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디미 Readyme Feb 19. 2022

[채용공고 톺아보기] #9 퍼포먼스 마케터 준비 팁


레디미의 채용공고 분석 콘텐츠

#9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 성과를 개선해요, 

퍼포먼스 마케팅




최근에는 마케팅 직무도 세분화해서 채용하기 시작하며

콘텐츠 마케터 뿐만 아니라 퍼포먼스 마케터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다들 '마케터'라고 하면 광고를 기획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모습을 자주 상상하셨을지도 모릅니다.


오늘은 데이터를 다루는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해요.

퍼포먼스 마케터는 콘텐츠 마케터와 다르게 어떤 직무 경험, 직무 역량을 쌓아야 하는지,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 뭐가 다른건지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어떤 부분을 강조해서 말해야 하는 것인지

오늘 레디미의 <채용공고 톺아보기> 퍼포먼스 마케팅 편에서 알려드릴게요!


기업이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지금 바로 알아보러 가시죠~!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가요?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디지털 환경에서 마케팅을 진행하며

말 그대로 퍼포먼스, 성과를 측정해서 개선하는 마케팅이에요.


노출 수, 클릭 수, 전환 수 등 다양한 광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캠페인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죠.


광고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 마케팅의 목표를 수립하고

전략을 세워 광고를 최적화한답니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디지털 영역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트래킹하고

맞춤 타겟팅 광고를 운영하는 것이 바로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이에요.





콘텐츠 마케팅 VS 퍼포먼스 마케팅



그렇다면 퍼포먼스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소비자의 구매 패턴, 이탈률 등을 분석해 개선점을 도출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터의 업무라면

콘텐츠 마케터의 주 업무는 카드뉴스,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며 SNS를 관리하는 것이에요.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성과 개선이라면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은 말 그대로 사람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콘텐츠의 제작인 것이죠.


퍼포먼스 마케팅은 여러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이탈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팅이 콘텐츠 마케팅보다 고객을 관리하는 범위가 더 넓어요.





그로스 마케팅 VS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터와 퍼포먼스 마케터는 둘다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공통점이 있기에

두 진로를 두고 고민하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이러한 그로스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의 차이점은

어떤 부분에 마케팅의 초점을 두느냐에 있어요.


마케팅 캠페인을 집행하고 성과를 개선할 때

퍼포먼스 마케팅은 마케팅의 '채널'에 포커싱하여 광고를 집행하고,

그로스 마케팅, 그로스 해킹은 '제품 자체', '제품의 성장'에 포커싱하여 광고를 집행해요.


퍼포먼스 마케팅은 데이터를 활용해서 성과를 추적,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발견하여 마케팅 방법의 개선점을 찾고,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을 수단으로서 활용해요.


그로스 마케팅은 비즈니스에 좀더 주안점을 두고

비즈니스의 개발, 개선, 고객 유지 등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관리해요.

창의적, 분석적 사고, 소셜 망을 이용해 제품을 팔고, 노출시키는 마케팅 방법으로서

일종의 사고방식이나 태도를 의미해요.


퍼포먼스 마케팅은 성과 기반이며

그로스 마케팅은 성장 기반인 것이죠.





퍼포먼스 마케터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퍼포먼스 마케터는 앞서 말했듯 광고를 집행하여

광고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후, 성과를 측정해 개선하는 직무인데요.


직무의 세부 업무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 시장 조사 및 분석


- 시장 분석 및 진입 전략 수립

- 시장 내 경쟁사 및 value chain 분석을 통한 타겟 시장 도출

- 경쟁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도출



● 디지털 광고 매체 관리



● 데이터 분석


- 광고 데이터 분석

- 광고 효과 분석

- 광고 퍼포먼스 관리

- 다양한 데이터별 Attribution 및 고객 데이터 분석

- 분석을 통한 고객 유입 극대화 아이템 발굴

- 상세매출 데이터 분석을 통한 ROAS 개선

- Tracking Tool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 온사이트 트래픽 성과 분석 및 개선 (Google analytics)

- 프로모션, 리마케팅 관련 데이터 분석, 구매 전환 증대

- 데이터 분석 툴(GA,AA) 등을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 측정 및 인사이트 도출

- SA, DA, Facebook, YouTube, Instagram, DSP 등 디지털 전 매체 운영 및 데이터 분석

- 데이터 분석에 따른 인사이트 도출 및 매체 운영 최적화

- 데이터를 통한 핵심 지표 관리 및 각 채널 예산 관리 (ROAS, CPA 등)

