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결국해냄 Aug 23. 2024

4년간 사업하면서 깨달은 것

가난한 사업가의 생존기 03

2020년 9월 30일 퇴사하고

2024년 8월 23일 현재.


월세 보증금만 갖고 거의 무일푼으로

나름 긴 세월이 지난듯하다.


회사다닐때는 하루가 천년같았는데

지금은 하루가 어떻게 가는지도 모르겠다.


고민만 하다가 하루가 다 지나는 느낌.


많은 매출은 아니지만 혼자 일하며

꾸준히 매출은 성장세에 있었는데

최근 이커머스 업체들에 많은 이슈가 있는 영향인지

뭔지 정말 말도 안되게 매출이 사라진 8월이었다.


작년 대비 90%가 날라갔다.

나도 정말 거짓말 같다.


7월부터 위기감은 계속 느끼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더 심하게 매출이 빠졌다.


이 상황을 어떻게 타개해야하는지 고민만 한다.

9월도 이러면 알바, 취업하고 투잡뛰면서

폐업도 몇 달은 걸릴 거 같다.

각종 계약관계들도 정리해야하고.

혼자 벌려좋은 것들이 많네.


1. 인생은 독고다이 나만 잘하면 되는 줄 알았다.

 

 내가 사회에 이렇게 까지 영향을 받는

우주먼지 같은 존재인줄은 몰랐다.

사업초반 파티룸은 정부의 영업제한으로

몇 달간 장사를 아예 못하게되서

살라고 고민하면서 지금까지 온거였고

요즘은 티메프. 이것까지 나한테 영향을 준다고?

난 진짜 우주먼지 같은 존재.

세상이 변하면 그냥 계속 영향을 받는구나.


2. 세상엔 이런 위기감을 이용해서 장사하는 벼룩같은 업체들도 상상이상으로 많다.


 이런 업체들은 계약 전까지는 대단하게

뭘 해주니 마니 얘기를 하는데

결국 하는 소리들은 남 탓, 이상하다.

원래는, 지금 시기가,

이런 소리만 하더라. 보통은 마케팅 업체라는 이름의 탈을 쓰고 있었다.


3. 고인물 되기 힘들다. 계속 새로워야한다.


 유행이 빠른 한국 사회 탓인건지

나도 매출 잘 나올때는 그게 영원할 거 같고

뭔가 내가 잘 해놓은 거 같았는데

이게 신기루처럼 사라지더라 like today.

심지어 요즘은 나이키도 오늘 내일 하잖어.

회사다닐 때 버릇으로 문제분석과

원인 분석을 하려 했는데

이제는 솔직히 이유도 모르겠다. 이 분석을 못하니까 지금 이 상황을 맞이 한 거 겠지만,


4. 뭐 할라면 다 돈이다.


 본인 꽤 아니 상당히. 능력있는 직원이었다.

스타트업 창업멤버로 시작해서 페이스북 마케팅으로

에버랜드 이런 대기업들 제치고

페이스북 내에서 1~2위로 기업순위 찍었었고

이 덕에 투자 유치도 했었다.

이후 이직해서도 1인 부서를 10명 이상 되는

부서로 키웠었다.

그냥 거의 1인 회사나 다름 없었다.

영업, 디자인, 정산, 세금계산서 발행 까지

혼자 다했으니까 연매출 2~3억 정도 했던

부서를 120억 규모로 키웠었지.

-

썩은 지난 추억일 뿐이고

지금은 영세업체 1인대표인 현실이고.

위 능력을 펼치고자 하지만 내가 몰랐던 건

내가 있던 회사에서 결국 자금 서포트는

해주고 있었던 것.

나는 이런 저런 사정이 있지만 건강문제로

모아둔 돈도 거의 없이 위에 장황하게 혓바닥 놀린

썩은 추억에 빠져 자신감으로 시작했던게

너무 큰 패착이었던거 아닌가 싶다.


혼자 키웠던 경험과

전 방위 멀티플레이어로 했던 경험들이

오히려 내가 다 할 수 있다는 자만심을 가져온거 같다.


자신감인 줄 알았었는데 자만이었어


-


난 아직 망하진 않았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 이유도

버티고 살아가고 싶어서

남기는 기록이다.


무너지지 않을라고


난 지금 뭘 해야할까?

무엇을 해야 이 상황을 벗어날까?


계속 고민하고 끊임없이 시도한다.


요즘은 영상 찍어서

편집 스킬을 키울려고 하고 있다.


결국 영상이 해법이 될거라는 판단인데

이제 남은 시간은 길지 않다.


한 달 내로 이 상황을 못 벗어나면

폐업을 고려해야한다.


이 상황까지는 맞이 하지 말자.


작가의 이전글 어떻게 알려야 하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