는 이 점액의 양이 증가하거나 끈적해지거나 혹은 제대로 흘러가지 못할 때 나타납니다.

후비루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만성 기침이며 목에 이물감이 있어 헛기침을 자주 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코막힘이나 콧물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목뒤로 넘어간 분비물이 구강 내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입냄새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심하면 인후통 및 목을 압박하는 느낌이 들고 두통과 집중력 저하 현상이 나타납니다.



후비루 발생시키는 원인 질환들


후비루는 다음 질환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들 질환을 치료하면 후비루 증상도 사라집니다.





▷ 만성비염

지속적인 만성자극, 급성비염의 지연이나 반복, 환경적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코막힘이 주 증상이며 보통 좌우교대로 막힙니다. 낮보다 밤에 심하고 옆으로 누웠을 때 아래쪽이 막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점액성 콧물의 양이 많아지고 비인두로 흘러내려 뱉어 내는 습관이 생깁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재채기 발작, 물처럼 맑은 콧물, 코막힘이 3대 증상입니다.

항원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하며 계절에 따라 심해지는 계절성 비염과 일년 내내 생겨나는 통년성 비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로 아침에 심하고 갑작스런 온도변화, 먼지 등에 반응해서 나타납니다.





▷ 부비동염(축농증)

코 주변 부비동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막혀 공기 이동 및 분비물 배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면 농이 코 뒤로 흘러 내리거나 고여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된 증상은 코막힘, 누런 콧물, 후비루 증상 등이며 심하면 부비동 및 안면 부위 통증, 두통과 함께 미열 등이 나타납니다. 심해지면 후각 감퇴, 두통 및 집중력 저하 등을 호소하게 되고 중이염이나 기관지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 역류성식도염, 역류성후두염

위장의 운동성 저하, 유문부 괄약근 약화 등으로 인하여 위장내 음식물이 역류하면서 인후부에 염증을 유발하여 후비루가 발생합니다. 신물이 올라오거나 트림을 자주하는 습관이 있으면서 목이물감, 마른기침을 동반합니다.



위치에 따른 후비루 증상





비갑개 : 비갑개에서 분비된 콧물이 뒤로 넘어가 나타나는 경우

전두동 : 코 앞쪽에 위치하고 있는 전두동과 상악동 점막에 축농증이 발생하게 되어 콧물이 뒤로 넘어가는 경우

접형동 : 코 뒤쪽에 위치한 접형동과 사골동의 끈적끈적한 농이 뒤쪽으로 넘어가는 경우

아데노이드 : 목젖 뒤쪽의 인두 아데노이드의 염증으로 인해 증가한 분비물이 뒤로 넘어가는 증상

구강인두 : 목젖과 편도선 주위 구강인두의 분비기능이 활성화되면서 분비물이 뒤로 넘어가는 경우





코의 문제의 뿌리는 위장


저는 후비루 치료를 위해 코 뿐만 아니라 내부 장기의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 폐, 비장, 신장을 강화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코 문제의 뿌리는 위장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고 염증을 치료해서 코의 담적 현상인 후비루를 치료합니다.


치료 방법은 탕약과 함께 소염작용이 있는 약침액을 호흡기 점막에 직접 주입하여 목의 염증을 치료합니다. 또한 순수 한약제로 된 연고를 직접 제조하여 코 점막에 발라 분비물을 감소시킵니다.






실내 습도를 40~50%로 유지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루 1.5리터 내외)하면 콧속 점액의 끈적함이 줄어 후비루 증상이 완화됩니다. 


후비루는 원인을 못 찾으면 치료가 잘되지 않고 재발합니다. 만성적인 후비루 증상으로 고생하신다면 정확한 원인 질환을 찾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안구건조증, 나쁜 식습관이 문제라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