- Lead Nurturing Data 수집 및 통계

- 웹사이트 지표 통계 및 분석&전략

- 광고매체 데이터 분석 및 전략(타겟팅, 키워드)

- 데이터 분석을 통한 퍼포먼스 광고 성과 분석 및 효율 개선

- GA(구글 애널리틱스) 및 광고 관리자 대시보드를 통한 지표 파악

- 데이터 기반으로 User Acquisition 및 광고 효율 최적화

- 마케팅 데이터에 기반한 가설 실행 및 결과 분석

- Google Analytics 등의 커머스 분석 툴을 활용한 통계, 데이터 인사이트를 도출

- 고객 분석을 통한 신규 매체 발굴 및 테스트



● 판매 채널 운영 관리


- 자사몰 운영 관리

- 스마트 스토어 운영 관리

- 외부 판매 채널 운영 관리

- 오픈마켓 매출 관리

- 신규 입점 채널 검토

- 매출 집계와 분석 진행

- 상품별 판매전략 및 계획수립 (USP 도출, 유통 전략, Key contents 기획)

- 온라인 유통채널 입점관리, 운영, 및 채널별 프로모션 기획



● 채널별 광고(키워드(SA), 배너(DA)) 집행


- 채널별 광고에 대한 성과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 채널과 목적에 최적화된 매체 특성별 광고 기획

- 신규 매체 분석 및 발굴

- 마케팅 광고 운영

- 자체채널 관리 및 데이터 분석, 전략

- 광고 집행, 모니터링 및 실험 방향성 세팅을 통한 최적화



● 프로모션 기획 및 실행


- 실행한 프로모션 분석

- 개선 방안 탐색

- 상세페이지, 프로모션 등 기획

- 마케팅 Data Tracking Tool 세팅/관리 및 툴 내 이벤트 세팅



● 디지털 마케팅 매체 운영 및 성과 관리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 네이버, 틱톡

- 디지털 검색광고 캠페인 전략 수립 및 운영 관리 (예산, 키워드, 매체, 소재, 성과 등)



● 국내외 시장에 대한 리서치 및 자료 수집


- 리서치에 대한 분석

- 고객 선호도 및 브랜드 인지도 조사 및 분석

- 제품 시장성 조사 및 신제품 아이디어 제안



● 마케팅 성과 분석


- 성과 지표 분석

- 마케팅 핵심 지표(검색 트래픽, 유입, 전환) 추적 및 관리

- 지표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사업 목표 설정

- 주간, 월간 마케팅 성과 리포팅

- 퍼포먼스 마케팅 보고서 작성 (일간/월간/주간)

- 마케팅 성과 지표 개선

- 마케팅 툴(GA, amplitude) 세팅, 마케팅 성과 분석



● A/B 테스트를 통한 마케팅 방향성 개선점 도출


- A/B 테스트 플랩 - 측정 - 학습 - 개선 사이클을 통한 마케팅 효율화

- 미디어 AB데스트 - 데이터분석 - 인사이트 도출 - 성과개선

- 메일링 및 광고집행 A,B Test 및 최적화

- 신규 매체 분석 및 발굴 테스트

- 채널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및 광고 소재 기획 (A/B테스트)



● 마케팅 전략 수립


- 마케팅 OKR 전략 수립

- KPI 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 및 마케팅 분석

- 전환 중심의 KPI 설정 (DB게더링)

- 온라인 마케팅 전략 기획

- 미디어 플래닝 및 운영

- 전사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피드백

- 마케팅 성과 지표 개선

- 신규 유저 확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 / 채널발굴 / 광고기획

- 매출 증진 운영/전략 방안 도출

- 제품/마케팅/유저행동 기반의 복합적 KPI를 설정하고 관리

- 제품별 소비자 구매요인 분석/ 콘텐츠와 마케팅 발전방향 제안

- KPI 달성을 위한 데이터 수집, 관리,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 매체별(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마케팅 전략 수립

