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레즌트 Jul 17. 2022

자꾸 상대에게 실망하게 되나요?

혹시 자주 실망하시나요?


누군가를 알아가고 관계를 맺다 보면 지치는 일, 상처받는 일이 생긴다.


전에 누가 물었다. 인간관계가 힘들다고 하면서..


그: "사람을 만나면 실망하게 되잖아요. 그렇지 않아요?"


생각을 해보니  당황하거나 상처를 받은 적은 있었는데... 실망을 한 기억은 없다.


나: " 실망을 한 기억은 생각이 안 나는데요. 약간 그 사람의 약점이나 실수를 보면.. 어딘지 인간미가 느껴지고.. 원래 사람은 강점도 있고 뭐... 저를 봐도... 보완할 점이 있잖아요. "


그가 다시 물었다.


그: " 안 좋은 점이 보이면 실망하게 되고 불편해져요. 상처받게 되고요. "


나: "음.. 직설적으로 말하거나 이기적인 사람들에게 상처받은 적은 있었던 거 같긴 한데... 글쎄요. 전 사람에게 큰 기대는 안 해요. 그냥 공감하고 이야기가 통하면 그게 좋아요.  나를 무시하거나 나와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경우 말고는 다른 거는... 그 사람의 개성이라고 생각해버리는 편이에요. "


생각해 보니.. 친구도 그랬었다. 누군가를 만날수록 그 사람에게 실망하게 된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


"내가 생각한 사람이 아니었어. 그렇게 괜찮은 사람이 아니더라고...."


똑같은 사람이 갑자기 싫어하지는 건 왜일까?



궁금해졌다.


그가 원래 완벽했다가.. 점점 안 좋게 변하는 것도 아니고....


어쩌면... 그건 내가 그 사람을 완벽한 사람으로 이상화시켰기 때문이 아닐까? 

그 사람의 좋은 면만을 보려 했고.. 내 나름의 기준으로

그를 끌어올렸던 건 아닐까?


관계 내에서 한쪽이 다른 한쪽을 따르는 관계라면.. 결국 일방적인 관계가 되고 의존적이 된다. 건강한 관계로 지속되지 못할 것이다.


사실... 내가 가장 부담스러운 사람은 이런 사람이다.


1. 갑작스럽게 훅 나에게 다가오는 사람

2. 나를 너무 좋은 괜찮은 사람으로 여기고 이상화시키는 사람.


가면 증후군이란 것이 있다고 한다. 남들이 나를 (실제보다) 훨씬 더 나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고 여기고... 나는 불충분한 사람, 부족한 사람이라서, 나의 정체가 드러나면 모두 나에게 실망할 거라는 생각을 하는 증상.


어쩌면 가면 증후군은 상대를 지나치게 이상화시키는 사람들에 의해 강화되는 건 아닐까?


난.. 완벽한 누군가를 만나고 싶지 않다.

그냥 상대방을 그 자체로... 약점과 강점을 가진 한 사람으로서 바라보면서 함께 성장해나가는 관계를 원한다.
자꾸 계속적으로 사람들에게 실망하게 된다면..
그건 그의 문제가 아니라
어쩌면 내 문제일 수 있다.

#인간관계 #실망 #이상화 #의존 #가면증후군


https://brunch.co.kr/@129ba566e8e14a7/17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