- 고객사의 KPI달성을 위한 매체 전략 수립 및 디지털 캠페인 운영

- 잠재 고객, 신규 고객, 기존 고객 대상의 광고 매체 전략 및 실행

- 퍼포먼스 마케팅 KPI 지표 수립 및 미디어 믹스 수립, 예산 운영 및 성과 관리

- 셀프-서브 매체 (Google, Facebook, 카카오 등) 통합 운영 전략 수립 및 실행



● Paid Channel 및 랜딩페이지 타깃 고객 맞춤형 콘텐츠 기획


- Paid (DA, SA, SNS, 유튜브) 자체 채널 운영 및 광고집행

- Paid 채널별(FB, IG, LinkedIn, Google 등) 전략 수립 및 캠페인 운영

- ROAS 등의 핵심 지표 최적화

- Paid 채널별(Facebook, Instagram 등) 소구점 기획

- Paid channel 퍼포먼스 최적화를 통한 리필드 첫 구매고객 유치(Acquisition) 극대화



● 광고 캠페인 효율 관리 및 광고주 대응


- 매체 관리 및 캠페인 최적화와 요구 사항 응대

- 외주 마케팅 업체 커뮤니케이션

- 유관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마케팅 켐페인과 소재를 기획, 운영

- 검색광고 신규 상품 또는 캠페인 제안

- 광고 성과를 확인하고 매출 및 구독자 상승을 위한 광고 소재, 캠페인을 기획

- Self-Serve(페이스북 / 구글 등) 광고 운영 및 협력사 커뮤니케이션



● 클라이언트 커뮤니케이션


- 클라이언트 계정 관리

- 캠페인 리포트 작성

- 매체사/대행사 관리



● 퍼포먼스 광고 Creative 기획


- 광고 집행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 및 최적화



● 협업


-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광고 제작

- MD, Product 팀과 협업을 통한 마케팅 캠페인 기획, 운영

- Product 팀과 협업을 통한 퍼널별 제품 개선 참여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레디미는 '신입' 채용공고에 포함된 자격 요건과 우대 사항을 분석하여 직무 역량을 파악했습니다.


먼저 자격요건 사항을 정리했어요.




소비자 중심적 마인드


숫자에 기반한 의사 결정 능력


통계적, 분석적 사고

- 캠페인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치를 최적화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는 성향

- Data-Driven 사고

-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능력

- 데이터 기반의 분석, 인사이트 도출, 응용 능력


빠른 실행력

- 빠른 실행력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성향


마케팅 기획 및 제작 경험

- SNS 컨텐츠 기획 경험

-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기획 경험

- 브랜드 메세지, 키워드, 카피라이팅 제작 경험자

-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와 액션 아이템을 찾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킨 경험



인사이트 도출 경험

-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을 수립하고 고객 니즈/트렌드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경험

-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와 액션 아이템을 찾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킨 경험



엑셀 활용 능력


커뮤니케이션 역량

- 내부 유관부서 및 아웃소싱 커뮤니케이션

- 엑셀, PPT 등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를 설득하고 커뮤니케이션 해본 경험



마케팅 지표 관리 경험

- 회사의 중요한 OMTM이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파악하는 능력




데이터 분석 툴 사용 능력

- Google Analytics 등 전체 마케팅 지표를 관리하는 툴을 직접 세팅하고 마케팅 지표를 관리한 경험

- Redash, Metabase, Mixpanel 등의 데이터 분석 툴 사용 눙력

- Google Analytics 등의 분석 툴 사용 능력

- Excel을 활용한 데이터 정리와 분석 능력

- 데이터 분석 툴 활용 및 이를 통한 측정-학습-개선 사이클 경험

- GA, 광고관리자, MMP(AppsFlyer, Singular, Adjust 등), 엑셀 등 데이터 분석 역량

- 수치 데이터의 가공 및 시각화 등을 통한 자료화 능력

- 웹로그 활용 능력

- GA, Appsflyer, Amplitude 활용 능력



A/B 테스트를 통한 마케팅 퍼널 개선 경험

- 실시간 AB테스트 세팅 및 성과 측정 경험

- hackle, Optimize 등의 테스트 툴 사용 능력

- AB test에 대한 이해

- 데이터 기반 A/B테스트 설계와 실행 능력



광고 세팅 능력(광고 집행 및 운영 경험)

- 온라인 광고 플랫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유튜브 등)에서의 직접 광고 세팅할 수 있는 능력

- SEO를 개선하기 위해 플랜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

- 개발자와 업무를 나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주요 페이드 Paid 채널(Facebook / Instagram)의 마케팅 집행 및 성과 분석 능력

- 고객 세그먼트를 분리하고 각 세그먼트에 맞는 마케팅 플랜을 기획, 진행해본 경험

- 페이스북/인스타그램/구글애드워즈 광고 집행 및 운영 경험

- 퍼포먼스 보드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능력

-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의 소구점을 도출하는 능력

- 광고 매체 관리 경험

- FBIG, UAC 등을 통한 광고관리 경험

- 다양한 업종의 검색 광고 기획 및 운영자 경험

- Facebook, Instagram, Google 광고 전략 수립 및 다이렉트 운영 경험

- 구글애널리스틱스 셋팅 및 운영 능력

- AARRR Funnel 셋팅 능력

- 검색 광고 집행 및 최적화 경험

- 셀프-서브 매체 전략, 예산을 직접 수립, 운영하고 성과를 내본 경험



광고 성과 리포팅 및 보고서 작성 경험

- 다량의 키워드를 대상으로 성과분석을 해 본 경험

- 우수한 Microsoft office 활용 능력, 제안서 작성 능력



정확하고 꼼꼼한 업무 처리 능력



광고 전략의 수립 및 실행

- 검색/DA/영상 등 매체 운영전략 수립 및 최적화 수행능력

- 다양한 플랫폼별 상위노출 특성에 대한 이해

- 채널별, 디바이스별 광고 전략 수립

- 목적별 전략과 실행 및 분석과 적용



성격

- 주도적으로 완성도 있게 업무를 진행하는 태도

- 빠르게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






다음은 우대사항을 정리했어요



데이터 기반 사고

- 숫자 및 데이터에 친화적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능력

- 숫자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 복잡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단순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 적극적인 팀워크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경쟁 PT 참여 경험



광고제안서 작성 경험



성격

- 꼼꼼함

- 멀티태스킹 능력

- 강한 책임감

-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태도

-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즐기고 성과를 내고자 하는 의지



마케팅 데이터 분석 툴 활용 능력

- Mixpanel, Google Analytics

- Appsflyer 등 트래킹 툴 사용 경험

- 엑셀, SQ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정제하고 가공하는 능력

- 트래킹툴 활용 (Appsflyer, GA, Firebase, Amplitude등)을 통한 AARRR 분석 및 ROAS/전환율 최적화

- GA, optimize, amplitude 사용 경험

- SQL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직접 볼 수 있는 능력

- Google Analytics / Tag Manager / Optimiaze 등 GMP 내 툴 사용 능력

- Appsflyer, Airbridge, Firebase 등 앱 트래킹 툴을 활용한 업무 경험



관련 업무 경험

- 광고 대행사 근무 경험

- 미디어 랩사 근무 경험

- 인하우스 마케터 경험

- ROAS 개선했던 경험

- 마케팅 툴을 활용한 데이터 인사이트 도출 및 최적화 경험

- iOS 14.5 이상에서의 ATT, SKAdNetwork에 대한 이해와 iOS 14.5 이상에서 마케팅 집행 경험

- Datastudio or Spreadsheet를 통한 대시보드 구축 경험

- AARRR에 기반한 실행 - 측정 - 학습 - 개선 사이클 경험

- 웹/앱 트래킹 솔루션 도입 단계부터 참여한 경험

- 그로스 해킹 방법론에 대한 이해도



광고 집행 경험

- 페이스북 / 구글 광고를 직접 셋팅 하고 운영해본 경험

- FB, 유튜브, GDN 등 미디어매체 운영 경험

- 광고매체 효율화 및 성과 개선 경험

- 주도적으로 예산 설정, 집행, 성과측정 과정을 진행하여 효율을 개선한 경험

- 주요 Paid 채널의 전략, 예산을 직접 수립/운영하며 큰 성과를 만들어본 경험

- 매체 기획(Media Planning) 경험

- 다양한 광고매체(FBIG, 네이버, 구글, 커뮤니티 사이트) 활용 경험

- 모비온, 데이블, 타게팅게이츠 등 서브매체 운영 경험



주도적으로 참여한 프로젝트 활동 경험

- 팀 단위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캠페인 경험

- 팀 단위 광고제안서 작성 경험

- 능동적으로 다양한 제안을 하여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크리에이티브한 컨셉 도출 및 카피라이팅 능력

- 카피라이팅, 비쥬얼 디렉팅 등 성과나는 광고 소재 디렉팅의 경험



소비자 분석 경험 및 역량


SNS 활용 능력

- SNS 헤비 유저 선호

- 트렌드에 민감할 것





퍼포먼스 마케터와 그로스 마케터의 공고는 무엇이 다를까요?



레디미는 두 공고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구름'이라는 한 기업에서 올린 두 채용 공고를 비교해 보았어요.






퍼포먼스 마케터의 신입, 경력 채용 비중은 어떤가요?



신입 71건

1년차 179건

2년차 277건

3년차 452건

4년차 432건

5년차 483건

6년차 343건

7년차 318건

8년차 252건

9년차 214건

10년차 213건



퍼포먼스 마케팅은 5년차 이상의 경력직 채용이 가장 많았고,

3~5년차 경력직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의 연봉은 어떤가요?



원티드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따르면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약 2,940만원이었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채용 정보에 포함된 직무별 요구 경력과 연봉을 바탕으로 추정한 예상 연봉 데이터라고 합니다.


연차가 쌓일수록 연봉은 올라가게 되는데,

1년차 퍼포먼스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3,166만원

2년차 퍼포먼스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3,414만원

3년차 퍼포먼스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3,688만원

4년차 퍼포먼스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3,939만원

5년차 퍼포먼스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4,354만원

6년차 퍼포먼스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4,492만원

7년차 퍼포먼스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4,868만원

8년차 퍼포먼스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5,281만원

9년차 퍼포먼스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5,488만원

10년차 퍼포먼스 마케터의 예상 연봉은 6,143만원이라고 해요.





퍼포먼스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1. 광고 마케팅 동아리, 학회 활동을 해요.


학생 신분으로 경쟁 PT에 참여하거나 광고 제안서를 작성해보기 좋은 활동은

바로 광고, 마케팅 동아리나 학회예요.


광고, 마케팅에 관한 이론적인 부분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도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해볼 수 있기 때문에

기획력, 분석력, 문서 작성 능력, 프레젠테이션 능력 등을 키울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랍니다.


최근에는 활동이 우수한 동아리나 학회 활동을 하면

동아리나 학회의 이름값이 일종의 스펙처럼 여겨지기도 해요.


해당 동아리, 학회 활동을 한 것이 내가 능력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하죠.



2. 데이터 분석 툴을 학습해요.


퍼포먼스 마케팅은 데이터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뽑아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데이터 분석 툴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계에서 주로 쓰는 툴로는

Mixpanel, Google Analytics, Appsflyer, Firebase, Amplitude, optimiaze, Tag Manager, Airbridge, Redash, Metabase, Singular, Adjust 등이 있으며 이 중 일부를 학습하는 것이 좋으며,


엑셀, SQL을 활용해 데이터를 가공하는 능력을 키우고,

데이터를 '잘' 보고 해석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3.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해요.


마케팅 직무의 경우 뽑는 인원이 그리 많지 않아

스펙이 상향 평준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은 플러스 알파가 될 수 있는 소중한 스펙이에요.


Google Analytics의 경우 업계에서 자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상시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따두는 것을 추천하며,

컴퓨터 활용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컴퓨터활용능력1급, MOS 등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그 외에도 검색광고마케터, 검색광고마케터 2급, 1급 등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4. 관련된 인턴 경험을 쌓아요.


광고 대행사, 미디어 랩사, 인하우스 마케팅 등의 인턴 경험을 통해

직무 경험을 쌓고, 실제로 광고를 집행하고 어떤 결과를 얻어내

인사이트를 창출해 내는 경험을 여러번 해보길 추천해요.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의 공고를 분석해보았는데요.

앞으로 궁금한 직무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많이 부탁드려요 �








IT 인재 인큐베이팅 서비스

[레디미 온보딩 바로가기]


*언더패스는 21년 9월 13일자 이후로 "레디미 온보딩"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참고 사이트


"아직도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지 모르시나요?", 오픈애즈, 2021년 5월 7일 수정, 2022년 2월 18일 접속,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6457

"퍼포먼스 마케팅 VS 그로스 해킹", Glink 브런치, 2021년 8월 9일 수정, 2022년 2월 18일 접속, https://brunch.co.kr/@glinkmedia/12

"퍼포먼스 마케터 VS 그로스 해커", 네모 티스토리, 2020년 4월 6일 수정, 2022년 2월 18일 접속, https://adtechnow.tistory.com/29

"퍼포먼스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의 차이점은?", 미래아이엔씨, 2021년 3월 23일 수정, 2022년 2월 18일 접속, https://m.blog.naver.com/mirae_post/222284915212





작가의 이전글 [레디미 온보딩] '스펙이 부족하다' 느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